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I 메이커 코딩 교육이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분석
An analysis of the Impact of AI Maker Coding Education on Improving Computing Thinking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5 no.5, 2021년, pp.779 - 790  

이재호 (경인교육대학교) ,  김대현 (화랑초등학교) ,  이승훈 (장명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AI 메이커 코딩 교육이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은 안산시 H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10명의 학생이며, 소프트웨어 코딩 기반 메이커교육용 교수학습모형을 활용한 총 8차시의 AI 메이커 코딩 교육을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컴퓨팅 사고력의 향상 정도를 분석하였다.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은 실생활의 문제를 코딩과 메이킹 활동을 통해 해결하는 과정을 수행하였고, 컴퓨팅 사고력 검사지를 통해 교육 전·후의 컴퓨팅 사고력 향상 정도를 측정하는 한편, 면담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 구성요소와 관련된 학생들의 사고 과정을 관찰하였다. 연구 결과 모든 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평균 점수가 향상되었으며, 학생 간 점수의 편차가 감소함을 확인하였다. 면담을 통해서는 문제해결 과정에서 학생들이 컴퓨팅 사고력과 관련된 사고 능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함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AI 메이커 코딩 교육은 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 of AI maker coding education on improving students' computational thinking.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10 students at H Elementary School in Ansan, and a total of 8 AI maker coding education using the Instructional Model for Maker Education based on SW Coding was a...

주제어

참고문헌 (22)

  1. Association of related Ministries(2019). National Strategy for Artificial Intelligence. 

  2. Association of related Ministries(2020). Plan to Spread AI.SW Education for the Whole Nation. 

  3. Han, S.K., Ryu, M.Y.(2018). Software Education for Computational Thinking. Saengneung. 

  4. Jang, J.H.(2020). Development of a Testing Tool for Computational Thinking based on problem-solving in Lifestyle. Ph.D dissert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5. Kang, M.J.(2018). Development of checklist for development and operation of maker education program. MA dissertation, Kyung Hee University. 

  6. Kim, K.S., Koo, D.H., Kim, S.B., Kim, S.H., Kim, Y.S., Kim, J.M., Kim, J.H., Kim, C.S., Kim, C., Kim, H.I., Kim, H.C., Park, N.J., Park, J.H., Park, P.W., Seo, I.S., Seo, J.Y., Sung, Y.H., Song, T.O., Lee, Y.J., Lee, J.H., Lee, J.S., Lee, H.A., Lee, H.O., Jun, S.J., Jeon, Y.J., Jeong, Y.S., Jeong, I.K., Choi, S.K., Choi, J.W., Han, S.G.(2020). Development a Standard Curriculum Model of Next-generation Softwar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4), .337-367. 

  7. Kim, Y.I.(2018). Exploring the Applicability of Maker Education Theory to Practical Arts Education at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Practical Arts Education Research, 24(2), 39-57. 

  8. Kwon, Y.S., Byun, S.Y., Cho, Y.I., Kim, K.J., Kim, M.W.,(2018). Future Education with AI. KERIS Issue Report. 

  9. Lee, J.H., Ha, H.J.(2016). Verification of the Effectiveness of Teaching-Learning Model for Maker Education based on SW Coding. The Korean Society for Creative Information Culture, 2(2), 49-61. 

  10. Lee, J.H., Jang, J.H.(2017). Development of Maker Education Program based on Software Coding for the Science Gifted.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7(3), 331-348. 

  11. Lee, J.H., Jang, J.H.(2017). Study of Software Coding-based Making Competencies. Journal of Creative Information Culture, 3(2), 81-92. 

  12. Lee, J.H., Jang, J.H.(2020). An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Computing Thinking Using Text Mining Techniqu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2), 139-146. 

  13. Lee, J.S., Jeon, S.W., Kwon, J.E.(2019). The Current State and Activating Strategies of Korea's Maker Movement : Focusing on the Effect of Maker Community Particip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9), 349-359. 

  14. Lee, S.O.(2021). Some Devices on Future Education According to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Ph.D dissertation,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15. Ministry of Education(2015). Software education operating guide. 

  16. Ministry of Science and ICT, National Artificial Intelligence Strategy. 

  17. Park, S.B.(2017). A study on the association between improvement of software design ability and computational thinking. Ph.D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18. Shin, S.K.(2019). Designing the Instructional Framework and Cognitive Learning Environment for Artificial Intellingence Education through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1), 639-653. 

  19. Sung, T.J., Si, G.J.(2010). Research methodology. Hakjisa. 

  20. Oxford Insights(2019). Government Artificial Intelligence Readiness Index. Retrieved from https://www.oxfordinsights.com/ai-readiness2019, (visited Aug. 2021). 

  21. Peppler, K., Halverson, E., & Kafai, Y. B. (Eds.). (2016). Makeology: Makers As Learners (Vol.2). NY: Routledge. 

  22. Wing, J. M.(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 of the ACM, 49(3), 33-3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