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문화유산 교육 현황과 방향 제언 - 교육 과정 분석 및 교사의 문화유산 교육 경험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and improvement suggestions of cultural heritage education in primary school Focused on curriculum analysis and teachers' cultural heritage education experiences 원문보기

文化財 = Annual review in cultural heritage studies, v.54 no.4, 2021년, pp.132 - 151  

한건수 (강원대학교 문화인류학과) ,  김다원 (광주교육대학교 사회과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 교육에서 문화유산이 학교에서 어떻게 교육적으로 이용되고 있는지, 그리고 교사는 문화유산 교육을 어떻게 실행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에 의거하여 문화유산 교육의 방향을 제언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5개 교과서를 살펴보고 문화유산 교육 경험이 있는 10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다음의 다섯 가지를 제언하였다. 첫째, 문화유산 교육의 목표를 시민성 함양으로 확대해야 한다. 둘째, 문화유산 교육에서 무엇을 교육 내용에 포함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와 학생 환경, 지역 사회 환경, 교과 내용 등과 연계하여 체계적인 내용 구성이 필요하다. 셋째, 문화유산 교육은 문화유산이 현재 세대에서 미래 세대로 이어질 수 있게 지속 가능 발전 개념과 연계되어야 한다. 문화유산은 국가의 경계를 넘어선 인류의 보편적 가치, 지역별 정체성, 문명 간 대화와 이해, 창의성의 원천 등 특성을 갖고 있어서 지속 가능 발전의 토대가 된다. 넷째, 학교에서 문화유산 교육의 효과적 실행을 위해서는 단계별 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학교에서 문화유산 교육의 성패는 교사 연수에 달려 있다. 다섯째, 문화유산 교육을 교육 과정에 통합하는 정도를 강화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문화유산에 대한 지식과 비판적 사고력을 함양하여 향유하고 보호하고 지속 가능 발전 사회와 연결해 나갈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urrent status of and suggest future improvement practices for cultural heritage education in primary school. We analyzed a primary school textbook for each of five subjects (Korean, social studies, music, art, physical education), surveyed ten teachers wi...

주제어

표/그림 (8)

참고문헌 (68)

  1. 교육부, 2015, 「초.중등학교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2. 김용구, 2018, 「문화유산 교육의 전개과정과 지역 문화유산 교육의 부상」, 「문화재」 51(2), pp.154~169. 

  3. 김행심, 2010,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타나는 전통 문화 교육의 일고찰」, 「중앙민속학」 15, pp.173~201. 

  4. 노경민, 2020, 「문화유산 교육과정 개발 방안 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27(2), pp.57~68. 

  5. 문화재청, 2007, 「문화재 활용 가이드북」. 

  6. 문화재청, 2010, 「문화유산 교육 중장기 발전 방안 수립 기초 연구」. 

  7. 문화재청, 2018, 「2018 지역 문화유산 교육 가이드북」. 

  8. 문화재청, 2020, 「문화유산 헌장」. 

  9. 유네스코 아태무형유산센터, 2019a, 「무형 문화유산 관련 초등 융합 교육과정 개발 연구」. 

  10. 유네스코 아태무형유산센터, 2019b, 「무형 문화유산의 이해」. 

  11. 이노은, 2011, 「박물관 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 - 독일에서의 논의를 중심으로」, 「인문학연구」 15, pp.27~48. 

  12. 이연수.김종아, 2014, 「어린이와 문화유산 교육 - 문화 다양성 교육 형태 및 접근 방법에 관한 연구」, 「박물관교육연구」 12, pp.35~60. 

  13. 이지혜.김정화, 2018, 「디지털 문화유산 교육 현황 분석 및 방향 제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8(3), pp.41~51. 

  14. 이현경.손오달.이나연, 2019, 「문화재에서 문화유산으로 : 한국의 문화재 개념 및 역할에 대한 역사적 고찰 및 비판」, 「문화정책논총」 33(3), pp.5~29. 

  15. 한건수, 2020, 「세계 시민성의 보편 가치와 문화 다양성」, 「한국 세계 시민 교육이 나아갈 길을 묻다」, 살림터, pp.237~264. 

  16. 허권, 2012, 「세계유산의 국제 이해 교육으로의 가치」, 「국제이해교육연구」 7(1), pp.1~37. 

  17. 허영훈, 2019,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를 통한 초등학교 문화유산 학습의 실제 : 수업을 사례로」, 「역사교육연구」 33호, pp.211~274. 

  18. Banks, J. A., 2008, An Introduction to Multicultural Education, Allyn & Bacon. 

  19. Barghi, R., Zakaria, Z., Hamzah, A., Hashim, N. H., 2017, 'Heritage Education in the Primary School Standard Curriculum of Malaysia',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61, pp.124~131. 

  20. Copeland, T., 2004, 'Heritage and Education : A European Perspective', The Hague Forum 2004, pp.18~22. 

  21. Estepa, J., Wamba, A. M. & Jime'nez, R., 2005, 'Fundamentos para una ensenanza y difusio'n del patrimonio desde una perspectiva integradora de las ciencias sociales y experimen tales', Investigacio'n en la Escuela 56, pp.19~26. 

  22. Gime'nez, J. E., Ruiz, R. M. & Listan, M. F., 2008, 'Primary and Secondary Teachers' Conceptions about Heritage and Heritage Education : A Comparative Analysi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4, pp.2095~2107. 

