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뉴 노멀(New Normal) 시대 초등학교 교장의 역할 연구
A study on the role of elementary school principals in the New Normal era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1 no.11, 2021년, pp.185 - 194  

양지혜 (제주대학교 대학원) ,  박정환 (제주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COVID-19로 인한 학교 교육의 혼란스러운 상태를 파악하고, 국가적 위기에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한 학교장의 역할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서울·부산·대구·대전·제주지역 초등학교 교장 34명을 대상으로 COVID-19에 대처하기 위해 학교장에게 어떤 리더십이 필요한지를 1차 SNS를 통해 개방형 문항으로 설문을 하고, 2차는 전화를 통해 심층 면접을 진행했다. 뉴노멀 시대에 교장의 리더십은 위기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과 신속한 예산 확보 및 투입, 교원 간 소통 촉진으로 발생할 수 있는 교육활동 지원, 수업 지원, 문제 예방 등에 대한 통찰력 있고, 책임 있는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COVID-19과 같은 위기 상황에서 학교가 안정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학교장 역할을 정립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학생의 배움이 일어나는 교육 환경 구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국가적, 교육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chaotic state of school education caused by COVID-19 and to seek the role of the principal in responding quickly to the national crisis. To solve this problem, 34 elementary school principals in Seoul, Busan, Daegu, Daejeon, and Jeju were surveyed with op...

주제어

참고문헌 (18)

  1. KEDI. (2020). For online classes to succeed: The era of hybrid classes. 327. 

  2. Education Policy Exploration. (2018). A study of the autonomy of school management recognized by the principal. Seoul National University Education and Administration Training Institute, Education Policy Exploration Report. 

  3. D. I. Seo. (2020).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School Principals in The Decision-Making Process. a doctoral dissertation at The Graduate School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4. H. J. Sin. (2020). A Study on the Curriculum Leadership of Elementary School principals. a doctoral dissertation at The Graduate School of Korea University, Seoul. 

  5. S. W. Park. (2008). A Conceptual and Theoretical Review of the School Consultants Professional Characteristics and Future Tasks. Study on Education and Public Administration, 26. 343-362. 

  6. B. C. Kim. (2010). A qualitative analysis study on the principal's job performance process. Education Research, 18(2), 185-222. 

  7. B. C. Kim. (2006). A Qualitative Study on Principals' Job Performance. Education Research, 44(3), 1-30. http://www.riss.kr/link?idA104846685 

  8. K. G. Lee, Y. H. Cho & J. H. Jang. (2008). The Effects of Crisis Perception on Charismatic Leadership, Subordinates' Leader Acceptance, and Effort.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Management, 23(3), 89-118. 

  9. C. L. Brown. (2013). What works? principals' perceptions of professional develop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 

  10. J. Kafka. (2009). The principalship in historical perspective. Peabody Journal of Education, 84(3), 318-330. 

  11. B. Pont, D. Nusche & H. Moorman. (2008). Improving school leadership: Volume 1: Policy and practice. Paris: OECD. 

  12. Y. K. Kim. (2013) The basis for the professionalism of educational administrators. The Korean Educational Administration Association. Handbook of Korean Educational Administration Research (pp. 209-233). Seoul: Hakjisa Temple. 

  13. S. H. Cho. (2016). Meaning structure of expertise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research: stem cells?, Research on Educational Administration, 34(2), 45-74. 

  14. S. Lee. (2020). Democratic school management through school culture innovation. Training data. 

  15. S. W. Park. (2018). School Principle: Principal's Leadership and School Improvement. Seoul: Hakjisa Temple. 

  16. S. Y. Kim. (2018). Professionalism and leadership of school administrators. The 2018 Annual Conference of the Korean Educational Administration Association. 

  17. T. H. Lee, G. S. Kim & D. Y. Ha. (2020).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Principal Leadership in Crisis Situations. Education and Culture Research, 26(5), 377-402. DOI : 10.24159/joec.2020.26.5.377 

  18. J. H. Kang. (2019). The courage of Brene Brown's leader. Woongjin Thinkbig Gallio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