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8 no.1, 2022년, pp.227 - 238
김지현 (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 양성과정의 '유아 교재교구 연구 및 지도법' 교과목의 비대면 교수-학습 사례를 통해 비대면 수업 및 다양한 교수법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함이다. 연구는 2021년 1학기 유아 교재교구 연구 및 지도법 강의를 수강하는 C지역의 B대학교 학생, 즉 예비유아교사 18명을 대상으로 비대면 교수-학습 전략을 실시하고, 그 과정에서 나타난 예비유아교사의 교재교구제작과 경험을 탐색하였다. 비대면 교수-학습 전략을 위하여 동영상강의, 실시간 zoom 수업, 빈번한 피드백과 상호작용을 통한 다양한 형태의 '소통'과 예비유아교사들의 '참여'활동이 수행되었다. 예비유아교사들의 참여활동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으로 교재교구 관련 발문에 대한 댓글 달기, 반성적 저널 및 참관보고서 작성을 통한 교재교구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 그리고 교재교구제작 계획, 과정, 결과의 단계별 발표 활동이 수행되었다. 예비유아교사들의 교재교구제작 경험을 탐색한 결과, '시행착오를 통한 성장 경험', '유아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소통을 통한 효율성 증가와 부담감 감소', '결과보다는 과정', '비대면 수업 시 소통과 상호작용의 중요성'이라는 요인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This study is the case of non-face-to-face teaching-learning in the subject of "Research and Guidance on Early Childhood Materials" in the pre-child teacher training program. The study conducted a non-face-to-face teaching-learning model for 18 students at B University in region C who took lectures ...
S. K. Shim, S.K. Lee, G. H. Byon, E. J. Kim, and Y. S. Jeon, "Research and Guidance on Early Childhood Materials, " Yangseowon, 2019.
H. S. Hwang, N. W. Park, and S. B. Lee, "An Investigation of Meaning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Experience of Teaching Material Development with Creative Thinking Tools," 유아교육연구, 37(3), pp 5-28, 2017, DOI: http://dx.doi.org/10.18023/kjece.2017.37.3.001
K. C. Kim and D. J. Kwak, "Devices of Using Multimedia Authoring Tools to Author Multimedia Materials," 6(1), 1-20.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10), pp 99-107, 2001.
S. Y. Lee, "Analysis of Textbooks on Teaching Material Research and Teaching Methods in Educational Institutions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8), pp 509-528, 2018.
S. A. Lee, S. Y. Han, E. S. Yoo. and K. E Han, "Research and Guidance on Early Childhood Materials," Jeongminsa, 2018.
S. E. Kim,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Play Materials Used for the Daycare Center Evaluation System Focusing on Integrative Development of Infants: Centering on SCMF (Shape, Color, Material, Finishing) Design Application," PhD thesis at Sookmyung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19.
A. R. Lee and J. H. Jung, "Metaphorical Awareness of Pre-service Childhood Teachers on Play Material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5(3), pp 19-42, 2020. DOI: http://dx.doi.org/10.20437/KOAECE25-3-02
A. S. Shin,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for Early Childhood," Yangseowon, 2021.
C. S. Oh, "Nuri Curriculum, Dialectical Understanding of Play and Education." 유아교육연구, 39(2). pp 279-305, 2019. DOI : http://dx.doi.org/10.18023/kjece.2019.39.2.012
C. I. Lim, M. J. Kim, J. H. Park, Y. J. Bae, and J. Y. Yeom, "Instructional Design Strategies for Synchronous Online Instruction in Various College Course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7 (2), pp. 459-488, 2021.
S. M. Lee and K. L. Kim, "Factors Affecting the Satisfaction of Non-face-to-Face Class in a University: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Class Participation," Research on Educational Methods, 33(2), pp 341-361, 2021.
W. H. Choi and Y. K. Jeon, "Case Review of Untact Online Courses based on Video Recording vs. Synchronous Video Conferencing," Journal of Field-based Lesson Studies, 1(2), pp. 1-28, 2020
J. O. Lee, "A Comparative Case Study on the Factors of Class Evaluation in Face-to-face and Non-face-to-face Classe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21, 12(1), pp 143-155, 2021.
I. R. Lim, J. Y. Kim, , J. W. Hwang and D. S. Park, "Exploring Teaching Strategies for the Effective Non-face-to-face Lecture in College: Focusing on Learner Experience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30 (4), pp 23-54, 2020.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02012.30.4.23
E. R. Cho,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rospective Early Childhood Teachers Maker Education Program Using Station Teaching Strategy: Focusing on Teaching Materials and Method Study for Young Children," Korean J of Childcare & Education, 16(6), 155-183, 2020, DOI: https://doi.org/10.14698/jkcce.2020.16.06.155.
J. J. Kim and O. J. Kim, "An Examination of the Communication within Organizations Beginning Teacher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유아교육연구, 31(6), 191-215, 2011
J. A. Hwang and S. J. Kim, "Meaning of a Good Class Recognized by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1(2020), pp. 339-345, 202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