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체성 실행장애 아동을 위한 감각통합 중재가 체성 실행과 작업수행 능력에 미치는 영향: 단일대상연구
The Effects of the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for Somatosensory and Occupational Performance Abilities in Children with Somatodyspraxia: Case Study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20 no.3, 2022년, pp.1 - 13  

류스라 (생각과 느낌 몸마음건강연구소) ,  전주영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본 연구는 체성 실행장애가 있는 학령기 아동에게 개별 맞춤 감각통합 중재가 체성 실행과 작업수행 능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 단일대상연구의 A-B설계를 적용하여 총회기는 11회기로 기초선 3회기와 중재는 8회기로 구성하여 실시하였다. 중재 전후 효과 비교를 위해 수행영역과 수행 요소로 나누어 측정하였으며, 매회기마다 중재 후 목표 활동(배와 위 굴곡 자세, 손수레 걷기, 밸런스 볼에서 우세 발로 서있기)의 목표 달성 척도를 시행하였다. 결과 : 연구에 참여한 아동은 중재 전·후 수행영역과 수행 요소에서 전반적인 향상을 보였으며, 회기별 중재 후 목표 활동 측정 시 목표 달성 척도가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 : 고유감각, 전정감각, 촉각을 중심으로 구성된 감각통합 중재가 체성 실행장애 아동의 목표 활동 수행 및 또래와의 관계 개선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changes in somato-sensory and occupational performance of individually tailored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s for school-age children with somatodyspraxia. Methods : A single subject study with an AB design was conducted the total sessions...

주제어

참고문헌 (34)

  1. Abdulkarim, W. F., Abdulrauf, M. S., & Elgendy, A.?A. (2017). The effect of a multi-sensory?program on reducing dyspraxia and dysgraphia?among learning disabled students in Rafha.?Journal of Educational Sciences and Psychology,?7(1), 51-65. 

  2. Alkhalifah, S., Allen, S., & Aldhalaan, H. (2022).?Case report: ASI intervention on a child with?autism in Saudi Arabia. F1000 Research, 11(50).?doi:10.12688/f1000research.74257.2 

  3. Ayres, A. J. (1972). Sensory integration and?learning disorders. Los Angeles, CA: Western?Psychological Services. 

  4. Ayres, A. J. (1979). Sensory integration and the?child. Los Angeles, CA: Western Psychological?Services. 

  5. Baranek, G. T. (2002). Efficacy of sensory and?motor interventions for children with autism.?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32(5), 397-422. 

  6. Bruininks, R. H., & Bruininks, B. D. (2005).?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2nd ed). Minneapolis, Mn: Pearson Assessment. 

  7. Bundy, A. C., Lane, A. J., & Murray, E. A. (Eds.). (2002). Sensory integration theory and practice (2nd ed). Philadelphia: F. A. Davis Co. 

  8. Cascio, C. J. (2010). Somatosensory processing in?neurodevelopmental disorders. Journal of?Neurodevelopmental Disorders, 2(2), 62-69.?doi:10.1007/s11689-010-9046-3 

  9. Cho, H. J., Bong, Y. S., & Lee, J. Y. (2013). The?effects of the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focused on combined both individual therapy?and group therapy for sensory integration?ability and occupational performance abilities?in children with somatodyspraxia: Case study.?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Integration, 11(2), 13-26. 

  10. Chu, S. (1997).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with handwriting difficulties: A framework for?evaluation and treatment. British Journal of?Occupational Therapy, 60(12), 514-520. 

  11. Corbetta, D., & Snapp-Childs, W. (2009). Seeing and?touching: The role of sensory-motor experience?on the development of infant reaching. Infant?Behavior and Development, 32(1), 44-58. doi: 10.1016/j.infbeh.2008.10.004 

  12. Dunn, W. (1999). Sensory profile user's manual. San?Antonio, TX: Therapy Skill Builders. 

  13. Dunn, W. (2006). Sensory profile supplement user's?manual. San Antonio, TX: Pearson. 

  14. Gibbs, J., Appleton, J., & Appleton, R. (2007).?Dyspraxia or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Unravelling the enigma. Archives of Disease in?Childhood, 92(6), 534-539. 

