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의 한국어 학습자 특성 연구 - 홍콩의 대학 부설 평생교육기관 학습자를 대상으로 Identifying Characteristics of Korean Language Learners Enrolled in University-attached Lifelong Learning Institutions in Hong Kong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홍콩의 대학 부설 평생교육기관에서 한국어 수업을 듣는 학습자들을 가르친 경험이 있는 한국어 강사들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여 그들을 가르치면서 알게 된 홍콩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홍콩의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적합한 교수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최소 5년 이상 한국어를 가르친 경험이 있는 강사 10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하였다. 연령별 홍콩 한국어 학습자의 특성으로는 20대가 가장 많았지만, 50대 이상도 상당한 비율을 차지하는 등 연령층이 다양했다는 점이다. 한국어 학습의 동기 부여에 한류, 홍콩 정부의 평생 교육 보조금 지원의 영향이 컸다. 홍콩 학습자들의 특성은 적극적인 학습 욕구와 노력, 지속적인 학습 의도, 말하기에서 소극적인 참여와 절제, 개인 정보 공개에 민감함 등이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어를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서는 한 반에서 다양한 연령층을 고려한 교수 학습 방법이 필요하다는 점과 홍콩 한국어 학습자들의 특성이 반영된 말하기 교수 방법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점을 제언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홍콩에서 그동안 파악되지 않았던 현지의 홍콩 한국어 일반 학습자들의 특성 분석을 통해, 학습 동기, 학습 태도, 한국어 학습을 할 때 어려워하는 점을 확인한 현장 연구라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홍콩의 대학 부설 평생교육기관에서 한국어 수업을 듣는 학습자들을 가르친 경험이 있는 한국어 강사들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여 그들을 가르치면서 알게 된 홍콩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홍콩의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적합한 교수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최소 5년 이상 한국어를 가르친 경험이 있는 강사 10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하였다. 연령별 홍콩 한국어 학습자의 특성으로는 20대가 가장 많았지만, 50대 이상도 상당한 비율을 차지하는 등 연령층이 다양했다는 점이다. 한국어 학습의 동기 부여에 한류, 홍콩 정부의 평생 교육 보조금 지원의 영향이 컸다. 홍콩 학습자들의 특성은 적극적인 학습 욕구와 노력, 지속적인 학습 의도, 말하기에서 소극적인 참여와 절제, 개인 정보 공개에 민감함 등이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어를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서는 한 반에서 다양한 연령층을 고려한 교수 학습 방법이 필요하다는 점과 홍콩 한국어 학습자들의 특성이 반영된 말하기 교수 방법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점을 제언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홍콩에서 그동안 파악되지 않았던 현지의 홍콩 한국어 일반 학습자들의 특성 분석을 통해, 학습 동기, 학습 태도, 한국어 학습을 할 때 어려워하는 점을 확인한 현장 연구라는 것이다.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Korean language learners and propose appropriate teaching plans for them through a focus group interview with Korean language instructors who had experience in teaching Korean at university-attached institutions in Hong Kong. For this purpose, the...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Korean language learners and propose appropriate teaching plans for them through a focus group interview with Korean language instructors who had experience in teaching Korean at university-attached institutions in Hong Kong. For this purpose, the investigator interviewed ten instructors who taught Korean for at least five years. Korean language learners in Hong Kong who were in their twenties, but there were diverse age groups, including those in their fifties or older. Their motivations for learning Korean included the Korean Wave and the influence of support from the Continuing Education Fund by the Hong Kong government. Korean language learners in Hong Kong were characterized by active learning desire and effort, continuous learning intention, passive performance in speaking, and sensitivity to the disclosure of private information. Based on these findings, the study proposes to devis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based on various age groups in a class and teaching methods for speaking that reflect the characteristics of Korean language learners in Hong Kong to teach Korean more effectively. The study is significant as a field study that examines the learning motivations, learning attitudes, and difficulties with Korean study of Korean language learners based on an unprecedented survey of the characteristics of common local Korean learners in Hong Kong.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Korean language learners and propose appropriate teaching plans for them through a focus group interview with Korean language instructors who had experience in teaching Korean at university-attached institutions in Hong Kong. For this purpose, the investigator interviewed ten instructors who taught Korean for at least five years. Korean language learners in Hong Kong who were in their twenties, but there were diverse age groups, including those in their fifties or older. Their motivations for learning Korean included the Korean Wave and the influence of support from the Continuing Education Fund by the Hong Kong government. Korean language learners in Hong Kong were characterized by active learning desire and effort, continuous learning intention, passive performance in speaking, and sensitivity to the disclosure of private information. Based on these findings, the study proposes to devis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based on various age groups in a class and teaching methods for speaking that reflect the characteristics of Korean language learners in Hong Kong to teach Korean more effectively. The study is significant as a field study that examines the learning motivations, learning attitudes, and difficulties with Korean study of Korean language learners based on an unprecedented survey of the characteristics of common local Korean learners in Hong Kong.
