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VR 기반 선원 안전교육용 콘텐츠 개발
Development of VR-Based Safety Education Content for Sailor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6 no.12, 2022년, pp.1898 - 1907  

김지윤 (Content AI Convergence Research Institute, ROMANTIQUE) ,  오진석 (Department of Maritime of Marine Engineering,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매년 해양사고를 줄이고자 선원들에게 정기적인 안전교육이 제공된다. 그러나 물리적인 교육 공간의 한계로 일부 피교육자는 피교육자가 원하는 시점에 안전교육을 받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최근 기존 교육방식의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기술로 VR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몰입감의 향상을 위하여 가상환경과 사용자의 상호작용의 제공이 가능하고, 비대면 교육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야간 등화식별 교육, 소형 및 중형 화제 교육, 컨테이너 퇴선 교육으로 구성된 VR 기반 선원 안전교육용 콘텐츠 개발을 수행하였다. 또한, 교육 효과를 정량적 평가하기 위하여 각 교육 콘텐츠의 체험 후 몰입감, 용이성, 기존 교육방식과의 비교 그리고 VR 교육 콘텐츠의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몰입감은 53.83%의 긍정 평가를 받을 수 있었으며, 용이성은 65.38%의 긍정 평가를 받을 수 있었다. 그리고 기존 교육방식과의 비교 항목은 69.23%의 긍정 평가를 받을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VR 교육 콘텐츠의 만족도 항목은 항목에선 약 46%의 긍정 평가를 얻었으며, 중립은 34%의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very year, many shipping companies provide seaman safety education programs periodically to reduce ocean-traffic accidents. However, undertaking the regular safety training for seaman has been difficult because of litimation of space and time. Recently, VR technolgy is received attentions to overco...

주제어

참고문헌 (8)

  1. Statistics of sea accidents at 2021, Korea Maritime Safety Tribunal, Mar. 2022. [Online]. Available: https://www.kmst.go.kr/web/stcAnnualReport.do?menuIdx126. 

  2. H. H. Jin and J. K. Kim, "A Study on The Certification of Seafarers' Education and Training,"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ol. 33, no. 3, pp. 577-583, Apr. 2021. 

  3. Y. W. Lee, "The Current Situation and Prospect of Safety Education Contents based on VR,"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4, no. 10, pp. 1294-1299, Oct. 2020. 

  4. S. H. Jang, H. J. Jang, and S. H. Kim, "Types of Virtual Reality-based Safety Education Cont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21, no. 1, pp. 434-445, Jun. 2021. 

  5. J. H. Lee and S. H. Chang, "Emergency Situation Safety Education Training VR Content Model Design,"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22, no. 1, pp. 41-49, Jan. 2021. 

  6. S. H. Chang, H. J. Chang, J. Y. Jung, and M. S. Park, "Exploratory Study on Effectiveness-Factors of VR Safety Education Content," Moving Image Technology Association of Korea, vol. 1, no. 37, pp. 153-180, Jan. 2021. 

  7. T. H. Kim and J. H. Youn, "The Development of VR based Application for Realistic Disaster Prevention Training,"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9, no. 12, pp. 287-293, Dec. 2018. 

  8. J. S. Lee and D. H. Kim, "Development of Radiation Safety Education Contents for the Radiographic Test (RT) using Unreal Engine base on the 3D-Simulat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Nondestructive Testing, vol. 40, no. 1, pp. 33-41, Feb. 202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