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Covid-19 스트레스와 학업소진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매개
Mediating Effect of Stress Coping Method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ovid-19 Stress and Academic Burnout of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학교ㆍ지역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v.23 no.4, 2022년, pp.1 - 15  

홍보경 (서영대학교 보건의료행정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 of Stress coping method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ovid-19 stress and academic burnout of university students in the long-lasting Covid-19 situation. Method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323 college students and data wer...

주제어

참고문헌 (33)

  1. 고홍월. (2012). 대학생 학습동기 유형에 따른 학업소진과 학업적 실패내성의 차이. 아시아교육연구, 13(1), 125-147. 

  2. 김윤경. (2010). 대학생활 적응의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빈곤대학생과 일반대학생의 비교를 중심으로[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3. 노옥경. (2009). 학업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방식과?학습 동기와의 관계[석사학위논문]. 경원대학교. 

  4. 박주영. (1995). A.B 성격유형.자아정체감.스트레스 대처간의 관계연구[석사학위논문]. 서울:?숙명여자대학교. 

  5. 손세라. (2018).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와 우울간의 관계에서 자기격려의 조절효과[석사학위논문].?전남대학교. 

  6. 양혜선. (2004). 애착유형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이?대학 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석사학위논문]. 서울: 연세대학교. 

  7. 유계숙, 신동우. (2013). 대학생의 학업.취업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학업 스트레스로 인한 소진 및?취업 스트레스 간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상담학연구, 14(6), 3849-3869. 

  8. 임근옥, 최연택. (2013). 대학생의 성격유형별 스트레스 대처 방식이 학업소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8, 785-790. 

  9. 조미영, 백영림. (2022). 코로나 19로 비대면 수업을 경험한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 전략 수준, 자기통제감과 학업 소진 정도와의 상관성 연구,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17(2), 361-373 

  10. 한지연. (2021). 지각된 코로나 스트레스가 정신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 건강염려인식과 회복탄력성에 의해 조절된 불안의 매개효과[석사학위논문]. 한신대학교. 

  11. Acharya, L., Jin, L., Collins, W. (2018).?College life is stressful today-emerging?stressors and depressive symptoms in college?students. Journal of American College Health,?66, 655-664. 

  12. Beiter, R., Nash, R., McCrady, M., Rhoades,?D., Linscomb, M., Clarahan, M., Sammut, S.?(2015). The prevalence and correlates of?depression, anxiety, and stress in a sample of?college students.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173, 90-96. 

  13. Brooks, S.K., Webster, R.K., Smith, L.E.,?Woodland, L., Wessely, S., Greenberg, N.,?Rubin, G.J. (2020). The psychological impact?of quarantine and how to reduce it: rapid?review of the evidence. Lancet. 395(10227),?912-920 

  14. Cao. W., Fang. Z., Hou. G., Han. M., Xu. X.,?Dong. J., Zheng. J. (2020). The psychological?impact of the covid-19 epidemic on college?students in China. Psychiatry Research.?287(112934) 

  15. Chan, H.W.Q., Sun, C.F.R. (2020). Irrational?beliefs, depression, anxiety, and stress?among university students in Hong Kong.?Journal of American College Health, 69(8),?1-15. 

  16. Dalton, E.D., Hammen, C.L. (2018).?Independent and relative effects of stress, depressive symptoms, and affect on college?students' daily health behaviors. Journal of?behavioral medicine, 41, 863-874. 

  17. Fingerman, K.L., Cheng, Y.P., Kim, K., Fung,?H.H., Han, G., Lang, F.R., Wagner, J. (2016).?Parental involvement with college students in?Germany, Hong Kong, Korea, and the United?States. Journal of Family Issues 37(10),?1384-1411. 

  18. Gan, Y., Shang, J., Zhang, Y. (2007). Coping?flexibility and locus of control as predictors?of burnout among Chinese college students.?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35(8),?1087-1098. 

