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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등학생 메신저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연구 -카카오톡 애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User Experience of Instant Messaging Services in Elementary School -Focused on Kakao Talk applic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6, 2019년, pp.327 - 333  

이종원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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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민 채팅 앱으로 일컬을 수 있는 카카오톡을 부모들이 안심하고 초등학교 자녀들이 쓰게 할 수 있도록, 초등학생 자녀들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양 대상자 간의 사용자 경험의 차이점을 조사한 후 카카오톡의 개선 영역을 제안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를 통해 한국의 스마트폰 보급률을 조사하고, 키즈폰 출시와 한계점, 카카오톡의 사회적 문제에 대해 고찰하였으며, 카카오톡을 사용하는 부모 8명과 해당 자녀 8명을 대상으로 피터 모빌의 허니콤 모델을 기반으로 한 설문조사,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각 대상자의 카카오톡의 구체적인 사용 실태와 관점, 니즈를 파악하였고, 부모들은 신뢰성 부분에서 카카오톡을 신뢰하지 못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후속 연구를 통해 카카오톡 실제 개선까지 이루어져 부모와 자녀가 안심하고 쓸 수 있는 카카오톡이 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areas for improvement of KakaoTalk. KakaoTalk is used by everyone in Korea, and even elementary school students have been using it a lot recently. Therefore, to help parents feel safe about their children using KakaoTalk, and to ensure that children are not wo...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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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보급률, 키즈폰의 출시 배경과 한계점을 조사한 후, 스마트폰으로 카카오톡을 사용하는 초등학교 4~5학년 학생들과 해당 자녀의 부모님을 중심으로 설문 조사 및 인터뷰, 심층 인터뷰를 통해, 부모는 자신의 자녀가 스마트폰 카카오톡을 사용할 때 어떠한 부분을 해로운 콘텐츠, 기능으로 인지하고 있는지 조사하고, 그러한 점을 없애거나 개선하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를 중심으로 설문조사 및 인터뷰 방법론을 활용하여 조사를 진행하였다. 또한, 해당 부모의 자녀에게는 자신이 직접 스마트폰 카카오톡을 사용할 때 유해하다고 느껴지는 콘텐츠는 무엇이고 사회 문제 발생 시 어떠한 대처를 할 것인지에 대해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스마트폰 앱들이 성인을 주요 사용자로 여기고 그에 맞는 콘텐츠와 기능만을 내놓는 일반적인 상황에서, 국민 채팅 앱으로 일컬을 수 있는 카카오톡 앱을 초등학생 자녀들도 안심하고 사용하고,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들 또한 안심하고 자녀들이 쓰게 할 수 있도록 카카오톡의 개선 부분을 파악하는 데에 주안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대상자들의 카카오톡에 대한 관점을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이해하고, 피터 모빌의 허니콤 모델을 사용하여 범주별 구체적인 수치를 도출한 후, 수치의 비교를 통해 2개 대상 사용자들의 항목별로 구체적인 차이점을 파악할 수 있도록 참조할 만한 연구 결과를 도출한 것에 연구의 가치와 의의가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카카오톡을 사용하는 자녀에 대한 부모 관점과 카카오톡을 사용하는 초등학생의 사용자 경험을 피터 모빌의 허니콤 모델에 기반을 두어 6가지의 영역별로 경험, 인식, 만족도를 알아보았다. 각 영역별로 점수를 집계하여 비교 정리하면 다음 Table 3과 같다.
  • 본 연구의 조사 방법론에 명확한 평가 기준 및 타당성, 정량적 수치화를 위해 피터 모빌(Peter Morville)의 허니콤 평가 모델(Honeycomb Model)을 사용하여 부모와 자녀의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이렇게 진행된 허니콤 평가 모델에 기반을 둔 집계 결과를 통해 평가 그래프를 도출함으로써, 구체적으로 어떠한 부분에서 부모의 관점과 자녀의 인지를 명확히 비교해보고자 하였다.
  • 다만 부모가 임의로 작성하는 것을 막기 위해, 설문조사 작성지에서 표본 문항을 추출하여 부모, 자녀의 답변을 재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자녀의 의견이 솔직히 반영되었는지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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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 따르면 카카오톡의 기능 중 검색성에 있어서 부모와 자녀는 어떤 차이점을 보이는 가? 62)을 보여주고 있다. 자녀들은 카카오톡이 간결하고 이동하기 쉬우며 정보의 양이 적당하다고 판단하는 반면, 부모가 생각하기에는자녀가 쓰기에 어렵다고 여긴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닐슨 노먼 그룹은 사용자 경험을 무엇이라고 정의하는 가? 닐슨 노먼 그룹은 사용자 경험을 ‘총체적으로 사용자의 지각을 만드는 제품, 서비스, 회사와 가지는 사용자와 상호작용의 모든 측면[9]’ 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에 근거하여 본다면 카카오톡 앱의 실제 사용자인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뿐만 아니라, 해당 자녀가 카카오톡을 사용하는 데 있어 부모의 불안이나 우려[10]를 없애는 부분 또한 카카오톡의 사용자 경험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카카오톡은 어떤 기능을 갖는 가? 그렇지만 부모가 인터넷의 무분별한 사용 및 유해 정보에 자녀가 노출되는 것뿐만 아니라, 카톡 왕따[7], 오픈채팅을 통한 모르는 사람과의 메시지전달을 악용한 부정적 사건이 발생하고 있다[8]. 카카오톡은 초기의 단순한 인스턴트 메신저의 기능을 넘어서, 점차 다양한 기능과 콘텐츠, 연계 서비스와 연계 앱들을 통해 사용자 경험을 다각화 및 풍성하게 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성인은 기준으로 서비스의 기준을 정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다 보니 부모는 카카오톡 또한 자녀에게 함부로 사용을 허가하기 어려울 것으로 고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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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Ministry of Science and ICT.(2018). '2017 Smartphone addiction survey results' http://nia.or.kr/site/nia_kor/ex/bbs/View.do?cbIdx65914&bcIdx19592&parentSeq19592 

