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文化財 = Annual review in cultural heritage studies, v.54 no.4, 2021년, pp.132 - 151
한건수 (강원대학교 문화인류학과) , 김다원 (광주교육대학교 사회과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urrent status of and suggest future improvement practices for cultural heritage education in primary school. We analyzed a primary school textbook for each of five subjects (Korean, social studies, music, art, physical education), surveyed ten teachers wi...
교육부, 2015, 「초.중등학교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김행심, 2010,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타나는 전통 문화 교육의 일고찰」, 「중앙민속학」 15, pp.173~201.
노경민, 2020, 「문화유산 교육과정 개발 방안 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27(2), pp.57~68.
문화재청, 2007, 「문화재 활용 가이드북」.
문화재청, 2010, 「문화유산 교육 중장기 발전 방안 수립 기초 연구」.
문화재청, 2018, 「2018 지역 문화유산 교육 가이드북」.
문화재청, 2020, 「문화유산 헌장」.
유네스코 아태무형유산센터, 2019a, 「무형 문화유산 관련 초등 융합 교육과정 개발 연구」.
유네스코 아태무형유산센터, 2019b, 「무형 문화유산의 이해」.
이노은, 2011, 「박물관 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 - 독일에서의 논의를 중심으로」, 「인문학연구」 15, pp.27~48.
이연수.김종아, 2014, 「어린이와 문화유산 교육 - 문화 다양성 교육 형태 및 접근 방법에 관한 연구」, 「박물관교육연구」 12, pp.35~60.
이현경.손오달.이나연, 2019, 「문화재에서 문화유산으로 : 한국의 문화재 개념 및 역할에 대한 역사적 고찰 및 비판」, 「문화정책논총」 33(3), pp.5~29.
한건수, 2020, 「세계 시민성의 보편 가치와 문화 다양성」, 「한국 세계 시민 교육이 나아갈 길을 묻다」, 살림터, pp.237~264.
허권, 2012, 「세계유산의 국제 이해 교육으로의 가치」, 「국제이해교육연구」 7(1), pp.1~37.
허영훈, 2019,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를 통한 초등학교 문화유산 학습의 실제 : 수업을 사례로」, 「역사교육연구」 33호, pp.211~274.
Banks, J. A., 2008, An Introduction to Multicultural Education, Allyn & Bacon.
Barghi, R., Zakaria, Z., Hamzah, A., Hashim, N. H., 2017, 'Heritage Education in the Primary School Standard Curriculum of Malaysia',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61, pp.124~131.
Copeland, T., 2004, 'Heritage and Education : A European Perspective', The Hague Forum 2004, pp.18~22.
Estepa, J., Wamba, A. M. & Jime'nez, R., 2005, 'Fundamentos para una ensenanza y difusio'n del patrimonio desde una perspectiva integradora de las ciencias sociales y experimen tales', Investigacio'n en la Escuela 56, pp.19~26.
Gime'nez, J. E., Ruiz, R. M. & Listan, M. F., 2008, 'Primary and Secondary Teachers' Conceptions about Heritage and Heritage Education : A Comparative Analysi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4, pp.2095~2107.
Merillas, O. F. & Rodriguez, M. M., 2018, 'An Analysis of Educational Designs in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Programmes : the Case of Spain', International Journal of Intangible Heritage 13, pp.189~202.
UNESCO, 1972, Convention Concerning the Protection of the World Cultural Heritage, Paris: UNESCO.
UNESCO, 2002(1998), World Heritage in Young Hands Kit : to Know, Cherish and Act, Paris: UNESCO.
UNESCO, 2001, UNESCO Universal Declaration on Cultural Diversity. http://portal.unesco.org/en/ev.php-URL_ ID13179&URL_DODO_TOPIC&URL_SECTION201.html (접속일: 2021.8.30)
UNESCO, 2003, Convention for the Safeguarding of the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32nd Session of the General Conference, Paris, 29 September~17 October.