  19. Graves B. Sue, Hall Michael E., Carolyn?Dias-Karch, Michael H. Haischer, Christine?Apter. (2021). Gender differences in?perceived stress and coping among college?students. PLOS ONE, 16(8), 1-12. 

  20. Huiyan Duan, Minmin Gong, Qiong Zhang,?Xiaofei Huang, Baojun Wan. (2022). Research?on sleep status, body mass index, anxiety?and depression of college students during the?post-pandemic era in Wuhan, China, Journal?of Affective Disorders 301(15), 189-192. 

  21. Huang, N., Qiu, S., Alizadeh, A., Wu, H.?(2020). How incivility and academic stress?influence psychological health among college?students: the moderating role of gratitude.?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Research and Public Health, 17(9), 3237.?https://doi.org/10.3390/ijerph17093237. 

  22. Jeffrey P. Prince. (2015). University student?counseling and mental health in the United?States: Trends and challenges. Mental Health?& Prevention, 3(1-2), 5-10 

  23. Lattie, E.G., Lipson, S.K., Eisenberg, D.?(2019). Technology and college student?mental health: challenges and opportunities.?Frontiers in psychiatry, 10, 246. https://doi.org/10.3389/fpsyt.2019.00246. 

  24. Leppink, E.W., Odlaug, B.L., Lust, K.,?Christenson, G., Grant, J.E. (2016). The young?and the stressed: stress, impulse control, and?health in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nervous and mental disease. 204, 931-938. 

  25. Lovric, R. Farcic, N., Miksic, S., Vcev, A.?(2020). Studying during the COVID-19?pandemic: a qualitative inductive content?analysis of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and?experiences. Education Science. 10(7), 188.?https://doi.org/10.3390/educsci10070188. 

  26. Pedrozo-Pupo JC, Pedrozo-Cortes MJ,?Campo-Arias A. (2020). Perceived stress?associated with COVID-19 epidemic in?Colombia: an online survey, Cadernos de?Saude Publica, 36(5), https://doi.org/10.1590/0102-311X00090520 

  27. Rheinberg, F. (2020). Intrinsic Motivation and?Flow. Motivation Science, 6(3), 199-200 

  28. Sharififar, F., Asayesh, H., Haji Mohammad?Hosseini, M., Sepahvandi, M., (2020).?Motivation, self-efficacy, stress, and academic?performance correlation with academic?burnout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Nurse Midwifery Science. 7(2), 88-93. 

  29. Shin, H., Puig, A., Lee, J., Lee, J., Lee, S.?(2011). Cultural validation of the Maslach?Burnout Inventory for Korean students. Asia?Pacific Education Review, 12(4), 633-639. 

  30. Sveinsd'ottir H., Flygenring B.G.,?Svavarsd'ottir M.H., Thorsteinsson H.S.,?Krist'ofersson G.K., Bernhardsd'ottir J.,?Svavarsd'ottir E.K. (2021). Predictors of university nursing students burnout at the?time of the COVID-19 pandemic: A?cross-sectional study. Nurse Education Today?106, 105070 

  31. Wilmar B. Schaufeli, Marisa Salanova,?Vicente Gonzalez-roma, Arnold B. Bakker.?(2002). The Measurement of Engagement and?Burnout: A Two Sample Confirmatory Factor?Analytic Approach. Journal of Happiness?Studies, 3, 71-92. 

  32. Wang, J., Bu, L., Li, Y., Song, J. (2021). The?mediating effect of academic engagement?between psychological capital and academic?burnout among nursing students during the?COVID-19 pandemic: a cross-sectionial?study. Nurse Education. Today 102. https://doi.org/10.1016/j.nedt.2021.104938. 

  33. You. Z.W., Hu. H.J., Liao. L., He. P.P., H. L.I.?(2021). Study on the status and influencing?factors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online self-regulated learning during the?major epidemic. Journal of Nursing?Administration. 21(1), 26-30.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