$\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대학원에서의 인공지능 교과목 운영 사례
A Case Study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Course for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5 no.5, 2021년, pp.673 - 681  

한규정 (공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교육대학원에서의 인공지능 교육 과목의 운영사례이다. 교육 과정은 머신러닝의 이해와 실습, 데이터 분석, 엔트리를 이용한 인공지능의 실제, 인공지능과 피지컬 컴퓨팅 등으로 구성되었다. 교육효과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수강생들은 초등학교 현장으로의 적용 용이성과 수업 우선순위로 엔트리 인공지능 블록의 활용, 피지컬 컴퓨팅 도구로써 대장장이 보드의 활용을 선호하였다. 데이터 분석 영역은 수학교과의 데이터와 그래프 교육과의 연계 등에서 그 효과성이 있으며. 피지컬 컴퓨팅 도구로 허스키 렌즈는 고유의 이미지 처리 기능을 활용하면 자율주행차 메이커 교육에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바람직한 인공지능교육으로는 수준별 교육과정,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교육의 강화 등이 요구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case study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subjects i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 main educational contents consisted of understanding and practice of machine learning, data analysis, actual artificial intelligence using Entries, artificial intelligence and physical c...

주제어

참고문헌 (8)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17). 지능정보사회 중장기 종합대책. https://www.msit.go.kr/web/msipContents/contentsView.do?cateId_tsta5511&artId1364885 

  2. Touretzky, G.M., Martin, and Seehorn (2019). Envisioning AI for K-12: What should every child know about AI.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AACE). 

  3. Lee,E.K(2020). Comparative Analysis of Contents Related to Artificial Intelligence in National and International K-12 Curriculum.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3(1), 37-44. 

  4. 교육부 (2020). 2020년 교육부 업무 보고.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346&lev0&boardSeq79918 

  5. Bae, Y. K. Yoo, I.W., Jang, J.H., Kim, D.Y., Daeyu, Yu, W.J. and Kim, W.Y.(2020). Exploration of AI Curriculum Development for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24(5), 433-441. 

  6. Kim, S.W., Kim, S.H, Lee, M.J. and Kim H.C.(2020). Review on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for K-12 Students and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3(4), 1-11. 

  7. Yoo, J.A.(2019). A study on AI Education in Graduate School through IPA.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6), 675-687 

  8. Lee, C.H. and Kim, D.M.(2020). Learning Elements of Artificial Intelligence Based on AI Element Technologies and Domestic and Foreign AI Curriculum. Korean Associ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Transactions, 1(3), 21-3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