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에 간호대학생의 웹 기반 시뮬레이션 실습을 포함한 임상 실습 경험
Clinical Practice Experience including Web-based Simulation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2 no.2, 2022년, pp.81 - 93  

김경숙 (남서울대학교 간호학과) ,  박지민 (시화병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 팬데믹 시기에 웹기반 시뮬레이션 실습을 포함한 임상 실습 경험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다. 웹기반 시뮬레이션 실습과 임상 실습 경험을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내용분석 방법에 따라 분석하였다. 포커스 그룹에 의한 심충 면담내용을 분석한 결과, 2개의 구성요소와 7개의 주제 묶음, 18개의 주제로 나타났다. 첫 번째 구성요소로, 임상 실습은 4개의 주제 묶음으로 '팬데믹 상황에서의 불안한 실습의 출발', '다양한 사례에 의한 직접 경험', 미래 간호사로서 준비하는 훈련 기회', ' 수행의 부담감 및 제한적 경험'이었다. 두 번째 구성요소인 웹기반 시뮬레이션 실습은 3개의 주제 묶음으로 '미완성의 간호실습', '가상공간에서의 임상 간호에 대한 간접경험', '통합 실습 모델의 요구'로 분류되었다. 간호교육과정에서 임상 실습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나 학생들이 실제로 현장에서 수행할 수 있는 간호는 매우 제한적이다. 따라서 관찰 위주의 임상 실습의 단점을 보완하고, 실습 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웹기반 시뮬레이션 실습을 포함한 혼합 실습 모델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meaning of clinical practice experience, including web-based simulation practice, in the context of the corona pandemic era. As for the research method, data were collected through a focus group interview on the experience of web-based simulation practi...

주제어

참고문헌 (19)

  1.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9). Current state of hospitals participating in integrated nursing and care services (operating hospitals).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Online). http://www.mohw.go.kr 

  2. E. S. Yoo. (2021). Announcement of successful candidates for the 61st National Nurses Examination in 2021. Korea Health Personnel Licensing Examination Institute, Kuksiwon news(Online). https://www.kuksiwon.or.kr/news/brd/m_54/ 

  3. W. J. Park, K. S. Kim, K. S. Bang. (2010). Precepter's perception of student preceptorship and comparison of perception of the students' clinical competence readiness between nurses and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 213-221. 

  4. P. A. Hancock, D. A. Vincenzi, J. A. Wise & M. Mouloua, (2008). Human Factors in Simulation and Training. Boca Raton, FL: CRC Press. 

  5. Laerdal helping save lives. (2021, April, 1). Simulation&Training. Retrieved April 1, 2021. https://laerdal.com/kr/products/courses-learning/virtual-simulation/vSim-for-nursing/ 

  6. J. M. Padilha, P. P. Machado, A. Ribeiro, J. Ramos, & P. Costa. (2019). Clinical virtual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Randomized controlled trial. Journal of Medical Internet Research, 21(3), e11529. 

  7. J. Kang & E. E. Suh. (2018).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chronic illness care smartphone apps" on nursing students' knowledge, self-efficacy, and learning experience. Computer Informatics Nursing, 36(11), 550-559. 

  8. E. J. Kim. (2021). The influencing factors on clinical competence in simulation-based education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1(14), 711-720. DOI : 10.22251/jlcci.2021.21.14.711 

  9. C. S. Song, H. Z. Lee & S. J. Yoon. (2021). The effects of peer-led group debriefing utilizing video recording for simulation education on clinical performance, satisfaction on simulation session and debriefing.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1(15), 781-792. DOI : 10.22251/jlcci.2021.21.15.781 

  10. S. Y. Park, Y. Hur, C. Cha & Y. Kang. (2021). Experiences of nursing practicum using virtual simulation among nursing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9(1), 1014. 

  11. T. K. Brandeggen et al. (2018). Norwegian nursing students' evaluation of vSim® for Nursing. Advances in Simulation, 3(1), 10. 

  12. I. S. Kim, Y. K. Jang, S. H. Park & S. H. Song,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337-345. 

  13. H. Park. (2018). Effects of simulation practice education on the clinical competen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confidence of nursing process in new graduated nurse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6(1) (June, 2018), 45-56. 

  14. M. O. Kim. (2016). Study on self-efficacy, communication competen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6), 609-617. 

  15. E. Duff, L. Miller & J. Bruce. (2016). Online virtual simulation and diagnostic reasoning: A scoping review.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12(9), 377-384. 

  16. S. Y. Park, Y. Hur, C. Cha & Y. Kang. (2020). Experiences of nursing practicum using virtual simulation among nursing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9(1), 1-14. 

  17. S. H. Lee & S. E. Chung. (2021). The experiences of virtual reality-based simulation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7(1), 151-161. 

  18. J. H. Kang, Y. O. Nam, M. H. Oh. (2019). A Focus Group Interview(FGI) on Experience During Clinical Fieldwork of Students in Occupational Therapy. Journal of the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13(4), 299-309. DOI : 10.21184/jkeia.2019.6.13.4.29 

  19. J. Kang. (2020). Simulated nursing practice education in the ontact age: a mixed methods case stud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8), 937-95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