  2.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18). '2018 A survey on the Utilization and harzardous environment of youth media' http://www.mogef.go.kr/io/ind/io_ind_s044d.do?midinfo310 

  3. Y. H. Kim. (2018). Competition for 'Kids Phone' for the new semester... "I am responsible for the safety and education for children."zdnet.co.kr(Online).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80307143645&lozv44 

  4. H. N. Yoo. (2018). 'Effects of SKT''s new semester for 'MiniPhone'...10,000 units sold in 9 days'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8031895181 

  5. J. H. Choi. (2018). '[Card News] I need to get my kid 'Kids Phone'' http://v.media.daum.net/v/osHCRTABZw?fp 

  6. Y. H. Youn. (2018).'[Report+] What if you don't havee a smartphone... Homework classroom chat room worries' http://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3784329 

  7. D. Y. Yeum. (2016). 'School violence 'Kakao Talk Bullying', jumped 1.6 times in three years.'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6/07/25/0200000000AKR20160725000800001.HTML 

  8. S. I. Byun. (2017). 'Kakao Talk Open Chat is a problem of under-age prostitution' http://www.sisapress.com/journal/article/170816 

  9. D. Norman & J. Nielsen. (2016). The Definition of User Experience. https://www.nngroup.com/articles/definition-user-experience/ 

  10. I. H. Ryu. (2012). 'Smarttphones are a drug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207122152545&code940100 

  11. Ministry of Science and ICT. (2018). MSIT, 'Announcement of 2017 Survey on Internet Utilication' https://www.msit.go.kr/SYNAP/skin/doc.html?fn5cfc4582097b736d3386581e26c7feae&rs/SYNAP/sn3hcv/result/201905/ 

  12. Ministry of Science and ICT. (2017). MSIT, 'Announcement of 2016 Survey on Internet Utilication' https://isis.kisa.or.kr/board/index.jsp?pageId060100&bbsId7&itemId817&pageIndex1 

  13. N. J. Landauer & T. K. (1993)."A mathematical model of the finding of usability problems", Proc. ACM INTERCHI'93 Conf. (Amsterdam, the Netherlands, 24-29 April), pp.206-213 

  14. Kakao Policy. (2018). MSIT, 'Kakao Youth Protection Policy' https://www.kakao.com/policy/safeguard 

  15. D. Wesolko. (2016). Peter Morville's User Experience Honeycomb https://medium.com/@danewesolko/peter-morvilles-user-experience-honeycomb-904c383b68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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