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 댓글이 차트 역주행 인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비디터(VIDITOR)의 '브레이브걸스_롤린_댓글모음'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 of YouTube's Comments on Making a Comeback on the Chart: Focusing on the Case of VIDITOR's 'BraveGirls_Rollin_Comment_Collection' Video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1, 2022년, pp.10 - 22  

박성배 (세종사이버대학교 콘텐츠창작학부 유튜버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튜브 채널 비디터의 '브레이브걸스_롤린_댓글모음' 영상을 중심으로 댓글이 차트 역주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분석하였다. 먼저, 이를 위해 채녈 주인인 비디터가 영상에 사용한 댓글이 어떻게 스토리텔링을 이룰 수 있었는지를 알아보았다. 또한 이 영상에 사용자들이 직접 작성한 댓글들을 "티핑 포인트" 법칙을 통해 분석함으로 인기의 이유를 조사했다. 그 결과, 이 영상은 브레이브 걸스를 군대 이야기와 연결시킴으로 스토리텔링을 만들었음을 알 수 있었다. 티핑 포인트에서 소수의 법칙은 군대임이 나타났고, 고착성의 요소는 백령도 공연에서 남긴 좋은 이미지가 메시지로 보였다. 마지막으로 상황의 힘 법칙에서는 코로나라는 어려운 현실 상황과 브레이브 걸스 멤버들과 관계자들의 댓글을 통한 직접적인 소통으로 인한 좋은 상황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s of YouTube comments on belated hit in music chart by focusing on VIDITOR's YouTube channel video called 'BraveGirs_Rollin_comment_Collection'. For this, first of all, it investigated how the comments used by the channel master could achieve storytelling. Moreover, the...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비디터의 영상을 중심으로 브레이브 걸스의 ‘롤린’의 사례를 통하여 댓글이 차트 역주행 현상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 이것은 영상에 대한 대중의 실제적인 반응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 있어서 온라인 민속지학을 사용하여 유튜브 댓글을 분석하되, 대중적 지점을 찾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국민일보, 브레이브걸스, 4년 전 음원 '롤린' 음원 차트 1위, 2021.3.11.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15621280&code61181111 

  2. nbn 내외경제 TV, 브레이브걸스, '롤린' 4년만에 역주행 1위 "비디터님 감사해", 2021.3.7. https://www.nbntv.co.kr/news/articleView.html?idxno920512 

  3. 오마이뉴스, 브레이브걸스도 얼떨떨, '롤린' 역주행에 숨겨진 법칙, 2021.3.9. http://star.ohmynews.com/NWS_Web/OhmyStar/at_pg.aspx?CNTN_CDA0002725378 

  4. 박주언, 권혁인, "지역문화자산을 활용한 관광스토리텔링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남원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제21권, 제8호, pp.89-107, 2021. 

  5. 정승환, "K-pop 음원 역주행에 대한 사례 분석: 브레이브 걸스의 「롤린」을 중심으로,"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5권, 제5호, pp.69-83, 2021. 

  6. M. Gladwell, 티핑 포인트, 임옥희 옮김, 북이십일 21세기북스, 2009. 

  7. 김나희, 의도적인 차트 역주행 현상에 대한 분석: 차트 역주행 곡들의 음악적 특징을 중심으로, 상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8. 중앙일보, 해체 직전 초고속 역주행, 브레이브걸스 10년 만에 정상, 2021. 3. 23. https://news.joins.com/article/24017944 

  9. 이남미, 구요한, 유명현, 김재현, "대중음악 흥행결정요인과 공연성과와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7호, pp.54-66, 2019. 

  10. 나미수, "민속지학적 수용자 연구에 대한 비판적 성찰: 국내 연구사례에 대한 분석과 평가," 커뮤니케이션 이론, 제1권, 제2호, pp.68-105, 2005. 

  11. 조영한, "인터넷과 민속지학적 수용자 연구: 인터넷 에스노그라피의 가능성과 과제," 미디어, 젠더 & 문화, 제21호, pp.101-134, 2012. 

  12. 심두보, 노광우, "유튜브와 소녀시대 팬덤,"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호, pp.125-137, 2012. 

  13. 박소화, 스토리텔링 기반 교수설계 원리 및 모형 탐색,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14. 문광수, 김솔, 오세진, "베스트 댓글의 방향성이 일반댓글의 동조효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2호, pp.201-211, 2013. 

  15. 김명지, 강다연, 이현욱, "과학관 유튜브 채널 교육융합콘텐츠에 나타난 스토리텔링 분석,"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제39권, 제3호, pp.11-25, 2021.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