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대면 시대에 메타버스를 이용한 교육의 효과와 적용사례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and Application Cases of Education Using Metaverse in the Non-Face-To-Face Era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4 no.2, 2022년, pp.361 - 366  

송은지 (남서울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가상증강현실 기술의 발달로 메타버스가 차세대 인터넷 시대를 주도할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떠오르면서 사회나 경제적 활동이 게임, 엔터테인먼트, 음악, 콘텐츠 산업 등을 중심으로 확산 중이다. 더구나 코로나19 발생 이후 비대면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생활양식과 산업현장이 언택트(Untact)화 되고 나아가 빠르게 메타버스화 되고 있다. 특히, 교육 분야에 메타버스 적용이 주목받고 있는데, 이는 아바타를 이용한 실시간 음성 대화, 3차원 오브젝트, 360도 영상 등을 활용하는 실감형 수업이 몰입도를 높여 원격 교육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메타버스의 개념을 살펴보고 메타버스를 활용한 교육이 비대면 시대에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음을 고찰한다. 특히 언어교육에 효율적임을 보이고 실제 메타버스 기반 한국어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with the development of virtual and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metaverse is emerging as a new paradigm that will lead the next-generation internet era, and social and economic activities are spreading around the game, entertainment, music, and content industries. Moreover, as non-face-t...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9)

  1. S. H. Lee and S. Y. Han, "Metaverse begins : 5 Major Issues and Forecast," Software Policy& Research Institute : Issue Report IS-116, 2021. 

  2. N. Stephenson, Snow Crash, Birds and Fish, 1996. 

  3. S. H. Park and J. H. Son, "Virtual world evolution and top 10 issues prospects,"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 IT& Future Strategy, 2009. 

  4. University Intellect In&Out, "What are the possibilities and limitations of the educational use of metaverse?," Aug. 9, 2021 [Online]. Available: https://www.unipres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93 2021.8. 

  5. G. S. Yoo and K. Chun,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game-type language education service platform based on metaverse,"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22, no. 9, pp. 1377-1386, 2021. 

  6. S. Y. Kim, "For stud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support for Korean language education,"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 ORM 2009-5-9, 2009. 

  7. X. Chen and E. K. Choi, "A study on an elementary-level Korean language program using immersive content: Focusing on the textbook of Korean language institutes affiliated with Universities,"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ol. 26, no. 2, pp. 837-864, 2020. 

  8. S. S. Ryu, "An exploratory study on the possibility of metaverse-based Korean language subject desig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16, no. 2, pp. 289-305, 2022. 

  9. W. C. Cho and W. S. Cho, "A case study of Korean pronunciation and intonation education for multicultural community members:Focusing on voice training academics," Journal of Multicultural Education Studies, vol. 11, no. 1, pp. 61-86, 201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