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RCS 전략을 적용한 원격 문해교육이 성인문해학습자의 이해도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Adult Literacy Learners' Understanding and Satisfaction Through the Use of ARCS-Based Distance Literacy Educ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20 no.1, 2022년, pp.25 - 32  

이경양 (전남대학교 교육학과) ,  김선미 (동강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성인문해학습자 대상 원격 문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ARCS 전략을 기반으로 한 원격 문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원격 문해교육의 효과는 양적연구와 질적연구를 통해 검증한다. 원격 문해교육의 양적인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성인문해학습자 49명을 대상으로 수업이해도, 수업만족도, 학습결과 만족도에 대해 사전-사후 검사 후, 그 차이에 대해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또한 원격 문해교육에 참여한 학습자의 경험, 변화와 그 의미를 탐색하기 위해 학습자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ARCS를 기반으로 한 원격 문해교육 후, 수업이해도, 수업만족도, 학습결과 만족도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또한, 학습자는 동영상 반복재생과 스마트 기기 활용 능력 향상에 대해 만족감을 나타내면서도 학교에 가지 못하는 아쉬움과 매체 사용에 대한 어려움 등을 표현하였다. 이는 ARCS를 활용한 원격 문해교육이 긍정적 학습결과를 도출하는데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제언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adult distance literacy education program and verify its effects. The program was developed through the examination on factors affecting online literacy education and necessary analysis and feedback. Pre- and post-tests analyzing the effects of dist...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23)

  1. B. K. Lee. (2020). A Study on Learners' Response to Online College English Class as General Education Due to the COVID-19 Pandemic. The Korean Association of General Education, 14(4), 97-112. DOI : 10.46392/kjge.2020.14.4.97 

  2. National Institute for Lifelong Education. (2020). A meeting to share the results of the 2020 adult literacy education support project and a workshop to strengthen the capacity of those involved in literacy education. https://www.le.or.kr/contentDetailView.do 

  3. J. S. Park & I. S. Chang. (2021). Adult Learner's Learning Experiences Focus On Middle School Literacy Curriculum.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1(14), 429-445. DOI : 10.22251/jlcci.2021.21.14.429 

  4. Soland, J., Kuhfeld, M., Tarasawa, B., Johnson, A., Ruzek, E., & Liu, J. (2020). The impact of COVID-19 on student achievement and what it may mean for educators. The Brookings Institution. https://www.brookings.edu/search/?sThe+impact+of+COVID-19+on+student+achievement+and+what+it+may+mean+for+educator 

  5. D. J. Lee & M. S. Kim. (2020),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s on the practices of online learning in the COVID-19 situation and future directions. Multimedia - Assisted Language Learning, 23(3), 359-377 

  6. Kuo, Y. C., Walker, A. E., Schroder, K. E., & Belland. B. R. (2014). Interaction, Internet self-efficacy, and self-regulated learning as predictors of student satisfaction in online education courses.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20, 35-50. DOI : 10.1016/j.iheduc.2013.10.001 

  7. Ministry of Education. (2018).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Literacy Education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Notification No. 2018-157.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10049&boardSeq74368&lev0&searchTypenull&statusYNW&page1&smoe&m040402&opTypeN 

  8. Ministry of Education. (2020). The decision to postpone the opening of new semesters for all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nationwide and to prepare measures to protect international students entering China(Corona 19).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294&boardSeq79829&lev0&m02 

  9. Policy news. (2020. 05. 07). Ansan yongshin school, elementary school and middle school accreditation literacy education program executes remote learning. https://www.ansantalktalk.net/bbs/board.php?bo_tablewelfare&wr_id1271 

  10. Upkorea. (2020). Yangpyeong-gun, literacy education continues even in the post-corona era. http://www.upkorea.net/news/articleView.html?idxno761642 

  11. Yonhap News. (2020.11.09.). Corona 19 can't stop the dream of late learner. Gokseong-gun online adult literacy education. https://www.yna.co.kr/view/AKR20201109099700054 

  12. Ministry of Education. (2018). Basic plan to support vitalization of adult literacy education in 2018. press release. 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294&lev0&statusYNC&smoe&m020404&opTypeN&boardSeq73498 

  13. Keller, J. (1987). Development and use of the ARCS model for instructional design. Journal of Instructional Development, 10(3), 2-10. 

  14. Keller, J. (2016). Motivation, learning, and technology: Applying the ARCS-V motivation model. Participatory Education Research, 3(2), 1-13. 

  15. U. S. Choi. (2005). Understanding the Outcomes from Adult Learners' Participation in Lifelong Learning: From the Perspectives of HRD, Socio-cultural, and Personal Capital Accumulation.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24(3), 381-420. 

  16. Y. H. Jeon. (2017). A study on the effects of Korean language competence on academic achievements in international students: focusing on the mediating path analysis among the learning variables. Bilingual Research, 66, 131-158. 

  17. M. K. Yeo. (2012). The Relationship Analysis of e-Learning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Master dissertation. Sogang University. Seoul. 

  18. S. H. Jin, D. J. Lee. (2010). Relationships among Learners' Sense of Community, Participation, and Satisfaction in an Online Collaborative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6(1), 65-87. 

  19. M. H. Cho, Jenni. Lee. (2020). A Case Study on Flipped Learning in a University Tourism Discussion Class. Journal of Tourism Sciences, 44(3), 51-70. 

  20. Y. S. Song, D. W. Roh, S. Y. Park. (2009). Application of ARCS Model to e-Learning Leadership Course Development. Korean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3(2), 24-49. 

  21. Y. E. Kwon. (2005). The Effect of ARCS Strategy Using e-Learning on Academic Achievement in Elementary School National Language Course. Master dissertation. Kongju National University. Chung-nam. 

  22. H. J. Kim. (2006). The Effect of ARCS Strategies on Learning Achievement and Attitude of Underachieved Children in Mathematics with e-Learning. Master dissertation. B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23. H. S. Yoon, E. K. Lee, K. A, Beum & Y. J. Gim. (2015). Effect of IT Education on On-Line Social Relationship of Older Adul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5(5), 283-29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