그러므로 홍콩의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여 이들에게 효율적인 한국어 교수법과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홍콩의 대학 부설 평생교육 기관에서 한국어 학습자를 가르친 경험이 풍부한 강사들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5를 실시하여 홍콩의 한국어 학습자들의 특성과 성향을 파악한 후, 그들에게 맞는 효율적인 교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학위 과정의 학생들은 학습의 연장선에 있기에 학습 성과가 높은 편이라는 점도 다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홍콩의 대학 부설 평생교육기관에서 한국어를 가르치는 강사들을 인터뷰하여 그들을 통해 홍콩 일반 성인 학습자들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제안 방법
면담 후 자료를 전사 분석하고 해석하면서 보충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참여자들에게 문자나 전화로 연락하여 자료를 추가로 수집한 후 수정·보완하는 과정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홍콩에서 오랜 기간 한국어를 가르친 강사들을 대상으로 FGI를 활용하였다. 더 많은 기관의 강사들을 초빙하지 못한 점, 홍콩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직접 면담을 하지 못했다는 점, 통계적인 검증의 절차를 포함하지 못한 점 등은 본 연구의 한계이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 방법은 세 그룹의 연구 참여자와 FGI를 통해 인터뷰를 하는 것이었다. 그중 두 그룹은 코로나 19 상황으로 ‘줌(zoom)’을 활용하였고, 한 그룹은 참여자의 요청으로 마스크를 끼고 대면으로 진행하였다.
상호 교류가 원만한 집단으로 구성하기 위해 서로 친밀감이 있는 그룹으로 3∼4명씩 그룹을 조직하여 각 1회씩 총 세 번에 걸쳐 집단 인터뷰를 하였다
둘째는 홍콩 중문대학교 전업진수학원(The School of Continuing and Professional Studies of The Chinese University of Hong Kong, 이하 CUSCS) 에서는[27]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보급뿐만 아니라 2009년부터 준학위에 해당하는 과정으로 Higher Diploma 2년제 응용한국어 전공 과정도 개설하였다[28]. 이 두 대학 기관에 한국어 과정 담당자의 협조를 받아 의도적 표집 방법과 눈덩이 표집 방법을 활용하여 인터뷰할 강사들을 모집하였다.
대상 데이터
Kang Kim(2010)은 한국어/한국학 전공이 개설되기 전 한국어/한국학 발전을 위한 홍콩에서의 초반기의 연구로 간주된다. 이 연구는 1998년부터 약 10년간의 홍콩 내 한국어 교육에 관한 연구로 부학사 과정 (Associate Degree)한국어과정에 초점을 두었다. 이 연구에서는 한류 덕분에 홍콩 사람들에게 한국의 이미지가 크게 개선된 것을 볼 수 있다.
데이터처리
수집한 자료는 영역 분석과 분류 분석에 활용하였다 [24]. 먼저 전사한 자료를 여러 번 읽으면서 원자료를 반복적으로 검토한 후에 동일한 의견을 분류하였다.
이론/모형
그리고 Skehan(1989)은 언어 학습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연령, 성별, 모국어, 외국어 학습 경험, 인지적 성향, 학습 전략 등을 언급하였다[30]. 이에 본연구에서는 아래와 같이 Skehan(1989)이 언급한 것을 참고하여 핵심적인 질문을 구성하였다.
성능/효과
2013년 말 기준으로 총영사관의 자료에 따르면 홍콩에서는 약 2만 9천 명의 한국어 학습자가 있다고 하였다[17]. 그 이후 총영사관에서 전체 학습자 숫자를 확인한 바는 없지만, 인터뷰 참여자들은 여전히 홍콩에는 잠재적인 한국어 학습자가 많다고 하였다. 특히 2020/21년은 홍콩에서도 K-영화 <기생충>, K-팝의 BTS 수상, K-드라마인 <오징어 게임>의 흥행 덕분에 한류 팬들이 증가하고 있다.
둘째, 학습자들이 실수를 두려워해서 말하기를 조심스러워하므로, 학습자들이 주저 없이 말할 수 있게 하는 방안들이 고려되어야 한다. 선행 연구에서는 2015 년 이후에 홍콩 이공대학교에서는 말하기 수업에서의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실행한 연구들이 진행되었다 [18][21-23].
마지막으로, 대학 부설 평생교육기관에서 사용하는 한국어 교재의 경우, 각 기관의 과정과 시수에 맞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 한국 대학 내의 어학원 출판사와 협의를 통해 조정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급 단계의 교재에서 문법 설명하는 부분은 영어로 된 것을 사용하고, 각 과정에 맞게 조정하여 사용한다면 홍콩 대학 부설의 비학위 과정 교재에 대한 문제는 크게 없을 것이라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 참여자들의 경험에 따르면, 홍콩 학습자들이 한국어 학습에 대한 동기를 가지는 데는 한류와 홍콩 정부의 평생교육 보조금의 지원의 영향이 크다고 하였다. 홍콩 학습자들의 특성은 적극적인 학습 욕구와 노력, 지속적인 학습 의도를 가진다.
