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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의 한국어 학습자 특성 연구 - 홍콩의 대학 부설 평생교육기관 학습자를 대상으로
Identifying Characteristics of Korean Language Learners Enrolled in University-attached Lifelong Learning Institutions in Hong Ko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1, 2022년, pp.368 - 379  

이현주 (숙명여자대학교 인력개발정책학과) ,  이영민 (숙명여자대학교 행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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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홍콩의 대학 부설 평생교육기관에서 한국어 수업을 듣는 학습자들을 가르친 경험이 있는 한국어 강사들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여 그들을 가르치면서 알게 된 홍콩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홍콩의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적합한 교수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최소 5년 이상 한국어를 가르친 경험이 있는 강사 10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하였다. 연령별 홍콩 한국어 학습자의 특성으로는 20대가 가장 많았지만, 50대 이상도 상당한 비율을 차지하는 등 연령층이 다양했다는 점이다. 한국어 학습의 동기 부여에 한류, 홍콩 정부의 평생 교육 보조금 지원의 영향이 컸다. 홍콩 학습자들의 특성은 적극적인 학습 욕구와 노력, 지속적인 학습 의도, 말하기에서 소극적인 참여와 절제, 개인 정보 공개에 민감함 등이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어를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서는 한 반에서 다양한 연령층을 고려한 교수 학습 방법이 필요하다는 점과 홍콩 한국어 학습자들의 특성이 반영된 말하기 교수 방법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점을 제언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홍콩에서 그동안 파악되지 않았던 현지의 홍콩 한국어 일반 학습자들의 특성 분석을 통해, 학습 동기, 학습 태도, 한국어 학습을 할 때 어려워하는 점을 확인한 현장 연구라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Korean language learners and propose appropriate teaching plans for them through a focus group interview with Korean language instructors who had experience in teaching Korean at university-attached institutions in Hong Kong. For this purpose, the...

주제어

표/그림 (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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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홍콩의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여 이들에게 효율적인 한국어 교수법과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홍콩의 대학 부설 평생교육 기관에서 한국어 학습자를 가르친 경험이 풍부한 강사들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5를 실시하여 홍콩의 한국어 학습자들의 특성과 성향을 파악한 후, 그들에게 맞는 효율적인 교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또한, 학위 과정의 학생들은 학습의 연장선에 있기에 학습 성과가 높은 편이라는 점도 다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홍콩의 대학 부설 평생교육기관에서 한국어를 가르치는 강사들을 인터뷰하여 그들을 통해 홍콩 일반 성인 학습자들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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