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VR 기반 선박 비상 대응 교육 컨텐츠 개발
Development of VR-based ship emergency response training content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6 no.2, 2022년, pp.214 - 222  

오지현 (Department of Engineering,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  이종학 (Department of Engineering,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  오진석 (Department of Engineering,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승조원의 안전 교육은 생명과 직결되므로 필수적으로 수반되어야 하는 교육이다. 선박 비상 대응 교육은 좌식 교육 보다 실습 교육으로 제공했을 때, 피교육자의 만족도 및 교육 효과가 높게 나타난다. 하지만, 선박 비상 대응 교육은 실습으로 진행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시간 및 장소 등의 교육 여건이 부족하다. 최근들어 교육에 있어 VR을 사용하는 기술이 각광을 받고 있다. 가상 현실을 통한 실습은 시간 및 장소의 여건에 구애받지 않고, 교육 효과를 높일 수 있으므로 타 교육 기관에서도 지향하고 있는 교육 방법이다. 한편, VR 기반의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관련 기술 개발과 컨텐츠 개발이 필수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VR 기반의 컨텐츠 개발을 수행하였다. 개발 시나리오는 항행과 사고 대응 방안에 대한 내용이며, 좁은 수로와 제한 시계에서의 항행에 대해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afety education for crew members is an essential education because it is directly related to life. When ship emergency response training is provided as a hands-on training rather than a sit-down training, the satisfaction of trainees and the educational effect are higher. However, for ship emergenc...

주제어

표/그림 (15)

참고문헌 (9)

  1. S. H Chang, H. J Chang, and S. H Kim, "Types of Virtual Reality-based Safety Education Cont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21, no. 1, pp. 434-445, Dec. 2021. 

  2. S. H Park, "A Study on the Right of Way between Vessels in the Marine Traffic Law," M.S Theses, Korea Maritime Ocean University, 2019. 

  3. J. H Choi, "Improvement of safety education for enhancing safety consciousness and emergency response ability of seafarer," M.S Theses, Korea Maritime Ocean University, 2018. 

  4. C. J Chae, J. W Lee, and Y. J Ahn, "Effect of Virtual Reality Training for the Enclosed Space Ent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4, no. 2, pp. 232-237, Apr. 2018. 

  5. J. H Noh, Y. Y Kim, and Y. J Yoo, "Development of Air Flow Simulator in Agricultural Facility based on Virtual Reality," Protected Horticulture and Plant Factory, vol. 28, no. 1, pp. 16-27, Jan. 2019. 

  6. H. S Lee, Y. H Jung, and S. Y Kim, "An Analysis on Domestic Research Trends of VR and Its Educational Utilization through Text Mining Technique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9, no. 18, pp. 311-338, 2019. 

  7. J. H Lee and K. Y Han,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mergency Response Training of Ship,"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ol. 32, no. 4, pp. 1049-1058, 2020. 

  8. D. H Jung, "User-based Theories and Practices on Virtual Reality," Informatization policy, vol. 24, no. 1, pp. 3-29, 2017. 

  9. W. S Kim and K Nah, "A Study on Contents Design of Virtual and Augmented Reality Reflecting Presence,"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vol. 23, no. 3, pp. 139-153, Nov. 201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