  15. Hong, K. H., Kim, D. Y., Kang, H. B., Park, T. Y,?Yun, E. J., Lee, J. Y., ... Jung, H. R. (2016).?A preliminary study on motor ability of preschool?aged children by using bruininks-oseretsky test?of motor proficiency-2 (BOT-2) short form.?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14(1), 31-40. doi:10.18064/jkasi.2016.14.1.031 

  16. Jegadeesan, T., & Nagalakshmi, P. (2020). Effect of?sensory integration approach on children with?dyspraxia. Indian Journal of Public Health?Research & Development, 11(12), 88-94. 

  17. Jeon, J. Y., Kim, G. W., & Park, J. H. (2022). Effect of?group cognitive orientation to daily occupational?performance (CO-OP) intervention on the occupational?performance skills of children with cerebral?pals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Integration, 20(1), 1-13. doi:10.18064/jkasi.2022.20.1.1 

  18. Kandel, E. R., Schwartz, J. H., & Jessell, T. M.?(2000). Principles of neural science (4th ed).?New York: McGraw-Hill. 

  19. Kim, K. M., Ji, S. Y., & Noh, J. S. (2003). Sensory?integration Q & A. Seoul: Jeongdam. 

  20. Kim, S. K., & Kim, O. K. (1985). Social maturity?scale. Seoul: Joongang Aptitude. 

  21. Kim, Y. J. (2014). Effects of the group sensory?integration therapy on sensory processing and?postural control of children with moderate autism?spectrum disorder (Doctoral dissertation). Daegu?University, Gyeongbuk, Korea. 

  22. Kiresuk, T. J., & Sherman, R. E. (1968). Goal?attainment scaling: A general method for?evaluating comprehensive community mental?health programs. Community Mental Health?Journal, 4(6), 443-453. doi:10.1007/bf01530764 

  23. Kjeken, I., Dagfinrud, H., Slatkowsky-Christensen,?B., Mowinckel, P., Uhlig, T., Kvien, T. K., ...?Finset, A. (2005). Activity limitations and?participation restrictions in women with hand?osteoarthritis: Patients' descriptions and associations?between dimensions of functioning. Annals of?the Rheumatic Diseases, 64(11), 1633-1638. 

  24. Koester, A. C., Mailloux, Z., Coleman, G. G., Mori,?A. B., Paul, S. M., Blanche, E., ... Cermak, S.?A. (2014). Sensory integration functions of children?with cochlear implants. American Journal of?Occupational Therapy, 68(5), 562-569. doi: 10.5014/ajot.2014.012187 

  25.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Assessment?Course. (2010). Korean academy of sensory?integration educational resources book. 

  26. Lane, S. J., Miller, L. J., & Hanft, B. E. (2000).?Toward a consensus in terminology in sensory?integration theory and practice: Part 2: Sensory?integration patterns of function and dysfunction.?Sensory Integration Special Interest Section?Quarterly, 23(2), 1-3. 

  27. Moon, S. B., Yeo, K. W., & Jo, Y. T. (2003). Korean?Developmental Test of Visual Perception?(K-DTVP-2). Seoul: Hakjisa. 

  28. Pan, A. W., Chung, L., & Hsin-Hwei, G. (2003). Reliability?and validity of the canadian occupational?performance measure for clients with psychiatric?disorders in Taiwan. Occupational Therapy?International, 10(4), 269-277. 

  29. Park, K. Y., Yoo, E. Y., Jung, M. Y., Park, S. H.,?Lee, J. S., & Park, S. Y. (2011). Validation of?the sensory profile for korean children with?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 Journal of?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19(3),?1-12. 

  30. Park, M. O., Lee, J. Y., Lee, J. Y., & Lee, W. J. (2012).?Sensory processing abilities and occupational?performance skills amo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disabilit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Integration, 20(2), 99-109. 

  31. Park, S. Y., Lee, S. I., & Ma, S. R. (2019). A case?stud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y with?physical activities based on developmental stages?for motor and visual perception development in?a child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Journal?of Korea Society for Neurotheapy, 23(2), 19-26. 

  32. Roley, S. S., Mailloux, Z., Parham, L. D., Schaaf,?R. C., Lane, C. J., & Cermak, S. (2015). Sensory?integration and praxis patterns in children with?autism.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69(1), 6901220010p1-6901220010p8. 

  33. Seo, J. Y. (2020). Evaluation of the application of?goal attainment scaling to the integrated case?management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University, Seoul. 

  34. Turner-Stokes, L. (2009). Goal attainment scaling?(GAS) in rehabilitation: A practical guide. Clinical?Rehabilitation, 23(4), 362-370. doi:10.1177/0269215508101742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