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he Effects of Artificial Intelligence Convergence Education using Machine Learning Platform on STEAM Literacy and Learning Flow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6 no.10, 2021년, pp.199 - 208  

Min, Seol-Ah (Won-pyeong Elementary School) ,  Jeon, In-Seo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Song, Ki-Sa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머신러닝 플랫폼을 활용하여 STEAM 교육을 하는 인공지능 융합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융합인재소양과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동질집단인 초등학교 6학년 44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고 통제집단에는 일반 교과 융합 수업 10차시를, 실험집단에는 머신러닝 포 키즈(Machine learning for Kids)를 활용한 STEAM 기반 인공지능 융합 수업 10차시를 적용하였다. 인공지능 융합교육 프로그램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목표, 성취기준 및 내용 요소를 분석하여 융합교육 프로그램 설계를 위한 교과목 및 수업 내용을 선정하였고, 소프트웨어 수업 모델,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 등을 활용한 교수·학습 과정안 및 학습지를 개발하였다. 융합인재소양 검사와 학습몰입 검사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공지능 기능을 확장시킨 코딩 환경이 학습자들의 몰입과 융합인재소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융합인재소양의 하위 요소 중 융합, 창의 영역과 같은 개인적인 역량을 발휘하는 부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학습몰입의 하위 요소 중 도전과 능력의 조화, 명확한 목표, 과제에 대한 집중, 자기 목적적 경험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추후 더욱 확장된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미래를 대비하는 더욱 효과적인 교육을 위한 기초 연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effect of artificial intelligence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that provides STEAM education using machine learning platform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TEAM literacy and learning flow was analyzed. A homogeneous group of 44 elementary school 6th graders was divided into an e...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이 미래 사회를 대비하고 핵심 역량을 기르기 위해 인공지능 기능을 확장시킨 플랫폼을 이용하는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적용하여 새로운 교육 방향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실험 및 통제집단의 비교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 즉, STEAM 교육의 설계와 구현과정에서 인공지능 기능을 활용한다면 STEAM 교육의 목표인 융합인재소양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고, 학습몰입의 개선도 가능할 것을 예측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기능이 확장된 플랫폼을 이용하는 교과 융합 STEAM 교육이 초등학생들의 융합인재소양과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인공지능 플랫폼을 이용한 학습은 초등학생들의 학습몰입과 인공지능융합 소양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Dong-gyu. Won, and Sang-pil Lee, "Implications of Artificial Intelligence and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ndustrial Engineering Magazine, Vol. 23, No. 2, pp. 13-22, June 2016. 

  2. B. Grosz, et al, "Embedded EthiCS: Integrating Ethics Across CS Education",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62 No. 8, pp. 54-61, August 2019, DOI: 10.1145/3330794 

  3. Ministry of Education. "Master Plan of Science Mathematics Information Convergence Education", pp. 1-33, May 2020. 

  4. Ji-hye Kim, "Current status and implications of AI convergence education in each country", Overseas Education Trends, Vol. 396, pp. 1-7, March 2021, https://edpolicy.kedi.re.kr/frt/boardView.do?strCurMenuId10091&pageIndex1&pageCondition10&nTbBoardArticleSeq830279. [accessed: October 17, 2021]. 

  5. Eun-kyoung Lee, "Perspectives and Challenges of Informatics Education: Suggestions for the Informatics Curriculum Revis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1, No. 2, pp. 1-10, March 2018. 

  6. Soohwan Kim, et al, "Review on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for K-12 Students and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3, No. 4, pp. 1-11, July 2020, DOI: 10.32431/kace.2020.23.4.001 

  7. In-Seong Jeon, and K--Sang Song, "Research on Artificial Intelligence Convergence Education Curriculum based on Teacher's Demand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3, No. 5, pp. 43-52, September 2020, DOI: 10.32431/kace.2020.23.5.005 

  8. Taehun Kim, "STEAM education program based on programming to improve computational thinking ability", doctoral thesis, Jeju University, pp. 1-281, February 2015. 

  9. Jung-mi Hong, "The Effect of Convergent Software Education Program using Scratch on Elementary Student' ICT Literacy and their Awareness on Software Education", Master's thesi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pp. 1-108, August 2015. 

  10. Jin-mi Ta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in STEAM Education Materials for Gifted Student",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ol. 24, No. 4, pp. 703-728, August 2014, DOI: 10.9722/JGTE.2014.24.4.703 

  11. Jae-ho Lee, Seung-gyu Lee, and Seung-hoon Lee, "The Influence of AI Convergence Education on Students' Perception of AI",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5, No. 3, pp. 483-490, June 2021, DOI: 10.14352/jkaie.2021.25.3.483 

  12. Yoon Su Baek, et al, "STEAM Education in Korea",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1, No. 4, pp. 149-171, December 2011. 

  13. Hyun-Ju Park, et al, "Components of 4C-STEAM Education and a Checklist for the Instructional Desig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2, No. 4, pp. 533-557, December 2012. 

  14. Soon-Hwa Kim, Seong-Jin Ham, and Ki-Sang Song, "Analytic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Computational Thinking based STEAM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8, No. 3, pp. 105-114, April 2015. 

  15. B. Stone, Pathways to Genius: Curiosity, Wonder and Play in STEAM, https://thegeniusofplay.org/genius/expert-advice /articl es/pathways-to-genius-curiosity-wonder-and-play-in-steam.aspx #.YTmhAZ0zY2w [accessed: September 10, 2021] 

  16. R. Montenegro, et al, "AIR4Children: Artificial Intelligence and Robotics for Children", arXiv preprint arXiv:2103.07637, pp. 1-4, March 2021. 

  17. AI for Kids, STEMpedia, https://thestempedia.com/blog /bestonline-ai-course-kids/ [accessed: September 10. 2021] 

  18. Ministry of Education "2020 Ministry of Education work plan". pp. 1-24, March 2020. 

  19. Soo-Jin. Jeon, et al, "AI education starting with KERIS",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pp. 1-238, July 2020. 

  20. Sun-gwan Han, Miyoung Ryu, and Taeryeong Kim,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for AI Thinking". Sungandang, pp. 1-552, January 2021. 

  21. Ministry of Education, "Practical arts / Information science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No. 2015-74 [Separate 10], pp. 1-131, September 2015. 

  22. Yu-Hyun Choi, Jin-Ah Noh, Yun-Jin Lim, Dong-Won Lee, Eun-Sang Lee and Jun-Ho Noh, "The Development of the STEAM Literacy Measurement Instrument for elementary, junior-high, and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Technology Education Association, Vol. 13, No. 2, pp. 177-198, August 2013. 

  23. M. Csikszentmihalyi.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Harper and Row, pp. 1-303, January 1990. 

  24. Im-bok Suk, and E-cheol Kang,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Learning Flow Scal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23, No. 1, pp. 121-154, March 2007, DOI: 10.17232/KSET.23.1.121 

  25. Seol-Ah, Min, "The Effects of Machine Learning-based Subject Convergence Education on STEAM Literacy and Learning Flow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S. Thesis,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February 202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