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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aS 제공을 위한 ABATA 통행 분석 기반의 First/Last Mile 이동 수단 공급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Supply of First/Last Mile Transportation Methods Based on ABATA Travel Patterns Analysis for the Provision of Maa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21 no.1, 2022년, pp.159 - 181  

최재언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산업융합협동과정 스마트도시전공) ,  송재인 (홍익대학교 과학기술연구소) ,  강민희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산업융합협동과정 스마트도시전공) ,  엄진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정책연구실) ,  황기연 (홍익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오늘날 사람들이 도시에서 이용하는 이동 수단은 기존에 존재하던 대중교통, 승용차, 택시에서부터 공유 자전거, 공유 전동 킥보드까지 그 종류가 다양해졌다. 또한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 검색, 주문, 결제 서비스가 개발되면서 교통 서비스 역시 플랫폼 기반의 통합 서비스로 변화하기 시작했다. 통합 이동 서비스로서 등장한 MaaS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연구 및 운영되고 있으나 기존 대중교통의 통합 제공 수준에 머무른다. 문헌 고찰 결과, 현행 수준의 MaaS에서 제기되는 First/Last Mile 문제는 새로운 이동 수단을 통합한 개선된 정책을 수립함으로써 해결 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람들의 통행에 대한 보다 높은 분석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되는 활동기반 교통분석모형인 ABATA 시스템을 기반으로 도시 인구의 통행 패턴을 분석하여 성공적인 MaaS 제공을 위한 First/Last Mile 이동 수단 공급 방안을 수립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people in cities use differentthe types of transportation that rangepeople use in cities have diversified from existing public transportation, cars, taxis to shared bicycles and shared electric kickboards. In addition, with the development of mobile platform -based search, order, and payment ...

주제어

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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