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인지기반 작업수행(Cognitive Orientation to daily Occupational Performance; CO-OP) 중재의 연구 동향 분석: 체계적 고찰
Analysis of Research Trend on Cognitive Orientation to daily Occupational Performance (CO-OP) in Korea: A Systematic Review 원문보기

Therapeutic science for rehabilitation = 재활치료과학, v.11 no.4, 2022년, pp.7 - 22  

유영미 (원광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최유임 (원광대학교 환경과학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본 연구는 국내 CO-OP 중재 연구를 체계적으로 고찰하여 임상적 근거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 본 연구는 2015년 1월부터 2021년 12월까지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학술교육원(e-article) 데이터베이스에 게재된 문헌 중 선정기준에 적합한 13편의 논문을 최종적으로 선택하여 연구 방법의 내용에 따라 일반적 특성과 질적 수준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결과 : 연구 내용을 분석한 결과, 2015년 이후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었으며 CO-OP 중재 연구의 근거 수준은 개별대상연구가 주를 이루었다. 연구 대상은 아동과 성인 모두에게 적용되고 있었으며, CO-OP 중재의 목표 활동 영역으로 아동은 놀이와 여가, 성인은 수단적 일상생활 영역으로 나타났다. 중재의 효과를 살펴보기 위한 평가로는 COPM과 PQRS 평가를 많이 사용하였으며 구체화 전략으로는 아동은 자세, 집중하기, 과제변형, 언어적 상상을 많이 사용하였고 성인은 자세, 집중하기, 과제변형, 움직임에 대한 느낌, 언어적 상상, 과제 촉진 언어를 주로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 본 연구를 통해 국내 CO-OP 중재를 적용한 연구의 특성과 질적 수준을 확인할 수 있었다. CO-OP 중재가 작업치료 분야에서 지속해서 적용되고 있으며, 적용 연령과 진단군이 확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국내 CO-OP 중재 연구의 체계적 고찰을 통해 임상에서 CO-OP 중재를 실행하기 위한 근거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is study aims to provide clinical evidence by systematically reviewing domestic CO-OP intervention studies. Methods : 13 papers suitable for selection criteria were finally selected and conducted. The analysis was divided into general characteristics and qualitative levels. Results : A...

주제어

표/그림 (8)

참고문헌 (33)

  1. Ahn, S. N., & Yoo, E. Y. (2015). Effect of the CO-OP?approach on occupational performance in stroke?patients: A pilot stud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Occupational Therapy, 23(2), 85-92. https://doi.org/10.14519/jksot.2015.23.2.07 

  2. Ahn, S. N., & Yoo, E, Y. (2015). The effect of CO-OP?training on instrumental activities of daily living in?MCI: A single subject design. Journal of Korean?Society of Assistive Technology, 7(1), 45-53. 

  3. Ahn, S. N. (2016). Comparison of cognitive orientation to?daily occupational performance and conventional?occupational therapy on occupational performance?in individuals with stroke (Doctoral dissertation).?Yonsei University. 

  4. Ahn, S. N. (2017). A review of cognitive orientation to daily?occupational performance with stroke. Physical?Therapy Rehabilitation Science, 6(4), 202-207.?https://doi.org/10.14474/ptrs.2017.6.4.202 

  5. American Occupational Therapy Association. (2008).?Occupational therapy practice framework: Domain &?process.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62(6), 625-683. https://doi.org/10.5014/ajot.62.6.625 

  6. Cameron, D., Craig, T., Edwards, B., Missiuna, C.,?Schwellnus, H., & Polatajko, H. J. (2017). Cognitive?orientation to daily occupational performance?(CO-OP): A new approach for children with cerebral?palsy. Physical & Occupational Therapy in Pediatrics,?37(2), 183-198. https://doi.org/10.1080/01942638.2016.1185500 

  7. Carswell, A., McColl, M. A., Baptiste, S., Law, M., Polatajko,?H., & Pollock, N. (2004). The Canadian occupational?performance measure: A research and clinical?literature review. Canadian Journal of Occupational?Therapy, 71(4), 210-222. https://doi.org/10.1177/000841740407100406 

  8. Case-Smith, J., & O'Brien, J. C. (2015). Cognitive?interventions for children. In A. Manich, J. Wilson, &?K. Gain (Eds.),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and?adolescents (7th ed., pp. 304-320). Elsvier. 

  9. Cho. S. Y. (2015). Effectiveness of cognitive orientation?to daily occupational performance (CO-OP) for?improving motor-based goals performance in?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Doctoral?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10. Choi, K. M., Hong, M. K., Kim, A. R., & Kim, J. R. (2017).?The effects of cognitive orientation to daily?occupational performance(CO-OP) for improving?school-based tasks performance in children with?cerebral palsy: A single-subject research design.?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gnitive Rehabilitation,?6(2), 43-63. 

  11. Han, G. R., Kim, G. Y., Choi, Y. E., & Ko, T. S. (2018). The?effects of meta-cognition strategy task training on?occupational performance and high-level function of?chronic stroke patient with cognitive damage. Journal?of Korean Academy of Medicine & Therapy Science,?10(2), 59-71. https://doi.org/10.31321/KMTS.2018.10.2.59 

  12. Jo, E. M., & Yoo, E. Y. (2015). Cognitive orientation to daily?occupational performance: A systematic reviews.?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23(4), 115-134. https://doi.org/10.14519/jksot.2015.23.4.09 

  13. Kim, E. Y. (2018). Effectiveness of cognitive orientation?to daily occupational performance (CO-OP) on?occupational performance and executive function in?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Master's?thesis). Yonsei University. 