UNESCO, 2015, Learning with Intangible Heritage for a Sustainable Future, UNESCO Bangkok Office (유네스코 아태무 형유산센터 번역, 2019,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무형유산 학습 아태 지역 교사 지침서」).
교육부, 2018, 「국어 3-1 (가)」, (주)미래엔.
교육부, 2018, 「국어 3-1 (나)」, (주)미래엔.
교육부, 2018, 「국어활동 3-1」, (주)미래엔.
교육부, 2018, 「국어 3-2 (가)」, (주)미래엔.
교육부, 2018, 「국어 3-2 (나)」, (주)미래엔.
교육부, 2018, 「국어활동 3-2」, (주)미래엔.
교육부, 2018, 「국어 4-1 (가)」, (주)미래엔.
교육부, 2018, 「국어 4-1 (나)」, (주)미래엔.
교육부, 2018, 「국어활동 4-1」, (주)미래엔.
교육부, 2018, 「국어 4-2 (가)」, (주)미래엔.
교육부, 2018, 「국어 4-2 (나)」, (주)미래엔.
교육부, 2018, 「국어활동 4-2」, (주)미래엔.
교육부, 2019, 「국어 5-1 (가)」, (주)미래엔.
교육부, 2019, 「국어 5-1 (나)」, (주)미래엔.
교육부, 2019, 「국어 5-2 (가)」, (주)미래엔.
교육부, 2019, 「국어 5-2 (나)」, (주)미래엔.
교육부, 2019, 「국어 6-1 (가)」, (주)미래엔.
교육부, 2019, 「국어 6-1 (나)」, (주)미래엔.
교육부, 2019, 「국어 6-2 (가)」, (주)미래엔.
교육부, 2019, 「국어 6-2 (나)」, (주)미래엔.
교육부, 2018, 「사회 3-1」, 지학사.
교육부, 2018, 「사회 3-2」, 지학사.
교육부, 2018, 「사회 4-1」, 지학사.
교육부, 2018, 「사회 4-2」, 지학사.
교육부, 2019, 「사회 5-1」, 지학사.
교육부, 2019, 「사회 5-2」, 지학사
교육부, 2019, 「사회 6-1」, 지학사
교육부, 2019, 「사회 6-2」, 지학사.
양종모.김은영.박진홍.박지영.김은주.윤해린, 2018, 「초등학교 음악 3」, 천재교과서.
양종모.김은영.박진홍.박지영.김은주.윤해린, 2018, 「초등학교 음악 4」, 천재교과서.
양종모.김은영.박진홍.김동희.박지영.이동희.김은주, 2019, 「초등학교 음악 5」, 천재교과서.
양종모.김은영.박진홍.김동희.박지영.이동희.김은주, 2019, 「초등학교 음악 6」, 천재교과서.
안금희.장지성.김선아.이선혜.구경주.이남근.박봉희.이정묘.이희욱, 2018, 「초등학교 미술 3」, 천재교과서.
안금희.장지성.김선아.이선혜.구경주.이남근.박봉희.이정묘.이희욱, 2018, 「초등학교 미술 4」, 천재교과서.
안금희.장지성.김선아.이선혜.구경주.이남근.이희욱.김종완, 2019, 「초등학교 미술 5」, 천재교과서.
안금희.장지성.김선아.이선혜.구경주.이남근.이희욱.김종완, 2019, 「초등학교 미술 6」, 천재교과서.
이대형.배문엽.고문수.전세명.안해룡.조해경, 2018, 「초등학교 체육 3」, 천재교육.
이대형.배문엽.고문수.전세명.안해룡.조해경, 2018, 「초등학교 체육 4」, 천재교육.
이대형.배문엽.고문수.전세명.안해룡.조해경, 2018, 「초등학교 체육 5」, 천재교육.
이대형.배문엽.고문수.전세명.안해룡.조해경, 2018, 「초등학교 체육 6」, 천재교육.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