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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VR 기반의 교육 콘텐츠 개발 시스템 구현
Implementation of Developement System of Education Contents Utilizing 3D VR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2 no.1, 2016년, pp.97 - 106  

배성실 (더 퍼스트) ,  이정민 (더 퍼스트) ,  안성수 (명지전문대학 정보통신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3D virual reality technique develop rapidly such as parts of education, health, national defense, etc. This paper implements an education contents utilizing 3D virtual reality based on HMD. In this paper, contents make up Changdeokgung Palace using to 3Dmax and Unity program, it shows on implemen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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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습자의 의지에 따라 자유롭게 창덕궁을 체험할 수 있는 프리모드와 실제 가이드의 설명을 직접 듣는 것처럼 창덕궁 전체를 설명해주는 가이드 모드로 서비스가 구현되었다. 본 논문에 서는 테마별로 원하는 콘텐츠를 선택하도록 하고, 선택한 학습테마는 학습을 위한 교육용 영상이 시현되며 학습자는 주인공이 되어 여러 모션을 통해 영상 속 인물들과 서로 상호작용하며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였다. 그림 11은 이러한 내용의 서비스 시나리오를 보여주고 있다.
  • 사이버 멀미를 줄이기 위해서는 시간당 프레임 수(FPS)가 60이상이 되어야 부드러운 콘텐츠 구현이 가능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3가지 최적화 방법을 사용하여 기존의 50 FPS를 70 FPS로 증가하게 하였다. 최적화 방법은 (1)3D max를 이용하여 하나의 Scene에 대응하는 권역을 배정하는 scene 분할 (2)카메라 영역 밖의 geometry는 그리지 않는 occlusion culling 기법 (3)동일한 이미지 파일의 메모리 공유가 되는 Static Batching 방법이 될 수 있다.
  • 본 논문은 창덕궁 궁궐의 모습을 고증을 통해 디지털로 복원하여 3D 가상현실 환경을 구축하고 HMD를 통해 시현함으로써 일반인 뿐 만 아니라 학생, 외국인을 위한 교육용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3D 콘텐츠를 구현한 스마트폰은 윈도의 7 운영체제 기반의 갤럭시6를 사용하였고, 타겟 디바이스로 삼성 기어 VR2를 적용하였다.
  • 3D 콘텐츠는 이미지와 저장 용량 때문에 대용량의 메모리가 필요하며, 이에 따라 실시간 영상 구현에 어려움이 따른다. 본 논문은 프로그램 제작 설계 단계에서부터 창덕궁이라는 넓은 지역을 가상 모델링 및 프로그래밍을 위해 프로그램 용량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리소스 최소화 방법을 채택 및 설계하였다. 상대적으로 역사적 가치가 높은 물체의 디테일을 최대한 살리는 하이 폴리곤 제작과 나머지 모델링을 로우 폴리곤 제작 기법을 통해 모델링된 파일의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분배하였고, 타 형식에 비해 손실대비 압축률과 호환성이 뛰어난 DDS(Direct Drew Surface) Texture 파일 형식으로 제작하였다.
  • 또한, 다양한 콘텐츠 구현 기법으로 최소의 228M byte 메모리를 사용해 실시간 시현이 가능하게 하였다. 이러한 성능 개선을 통한 새로운 3D 콘텐츠 구현으로 멀미가 경감되고 몰입감이 향상된 교육용 콘텐츠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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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D 가상현실이란? 3D 가상현실은 현실과 거의 유사하게 만드는 시뮬레이션 인공 환경으로 구축 방법에 따라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과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로 나눈다[1]. 가상현실은 현실대신 가상의 정보를 시뮬레이션 하는 것으로, 현실의 정보에 가상을[2-3],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 폰으로 구현된 3D VR 덧입혀서 보완하고 확장하는 증강현실과 구별되며 콘텐츠를 HMD(Helmet Mounted Display)로 시현하는 가상현실 분야를 적용하였다.
3D 가상현실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3D 가상현실은 현실과 거의 유사하게 만드는 시뮬레이션 인공 환경으로 구축 방법에 따라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과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로 나눈다[1]. 가상현실은 현실대신 가상의 정보를 시뮬레이션 하는 것으로, 현실의 정보에 가상을[2-3],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 폰으로 구현된 3D VR 덧입혀서 보완하고 확장하는 증강현실과 구별되며 콘텐츠를 HMD(Helmet Mounted Display)로 시현하는 가상현실 분야를 적용하였다.
HMD 형태의 기기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법은? HMD 형태의 기기는 화면 크기를 무작정 키울 수 없고, 초점거리 때문에 화면과 눈과의 거리를 무작정 좁힐 수도 없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화면을 렌즈로 확대해서 보는 방식을 적용하고, 렌즈를 통해 확대하면 초점 거리를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실제보다 더 큰 화면을 볼 수 있어 화면 크기와 시야각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다. 단지, 렌즈의 광학구조상 왜곡현상이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왜곡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화면에 뿌려지는 영상 자체를 왜곡시키며, 이를 통해 실제로 보이는 화면은 왜곡없는 정상 화면이 나타나게 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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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백승만,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한 영상산업 활용에 관한 연구," 디자인학회논문지, 제15권, 제1호, 2002, pp.163-170. 

  2. Kosslyn.S. Image.Brain, The resolution of the imagery debate, MIT Press, Cambridge, MA, USA, 1994. 

  3. 김윤상.석광호.용성중.심재선, "산업용 로봇 데모 및 체험을 위한 웹 기반 가상현실 시스템 제작,"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3권, 제3호, 2007, pp.53-58. 

  4. 박승현, "폴리곤 스케일링 성능향상을 위한 공간 데이터 랜더링 시스템," 금오공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6. 

  5. 김웅기.전준철, "실시간 얼굴 방향성 추정을 위한 효율적인 얼굴특성 검출과 추적의 결합방법,"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제14권, 제6호, 2013, pp.117-124. 

  6. 한경훈.김현택, "사이버멀미의 유발원인과 감소 방법," 한국심리학회논문지, 제23권, 제2호, 2011, pp.287-299. 

  7. 최지애.심재선.김윤상, "웹 기반의 가상현실 3D 국악 박물관 제작,"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4권, 제1호, 2008, pp.65-69. 

  8. 김도희, "자동차 모의운전환경에서의 Simulator Sickness의 정량화 기법 개발 및 분석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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