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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전공 대학생과 건설회사 노동자의 역량 비교 분석
A Study on comparing competency of college students and construction company workers 원문보기

Industry promotion research = 산업진흥연구, v.6 no.4, 2021년, pp.31 - 38  

황태홍 (우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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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건축사회환경공학부 대학생과 건설회사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K-CESA 핵심역량 중 비인지적영역(자기관리역량, 대인관계역량)과 인지적 영역(의사소통역량, 종합적사고력)을 측정하고 분석했다. 건설회사 노동자 25명과 𐩒𐩒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3, 4학년 대학생 36명 통 71명을 대상으로 K-CESA 진단평가를 실시했다. 집단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평균차이 검증인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했으며 사후검증으로 Scheffe 검증을 실시했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은 모두 유의수준 p<.05에서 검증했으며, 통계처리는 SPSS WIN. 23.0 프로그램을 사용해 분석했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건설회사 노동자와 건축사회환경공학부 학생간 다섯 가지 능력(자기관리역량의 목표지향적 계획수립 및 실행능력, 대인관계역량의 협력, 중재, 리더십능력, 의사소통역량의 말하기 능력 및 종합적사고력역량의 분석적사고력능력)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전문가 요구 분석 및 문헌 분석을 통해 대학생들에게 필요한 전문가 요구 분석과 문헌 분석을 통해 목표지향적 계획수립 및 실행능력과 분석적사고력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했다. 후속 연구를 통해, 다양한 전공과 공공기관, 기업, 기타 조직 노동자의 역량을 비교하고 대학생을 위한 교과목 개발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non-cognitive domains (self-management competency, interpersonal relations competency) and cognitive domains (physical communication competency, comprehensive reasoning ability) among K-CESA for college students in the Division of Architecture at 𐩒𐩒 University...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13)

  1. 권순철, 김성봉(2014). 액션러닝기반 대학생 자기관리역량 프로그램 개발. 교양교육연구 8(2). 한국교양교육학회, pp. 83-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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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이선구(2004). 5년제 대학 건축교육 실현을 위한 유럽 유수 건축대학 교과과정 비교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 계획계, 20(3), 66-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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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황지원, 김학진, 송오성(2016). 공학계열 대학생들의 교과목 성적과 K-CESA 핵심역량의 관계 분석. 공학교육연구 19(4). 공학교육연구, pp. 35-46. 

  8. N사 인사팀(2009). 역량카드. N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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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J사 개발팀(1999). 역량기반 학습체계. J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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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한국직업능력연구원(2019). K-CESA. https://www.kcesa.re.kr/intro.do에서 2019/12/30 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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