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거꾸로 수업, 직접교수법, 협동학습, 실시간 화상수업을 조합한 수업에서의 효과적인 교수학습활동
Effective Teaching-Learning Activities in Flipped, Direct, Cooperative, and Distance Learning Model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8 no.1, 2022년, pp.121 - 129  

길양숙 (강원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거꾸로 수업, 직접교수법, 협동학습, 실시간 화상수업을 조합한 수업상황에서 학습에 유용한 교수학습활동을 탐색하였다. 연구대상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과목 4분반, 교육학 교재연구 및 지도법 1분만을 수강한 99명이었다. 이들은 한 학기동안 하이브리드 수업상황을 경험하고, 활용된 22개의 교수학습활동이 학습에 유용한 정도를 리커트 척도에 답하였다. 그 결과, ① 22개의 교수학습활동은 모두 학습에 유용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그 중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은 활동은 카톡방에서의 조별토론 내용을 캡처하여 제출한 것, 과제 사례 제공, 연습, 과제에 대한 피드백, 다른 모둠의 과제 결과 공유, 시험 답안에 대한 피드백 등이었다. ② 낮은 평가를 받은 교수학습활동은 화상 문답과 오픈 북 시험이었다. ③ 하이브리드 수업의 학습 효과에 대해서는 3.67점의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고, 학습량도 대면수업만큼 많았던 것으로 인식하였다(평균 3.67, SD=1.03). 자유응답도 문항조사결과를 지지하였다. 이 연구는 대학에서 원격수업을 통해 거꾸로 수업을 시행할 때 성패를 가를 수 있는 관건이 직접교수법, 협동학습의 정확한 실행임을 확인하고, 이를 구현할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수업전략들을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effective teaching-learning activities under the hybrid teaching model combining flipped learning, direct instruction, cooperative learning and distance learning. Subjects were 99 college students enrolled in 2 teacher preparation courses. Students evaluated effectiveness of 22 t...

주제어

표/그림 (2)

참고문헌 (13)

  1. S. D. Lee, "Educational Effects of Flipped Learning on University Teaching Cours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0. No. 2, pp. 346-357, 2019. https://doi.org/10.5762/KAIS.2019.20.2.346 

  2. Y. S. Kil, "An Analysis of the Teaching Behaviors and Teaching Methods Used by the Secondary School Teachers,"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Vol. 17, No. 1, pp. 289-318, 1999. 

  3. Y. S. Kil, "Characteristics of Teaching Methods and Teaching Behaviors Used by the Professors,"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Vol. 28, No. 4, pp. 413-436, 2011. http://dx.doi.org/10.24211/tjkte.2011.28.4.405 

  4. M. V. Veenman, "Learning to Self-monitor and Self-regulate," In R. E. Mayer and P. A. Alexander (Eds.), Handbook of Research on Learning and Instruction 2nd ed., Routledge, pp. 233-257, 2017. 

  5. J. Bergman & A. Sams, Flip Learning: Gateway to Student Engagement,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2014. 

  6. G. C. Hong, "Effects of Flipped Learning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Learning Motivation of College Student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Creativity & Problem Solving, Vol. 12, No. 4, pp. 41-61, 2016. 

  7. Y. Y. Kim & H. M. Jung, "Design and Effects of A Flipped Learning Applying the First Principles of Instruc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3, No. 2, pp. 295-326. 2017. http://dx.doi.org/10.17232/KSET.33.2.295 

  8. G. C. Hong, "A Critical Analysis on Implementing the Flipped Classroom,"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 28, No. 1, pp. 125-150, 2016. http://dx.doi.org/10.17927/tkjems.2016.28.1.125 

  9. M. O. Seo, "The Meta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Flipped Classroom,"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2, No. 4, pp. 707-741, 2016. http://dx.doi.org/10.17232/KSET.32.4.707 

  10. J. H. Leem,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for Flippe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A Case Stud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2, No. 1, pp. 165-199, 2016. http://dx.doi.org/10.17232/KSET.32.1.165 

  11. S. H. Jin, "Experience and Thoughts on Distance Learning of Hanbat University," in Proc. Faculty Development Forum, 2020. 

  12. Y. S. Kim, "The Problem/Project-Based Learning (PBL/PjBL) at Online Classes,"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Vol. 9, No.1, pp. 162-167, 2021. http://doi.org/10.17703/IJACT.2021.9.1.162 

  13. S. M. Le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Perceived Usefulness of Team Project-based Learning," The Journal of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6, No. 4, pp. 411-417, 2020.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