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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불안감소와 중간대상에 대한 연구
A Study on Anxiety Reduction and Transitional object in Infants 원문보기

Industry promotion research = 산업진흥연구, v.6 no.4, 2021년, pp.39 - 45  

윤석민 (대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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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위니캇의 이론을 중심으로 상담자의 중간대상 역할을 문헌연구를 통하여 제시하였다. 발달과정에서 유아가 어머니와 절대적 의존에서 상대적 의존으로 넘어갈 때 불안을 겪는데 이때 중간대상인 인형, 손 빨기 등이 유아의 불안을 감소시킨다. 이처럼 상담자의 중간 대상 역할은 상실 경험에 대한 분리불안과 우울 불안을 완충시켜주고, 전능 환상에서 현실 세계로 매개하여준다. 중간대상은 새로운 대상으로 현실에서 적응하도록 이바지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중간대상과 중간현상을 통하여 분리 개별화 단계로 이어진다. 전능한 창조와 파괴, 그리고 현실에 적응하기 위해 존재하는 실제적인 타자에 대한 감각을 체득한다고 할 수 있다. 충분히 좋은 어머니는 유아의 전능성을 의미 있게 만들어 준다. 이러할 때 참자기는 유아의 약한 자아를 성장하게 하여 자신의 삶을 살도록 이끌어 준다. 어머니가 유아의 욕구를 채워주지 못할 경우 환상과 자발적 충동이 결핍된다. 즉, 어머니가 유아의 욕구를 반영해 주지 못할 때 유아가 어머니의 기분을 살피게 되어 참자기를 포기하고 거짓 자기를 만들게 된다. 절대적 의존기의 병리는 충분히 좋은 어머니의 공감과 안아주는 환경의 실패로 인해 발생한다. 이때 아이는 전능 환상의 붕괴를 경험하고 멸절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그러므로 상담현장에서 상담자의 중간대상 역할을 통해서 내담자의 분리불안과 우울 불안을 감소시켜서 편안하고 안정된 환경을 제공할 때 효율적인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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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presented the role of the counselor's transitional object through literature research, focusing on Winnicott's theory. In the process of development, infants experience anxiety when they move from absolute dependence to relative dependence with their mother. In this way, the counselor's r...

주제어

참고문헌 (12)

  1. D. W. Winnicott, "성숙과정과 촉진적 환경", 이재훈 역, 서울: 한국심리치료 연구소, 2000. 

  2. F. Summers, "대상관계 이론과 정신병리학", 이재훈 역, 서울: 한국심리치료 연구소, 2004. 

  3. M. Davis & Wallbridge, "울타리와 공간", 이재훈 역, 서울: 한국심리치료 연구소, 1997. 

  4. D. W. Winnicott, "놀이와 현실", 이재훈 역, 서울: 한국심리치료 연구소, 1997. 

  5. S. Mitchell & B. Margaret, "프로이드 이후", 이재훈, 이해리 역, 서울: 한국심리치료 연구소, 2002. 

  6. 이재훈, "참자기와 거짓자기의 문제", 기독교 사상, pp 217-220, 1991. 

  7. 정진아, "촉진적 환경으로 적당한 엄마되기 역할이 자녀의 자율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장로회신학대학교대원학원, 신학석사학위논문, 2013. 

  8. 안느 르페브로, "100% 위니캇", 김유빈 옮김, 서울:한국심리치료연구소, 2016. 

  9. 최미영, "위니캇(D.W.Winnicott)의 '모성적 돌봄'에 기초한 유아정서발달 연구", 호남대학교 기독교 상담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10. D. W. Winnicott, , 김유빈 옮김, "가정 우리 정신의 근원", 서울: 한국심리치료연구소, 2017. 

  11. J. R. Greenberg & S. R. Mitchell, "정신분석학적대상 관계이론", 이재훈 역, 서울: 한국심리치료연구소, 1999. 

  12. 오채근, "비교정신분석학", 서울: 한국심리치료 연구소,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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