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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캐니를 유발하는 그로테스크 이미지 무용에 관한 연구 -마기 마랭(Maguy Marin)의 작품 를 중심으로-
Grotesque Image Dance Causing Uncanny -Focusing on Maguy Marin's "May B"-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1, 2022년, pp.405 - 414  

김지인 (중앙대학교) ,  최상철 (중앙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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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프로이트(Sigmund Freud)의 언캐니(Uncanny) 개념과 그로테스크 이미지가 특징적으로 드러나는 마기 마랭(Maguy Marin)의 작품(1981)를 분석함으로써 무용작품의 미학적 해석 지평을 확장시킬 가능성을 발견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언캐니와 그로테스크 이론은 문헌연구와 함께 호프만의 『모래 사나이』(1816)를 사례로 제시하였다. 무용작품 분석에서는 무대공간, 움직임, 의상, 음성 등 다양한 요소들을 활용하였다. 이를 통해 이 작품이 언캐니와 그로테스크를 통해 전통적 무대미학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관객의 정신적 참여를 제공하는 실험정신을 가진 작품이라는 점을 발견해 낼 수 있었다. 아울러 시대에 따른 관점변화가 무용 창작에 영향을 주듯이 작품 분석을 통한 다양한 미학적 해석방법의 담론화는 향후 무용 연구에 다양한 방향성을 제공하리라 사료되며, 이 연구가 무용예술의 미적 가치와 위상을 올리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scover the possibility to expand the aesthetic interpretation of dance works. For this purpose, this study analyzes Maguy Marin's (1981) because it shows Sigmund Freud's concept of uncanny and grotesque images well. The theoretical framework of this study was center...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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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래서 관객에게 생소함과 불쾌함을 자아내는 작품에서 인간이나 사물을 기괴하게 묘사한 그로테스크 이미지가 종종 발견된다. 따라서 무용 예술에서 발견할 수 있는 그로테스크에 관한 이론적 맥락도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프로이트의 언캐니 이론은 문학, 영화, 미술, 음악 등 다양한 예술 분야에 적용되어 활발히 연구된 바 있으나 무용에서는 선행 사례가 미비한 편이다.
  • 본 논문의 연구에서는 정신분석학적 측면에서의 접근을 시도하고자 하며, 그중 ‘언캐니(uncanny)’의 개념을 적용하여 무용작품을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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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강신주, 이상용, 씨네쌍떼, 믿음사, 2015. 

  2. 조가영, 발레작품에 나타난 자동인형 모티브 연구,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3. 조가영, "영화 에 나타난 언캐니(uncanny) 미학," 제79권, 제1호, pp.215-228, 대한무용학회논문집, 2021. 

  4. 이희재, 디지털 아방가르드 무용과 상호매체성: 클라우스 오버마이어의 작품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20. 

  5. 이다효, Maguy Marin의 총체예술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6. 김봉순, 오브제 개념에서 본 마기 마랭(Maguy Marin)의 작품 「May B」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7. 차주연, 마기 마랭(Maguy Marin)작품 「May B」에 나타난 연극적 안무구조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8. 고지민, 포스트모던 페미니즘 작품 연구 : 샤샤 발츠 「Korper」, 마기 마랭 「May B」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9. 지그문트 프로이트, 정장진 역, 두려운 낯설음, 열린책들, 2003. 

  10. 임용덕, 현대미술에 표현된 복식의 언캐니,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11. 박언영, "경계에 대한 재고찰: 프로이트의 「언캐니」 다시 읽기," 탈경계인문학, 제11권, 제2호, pp.71-102, 2018. 

  12. 볼프강 카이저, 이지혜 역, 미술과 문학에 나타난 그로테스크(개정판), 아모르문디, 2019. 

  13. 김정용, "부조리극과 그로테스크 극: 이오네스코와 뒤렌마트의 극을 중심으로," 브레히트와 현대연극, 제6권, pp.179-200, 1998 

  14. Lois Oppenheim (Ed.), Chapter 14. Interview with Maguy Marin, Samuel Beckett and the Arts: Music, Visual Arts and Non-Print Media, Routledge, 1999. 

  15. https://www.levolcan.com/saison/1920/may-b 

  16. https://lefifa.com/catalogue/may-b 

  17. https://www.artistikrezo.com/ 

  18. http://lestroiscoups.f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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