  14. Kim, G. S., & Kim, E. (2019). Effects of CO-OP interventions?on affected upper extremity use, execution function?and occupational performance in patients with?stroke. Therapeutic Science for Rehabilitation, 10(2),?141-150. https://doi.org/10.22683/tsnr.2021.10.2.141 

  15. Kim, H. J. (2017). The effect of computer-based cognitive?rehabilitation program and occupation-based?intervention on cognitive skills, occupational?performance skills and activities of daily living in?chronic stroke patients (Master's thesis). Gachon?University. 

  16. Kim, K. W., Yoo, E. Y., Park, J. H., & Han, A. R. (2020).?The effect of group cognitive orientation to daily?occupational performance (CO-OP) interventions?to increase occupational performance and social?interaction skills with Developmental Coordination?Disorder.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28(1), 15-31. https://doi.org/10.14519/kjot.2020.28.1.02 

  17. Law, M., Baum, C. M., & Dunn, W. (2005). Measuring?occupational performance: Supporting best practice?in occupational therapy. Slack. 

  18. Law, M., & Mills, J. (1998). Does client-centred practice?make a difference?, In Law, M., Client-centered?occupational therapy (1st ed., pp. 19-27). Slack. 

  19. Lee, E. H., Sim, S. Y., & Baek, J. Y. (2016). The changes?on task performance in instrumental activities of?daily living of the cognitive orientation to a daily?occupataional performance in adolescent with?intellectual disability: Single subject research. Journal?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10(6), 351-360. https://doi.org/10.21184/jkeia.2016.12.10.6.351 

  20. Maitra, K. K., & Erway, F. (2006). Perception of?client-centered practice in occupational therapists?and their clients.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Therapy, 60(3), 298-310. https://doi.org/10.5014/ajot.60.3.298 

  21. McEwen, S. E., Polatajko, H. J., Baum, C. M., Rios, J., Cirone,?D., Doherty, M., & Wolf, T. (2015). Combined?cognitive-strategy and task-specific training improve?transfer to untrained activities in subacute stroke?an exploratory randomized controlled trial.?Neurorehabilitation & Neural Repair, 29, 526-536.?https://doi.org/10.1177/1545968314558602 

  22. Miller, L. T., Polatajko, H. J., Missiuna, C., Mandich,?A. D., & Macnab, J. J. (2001). A pilot trial of a?cognitive treatment for children with developmental?coordination disorder. Human Movement Science,?20, 183-210. https://doi.org/10.1016/S0167-9457(01)00034-3 

  23. Moon, S. J. (2019). The effect of cognitive orientation to?daily occupational performance (CO-OP) on upper?extremity function and occupational performance in?patients with subacute stroke (Master's thesis). Daegu?University. 

  24. Murphy, S., & Tickle-Degnen, L. (2001). The?effectiveness of occupational therapy-related?treatments for persons with Parkinson's disease: A meta-analytic review. The American Journal of?Occupational Therapy, 55(4), 385-392. https://doi.org/10.5014/ajot.55.4.385 

  25. Polatajko, H. J., Mandich, A. D., Miller, L. T., &?Macnab, J. J. (2001). Cognitive orientation to daily?occupational performance (CO-OP): Part II-The?evidence. Physical & Occupational Therapy in?Pediatrics, 20, 83-106. https://doi.org/10.1080/J006v20n02_06 

  26. Polatajko, H. J., & Mandich, A. D. (2004). Perspectives?on enabling children: Foundations for CO-OP, In?Polatajko, H. J., & Mandich., A. D., Enabling?occupation in children: The cognitive orientation to?daily occupational performance (CO-OP) approach?(1st ed., pp. 17-34). CAOT Publications ACE. 

  27. Rodger, S., Springfield, E., & Polatajko, H. J. (2007).?Cognitive orientation for daily occupational?performance approach for children with Asperger's?syndrome: A case report. Physical & Occupational?Therapy in Pediatrics, 27(4), 7-22. https://doi.org/10.1080/J006v27n04_02 

  28. Rodger, S., & Brandenburg, J. (2009). Cognitive orientation?to (daily) occupational performance (COOP) with?children with Asperger's syndrome who have motor?based occupational performance goals. Australian?Occupational Therapy Journal, 56, 41-50. https://doi.org/10.1111/j.1440-1630.2008.00739.x 

  29. Scammell, E. M., Bates, S. V., Houldin, A., & Polatajko,?H. J. (2016). The Cognitive Orientation to daily?Occupational Performance (CO-OP): A scoping?review: L'approche CO-OP (Cognitive Orientation to?daily Occupational Performance): examen de la?portee. Canadi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83(4), 216-225. https://doi.org/10.1177/0008417416651277 

  30. Shin, M. K., & Jo, E. M. (2015). Effect of the COOP approach on occupational performance in?ADHD: A pilot study. Therapeutic Science for?Neurorehabilitation, 4(2), 51-62. 

  31. Wolf, T. J., Polatajko, H. J., Baum, C. M., Rios, J., Cirone,?D., Doherty, M., & McEwen, S. (2016). Combined?cognitive-strategy and task-specific training affects?cognition and upper-extremity function in subacute?stroke: An exploratory randomized controlled trial.?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70(2),?1-10. https://doi.org/10.5014 /ajot.2016.017293 

  32. World Health Organization. (2001). International?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ICF). https://www.who.int/standards/classifications/?international-classification-of-functioning-disabilityand-health 

  33. Yang, M. H. (2015). Basic of research, In Yang, M. H., Single?subject research (1st ed., pp. 15-54). Hakjisa.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