마지막으로, 대학 부설 평생교육기관에서 사용하는 한국어 교재의 경우, 각 기관의 과정과 시수에 맞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 한국 대학 내의 어학원 출판사와 협의를 통해 조정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급 단계의 교재에서 문법 설명하는 부분은 영어로 된 것을 사용하고, 각 과정에 맞게 조정하여 사용한다면 홍콩 대학 부설의 비학위 과정 교재에 대한 문제는 크게 없을 것이라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하지만 연구자는 홍콩의 정세에 맞추어 홍콩 학생들에게 맞는 교재 연구에 대한 논의도 필요하다.
셋째, 강사는 한국과 홍콩의 문화적 차이에 대한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초기에 학생들이 개인적인 정보 유출에 민감할 수 있기에, 학생들에게 천천히 접근해야 한다.
이런 연구 내용을 토대로 향후 홍콩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수업에서 필요한 몇 가지를 제언해보고자 한다. 첫째, 강사는 학습자들의 다양한 연령대를 고려하여야 한다. 학습자들 중 20대가 많지만, 50대 이상인 사람과 은퇴한 퇴직자들도 20% 정도까지 되기 때문에 한 반에서 다양한 연령대를 고려한 교육 학습활동이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본 연구 참여자들의 경험에 따르면, 홍콩 학습자들이 한국어 학습에 대한 동기를 가지는 데는 한류와 홍콩 정부의 평생교육 보조금의 지원의 영향이 크다고 하였다. 홍콩 학습자들의 특성은 적극적인 학습 욕구와 노력, 지속적인 학습 의도를 가진다. 반면, 말하기에서 소극적인 태도와 개인 정보 공개에 민감하다.
후속연구
K-POP은 학습자들에게 발음 연습의 도구로 쓰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단어를 찾게 하는 등의 읽기에도 도움을 주고, 드라마 내에서의 표현들은 일상생활에서의 유용한 표현으로 사용할 수 있기에 한국어 교육에서 좋은 자료로 쓰일 수 있다[42]. K-드라마, K-POP, K-영화 등 한국 대중문화를 이용하여 이들의 흥미와 동기를 지속시킬 수 있는 학습활동을 연구해야 한다. 특히 코믹한 재료를 추출하여 학습자들에게 흥미를 줄 수 있고, 실생활에서 바로 쓸 수 있는 유용한 표현을 추가한 교육 자료들이 학습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홍콩에서 오랜 기간 한국어를 가르친 강사들을 대상으로 FGI를 활용하였다. 더 많은 기관의 강사들을 초빙하지 못한 점, 홍콩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직접 면담을 하지 못했다는 점, 통계적인 검증의 절차를 포함하지 못한 점 등은 본 연구의 한계이다. 다만, 본 연구는 그동안 다루어지지 않았던 홍콩의 한국어 학습자들의 특성, 동기, 한국어를 배우는 데 어려워하는 부분 등을 확인한, 현장에서의 연구라는 데 의의가 있다.
특히 어휘 발음에서는 먼저 광둥어와 한국어의 한자어 단어의 발음 차이를 강사가 먼저 인지하고 학습자들이 어려워할 수 있는 부분을 예측해서 알려주면 학생들이 시작 단계에서 발음의 차이를 알고 주의하여 접근할 수 있다. 말하기를 위해서 일상생활에서 목표어를 최대한 노출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 교실 밖에서도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게 하는 말하기 활동들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또한, K-POP과 K-드라마의 한류 콘텐츠는 한국어 학습에 효율적인 교육 재료로 쓰일 수 있다.
참여자들은 학습자들이 수업 시간에 개인 활동보다 그룹 활동을 선호하였다. 앞으로 말하기 수업에서 소극적인 학습자들을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기 위한 교수법 개발이 더욱 적극적으로 강구되어야 한다.
다만, 본 연구는 그동안 다루어지지 않았던 홍콩의 한국어 학습자들의 특성, 동기, 한국어를 배우는 데 어려워하는 부분 등을 확인한, 현장에서의 연구라는 데 의의가 있다. 이 연구가 홍콩의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효율적인 한국어 학습을 할 수 있게 하는 교수 방안을 제시하는 기초 자료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특히 2020/21년은 홍콩에서도 K-영화 <기생충>, K-팝의 BTS 수상, K-드라마인 <오징어 게임>의 흥행 덕분에 한류 팬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이 팬들을 실질적 학습자로 전환되게 하기 위한 연구도 앞으로 지속적으로수행되어야 한다.
선행 연구에서는 2015 년 이후에 홍콩 이공대학교에서는 말하기 수업에서의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실행한 연구들이 진행되었다 [18][21-23]. 주로 학위 과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이므로, 앞으로는 일반인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들도 필요하다.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초급 단계의 교재에서 문법 설명하는 부분은 영어로 된 것을 사용하고, 각 과정에 맞게 조정하여 사용한다면 홍콩 대학 부설의 비학위 과정 교재에 대한 문제는 크게 없을 것이라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하지만 연구자는 홍콩의 정세에 맞추어 홍콩 학생들에게 맞는 교재 연구에 대한 논의도 필요하다.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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