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과정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Virtual Reality Simulation Education on Nursing Process Competenc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9, 2021년, pp.401 - 409  

임정혜 (창신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교육 전후의 간호과정 수행능력, 비판적사고성향과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파악하여 효과적인 실습교육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함이다. 2021년 2월부터 4월까지 간호대학생 31명에게 URL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22.0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교육 후 간호대학생의 간호과정 수행능력(t=-3.776, p=.001), 비판적사고성향(t=-3.608, p=.001), 자기효능감(t=-3.580, p=.001)이 교육 전보다 유의하게 높아졌다. 또한 전공만족도, 임상실습만족도가 높은 집단과 임상실습만족도가 보통인 집단과 학업스트레스가 높은 집단에서도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교육 후 간호과정 수행능력, 비판적사고성향, 자기효능감이 교육전보다 유의하게 높아졌다.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간호과정 수행능력 향상에 효과적임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과정 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임상실습 전략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다양한 시나리오 개발과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dentify the difference in nursing process competen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efficacy after applying virtual reality simulation education.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31 nursing college students using URL from February to April 2021 and analyzed SPSS 22....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32)

  1. I. S. Kwon. (2002). An analysis of research on clinical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2(5), 706-715. 

  2.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9). The first half year of 2019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manual for nursing school. Seoul: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http://www.kabone.or.kr/ 

  3. P. M. Ironside, A. M. McNelis & P. Ebright. (2014). Clinical education in nursing: rethinking learning in practice settings. Nursing Outlook, 62(3), 185-191. DOI: 10.1016/j.outlook.2013.12.004 

  4. C. S. Choi. (2021.3.29). https://www.dh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8646 

  5. P. H. Kim & K. N. Kim. (2018). A phenomenological study to the simulation class of adult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11), 541-550. DOI: 10.21742/AJMAHS.2018.11.02. 

  6. D. A. Cook, P. J. Erwin & M. M. Triola. (2010). Computerized virtual patients in health professions education: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Academic Medicine: Journal of the Association of American Medical Colleges, 85(10), 1589-1602. 

  7. M. Quail, S. B. Brundage, J. Spitalnick, P. J. Allen & J. Beilby. (2016). Student self-reported communication skills, knowledge and confidence across standardised patient, virtual and traditional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s. BMC Medical Education, 16(1), 73. DOI : 10.1186/s12909-016-0577-5 

  8. R. P. Cant & S. J. Cooper. (2014). Simulation in the Internet age: The place of web-based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An integrative review. Nurse Education Today, 34(12), 1435-1442. 

  9. S. K. Kim, M. R. Eom & M. H. Park. (2019). Effects of nursing education using virtual reality: A systematic review.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9(2), 661-670. https://doi.org/10.5392/JKCA.2019.19.02.661 

  10. H. Y. Kim, H. H. Ma & M. J. Lee. (2021). Effects of Simulation-based practice and clinical practice for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nursing process confid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9(6), 399-408. 

  11. H. J. Kim & I. H. Chun. (2018). The effect of Problem-Based Learning and Simulation Practice Convergence Education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9(7), 355-364 

  12. S. H. Yang & I. O. Sim. (2016). Relationship between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reativity, self efficacy and nursing process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6(5), 612-622. http://dx.doi.org/10.5392/JKCA.2016.16.05.612 

  13. H. J. Lee. (2017). Effects of problem based learning using mind map on nurs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 Korean J Health Communication, 12(1), 119-126. http://dx.doi.org/10.15715/kjhcom.2017.12.1.119 

  14. J. S. Kim & I. S. Ko. (2016). The effects of learning styles and nursing professional attitude on problem-solving ability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2(4), 462-472.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6.22.4.462 

  15. M. S. Yi, E. O. Lee, M. A. Choi, K. S. Kim, M. H. Ko, M. J. Kim, H. S. Kim, J. T. Son, M. R. Eom, S. E. Oh, K. S. Lee, E. H. Jang, G. J. Cho & J. S. Choe. (2000). Expertise in ICU nursing: A qualitative approach.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30(5), 1230-1242. 

  16. H, J, Jang & Y. K. Kwag. (2013). Affecting factors o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9), 4380-4387. http://dx.doi.org/10.5762/KAIS.2013.14.9.4380 

  17. K. A. Shin & B. H. Cho. (2012). Professional self-concept,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9, 46-56. 

  18. S. J. Lee, Y. M. Park & S. M. Noh. (2013). The effects of simulation training with hybrid model for nursing students on nursing performance ability and self confidence. Korean J Adult Nurs, 25(1), 170-182. 

  19. S. M. Lim & Y. R. Yeom. (2020). The effect of education integrating virtual reality simulation training and outside school clinical practic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10(10), 100-108. 

  20. K. Y. Kim & E. J. Lee. The relationship amo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nursing process competency and evidence-based practice competency in nurses working in hospital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7(2). 

  21. J. Yoon.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Seoul, Korea. 

  22. M. Sherer & J. E. Maddux. (1982). The self- efficacy scale: constra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 663-671. 

  23. H. Y. Hong. (1995). The relationship of perfectionism, self-efficacy and depression.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4. H. K. Cho & I. S. Jung. (2018). A study on the communication ability, general self-efficacy, social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freshmen.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3), 25-32. 

  25. M. K. Kim, S. H. Kim & W. S. Lee. (2019). Effects of a virtual reality simulation and blended simulation of care for pediatric patient with asthma. Child Health Nurs Res, 25(4), 496-506. https://doi.org/10.4094/chnr.2019.25.4.496 

  26. Korean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2021, June). 19th Conference Archives. 19th Academic Conference. Seoul. 

  27. S. K. Chaung.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8(1), 71-78. 

  28. C. S. Park & Y. J. Ko. (2019). Relationship betwee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nursing process 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0), 68-75. https://doi.org/10.5762/KAIS.2019.20.10.68 

  29. M. S. Chu & Y. Y. Hwang. (2017). Effects of web-based simulation and high-fidelity simulation of acute heart disease patient care.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3(1), 95-107. http://dx.doi.org/10.5977/jkasne.2017.23.1.95 

  30. A. Bandura, & E. A. Locke. (2003). Negative self-efficacy and goal effects revisited.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8, 87-99. 

  31. R. Tosterud, B. Hedelin & M. L. Hall-Lord. (2013).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of high- and low-fidelity simulation used as learning methods. Nurse Education in Practice, 13(4), 262-270. https://dx.doi.org/10.1016/j.nepr.2013.02.002 

  32. C. A. Kilmon, L. Brown, S. Ghosh & A. Mikitiuk. (2010). Immersive virtual reality simulations in nursing education. J. of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1(5), 314-31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