  23. Merillas, O. F. & Rodriguez, M. M., 2018, 'An Analysis of Educational Designs in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Programmes : the Case of Spain', International Journal of Intangible Heritage 13, pp.189~202. 

  24. UNESCO, 1972, Convention Concerning the Protection of the World Cultural Heritage, Paris: UNESCO. 

  25. UNESCO, 2002(1998), World Heritage in Young Hands Kit : to Know, Cherish and Act, Paris: UNESCO. 

  26. UNESCO, 2001, UNESCO Universal Declaration on Cultural Diversity. http://portal.unesco.org/en/ev.php-URL_ ID13179&URL_DODO_TOPIC&URL_SECTION201.html (접속일: 2021.8.30) 

  27. UNESCO, 2003, Convention for the Safeguarding of the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32nd Session of the General Conference, Paris, 29 September~17 October. 

  28. UNESCO, 2015, Learning with Intangible Heritage for a Sustainable Future, UNESCO Bangkok Office (유네스코 아태무 형유산센터 번역, 2019,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무형유산 학습 아태 지역 교사 지침서」). 

  29. 교육부, 2018, 「국어 3-1 (가)」, (주)미래엔. 

  30. 교육부, 2018, 「국어 3-1 (나)」, (주)미래엔. 

  31. 교육부, 2018, 「국어활동 3-1」, (주)미래엔. 

  32. 교육부, 2018, 「국어 3-2 (가)」, (주)미래엔. 

  33. 교육부, 2018, 「국어 3-2 (나)」, (주)미래엔. 

  34. 교육부, 2018, 「국어활동 3-2」, (주)미래엔. 

  35. 교육부, 2018, 「국어 4-1 (가)」, (주)미래엔. 

  36. 교육부, 2018, 「국어 4-1 (나)」, (주)미래엔. 

  37. 교육부, 2018, 「국어활동 4-1」, (주)미래엔. 

  38. 교육부, 2018, 「국어 4-2 (가)」, (주)미래엔. 

  39. 교육부, 2018, 「국어 4-2 (나)」, (주)미래엔. 

  40. 교육부, 2018, 「국어활동 4-2」, (주)미래엔. 

  41. 교육부, 2019, 「국어 5-1 (가)」, (주)미래엔. 

  42. 교육부, 2019, 「국어 5-1 (나)」, (주)미래엔. 

  43. 교육부, 2019, 「국어 5-2 (가)」, (주)미래엔. 

  44. 교육부, 2019, 「국어 5-2 (나)」, (주)미래엔. 

  45. 교육부, 2019, 「국어 6-1 (가)」, (주)미래엔. 

  46. 교육부, 2019, 「국어 6-1 (나)」, (주)미래엔. 

  47. 교육부, 2019, 「국어 6-2 (가)」, (주)미래엔. 

  48. 교육부, 2019, 「국어 6-2 (나)」, (주)미래엔. 

  49. 교육부, 2018, 「사회 3-1」, 지학사. 

  50. 교육부, 2018, 「사회 3-2」, 지학사. 

  51. 교육부, 2018, 「사회 4-1」, 지학사. 

  52. 교육부, 2018, 「사회 4-2」, 지학사. 

  53. 교육부, 2019, 「사회 5-1」, 지학사. 

  54. 교육부, 2019, 「사회 5-2」, 지학사 

  55. 교육부, 2019, 「사회 6-1」, 지학사 

  56. 교육부, 2019, 「사회 6-2」, 지학사. 

  57. 양종모.김은영.박진홍.박지영.김은주.윤해린, 2018, 「초등학교 음악 3」, 천재교과서. 

  58. 양종모.김은영.박진홍.박지영.김은주.윤해린, 2018, 「초등학교 음악 4」, 천재교과서. 

  59. 양종모.김은영.박진홍.김동희.박지영.이동희.김은주, 2019, 「초등학교 음악 5」, 천재교과서. 

  60. 양종모.김은영.박진홍.김동희.박지영.이동희.김은주, 2019, 「초등학교 음악 6」, 천재교과서. 

  61. 안금희.장지성.김선아.이선혜.구경주.이남근.박봉희.이정묘.이희욱, 2018, 「초등학교 미술 3」, 천재교과서. 

  62. 안금희.장지성.김선아.이선혜.구경주.이남근.박봉희.이정묘.이희욱, 2018, 「초등학교 미술 4」, 천재교과서. 

  63. 안금희.장지성.김선아.이선혜.구경주.이남근.이희욱.김종완, 2019, 「초등학교 미술 5」, 천재교과서. 

  64. 안금희.장지성.김선아.이선혜.구경주.이남근.이희욱.김종완, 2019, 「초등학교 미술 6」, 천재교과서. 

  65. 이대형.배문엽.고문수.전세명.안해룡.조해경, 2018, 「초등학교 체육 3」, 천재교육. 

  66. 이대형.배문엽.고문수.전세명.안해룡.조해경, 2018, 「초등학교 체육 4」, 천재교육. 

  67. 이대형.배문엽.고문수.전세명.안해룡.조해경, 2018, 「초등학교 체육 5」, 천재교육. 

  68. 이대형.배문엽.고문수.전세명.안해룡.조해경, 2018, 「초등학교 체육 6」, 천재교육.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