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공도서관과 공유경제 - 유형의 공유로부터 무형의 접근으로 -
Public Libraries and the Sharing Economy: From Tangible Sharing to Intangible Acces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6 no.1, 2022년, pp.151 - 173  

이승민 (중앙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공유경제의 개념은 기존의 경제 패러다임을 자원의 소유에서 자원에 대한 접근으로 전환하고 있으며, 이는 공공도서관의 근본적인 역할과 그 맥을 같이 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공도서관 이용과 공유경제의 상호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공공도서관 프로그램 참여는 공유경제에 대한 만족도와 신뢰 형성에 대한 기제로 작용하는 반면, 공공도서관 시설 및 장비의 이용은 공유경제에 대한 태도 및 참여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서관 장서의 활용은 지식, 정보, 개인적 경험과 같은 무형 자원의 공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반면 도서관 소장 자원의 대출 이용은 공유를 통한 경제적 이득에 대한 인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공공도서관은 정보 네트워크뿐만 아니라 사회적 관계를 통한 휴먼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공유경제와 상호보완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방향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cept of the sharing economy, which has shifted the economic paradigm from possession to access to resources, is consistent with the traditional and current roles of public libraries. Thus, this research empirically analyzed the influence relationships between public library use and the sharin...

주제어

표/그림 (10)

참고문헌 (33)

  1. Ko, Y. S. (2014). A study on sharing economy of the ICT development. The e-Business Studies, 15(6), 77-100. 

  2. Albinsson, P. A. & Perera, B. Y. (2012). Alternative marketplaces in the 21st century: Building community through sharing events. Journal of Consumer Behaviour, 11, 303-315. 

  3.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2019. 7. 17.). Sharing economy. Available: http://www.ala.org/transforminglibraries/future/trends/sharingeconomy 

  4. Australian Library and Information Association (2019. 6. 11.). Future of the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rofession. Available: https://www.alia.org.au/futureoftheprofession 

  5. Belk, R. (2007). Why not share rather than own? annals of the American Academy of Political and Social Science, 611, 126-140. 

  6. Bellotti, V. et al. (2015). A muddle of models of motivation for using peer-to-peer economy systems. In Proceedings of the 33rd Annual ACM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Seoul, Korea, April 18-23, 2015, 1085-1094. 

  7. Biswas, R. & Pahwa, A. (2015). The rise of the sharing economy: the Indian landscape. India: Ernst & Young LLP. 

  8. Bocker, L. & Meelen, T. (2017). Sharing for people, planet or profit? analysing motivations for intended sharing economy participation. Environmental Innovation and Societal Transitions, 23, 28-39. 

  9. Botsman, R. & Rogers, R. (2010). What's Mine is Yours: The Rise of Collaborative Consumption. New York, NY: Harper Business. 

  10. Cusumano, M. A. (2015). How traditional firms must compete in the sharing economy. Communications of the ACM, 58(1), 32-34. 

  11. Davis, F. D. (1993).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system characteristics, user perceptions and behavioral impacts. International Journal of Man-Machine Studies, 38(3), 475-487. 

  12. Evans, D. S. & Schmalensee, R. (2019. 6. 7.). Markets with two-sided platforms. Available: https://ssrn.com/abstract1094820 

  13. Gansky, L. (2010). The Mesh: why the Future of Business Is Sharing. New York, NY: Penguin. 

  14. Garlick, R. (2018. 6. 11.). Ramble of the day: The Library is a Sharing Economy Pioneer. Available: http://rossgarlick.com/2014/01/16/ramble-of-the-day-the-limits-of-the-sharing-economy/ 

  15. Hamari, J., Sjoklint, M., & Ukkonen, A. (2015). The sharing economy: why people participate in collaborative consumption.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67(9), 2014-2059. 

  16. Hawlitschek, F. et al. (2016). Trust in the sharing economy: an experimental framework. Paper presented at the 3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Dublin, December 11-14, 2016. 

  17. Ikkala, T. & Lampinen, A. (2015). Monetizing network hospitality: Hospitality and sociability in the context of Airbnb. In Proceedings of the 18th ACM Conference on 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Work & Social Computing, Vancouver, BC, Canada, March 14-18, 2015, 1033-1044. 

  18. Illinois Library Association (2015). Better Together: libraries in the Sharing Economy. Working paper. Chicago, Illinois. 

  19. Iqbal, S. S., Toulson, P., & Tweed, D. (2015). Employees as performers in knowledge intensive firms: role of knowledge sharing. International Journal of Manpower, 36(7), 1072-1094. 

  20. Kester, J. (2019. 6. 8.). New platform tourism services: Or the so-called sharing economy. In Proceedings of Market Intelligence and Competitiveness, March 9, 2017. Available: http://cf.cdn.unwto.org/sites/all/files/pdf/new_platform_tourism_services_programme_itb17_0.pdf 

  21. Lamberton, C. P. & Rose, R. L. (2012). When is ours better than mine? a framework for understanding and altering participation in commercial sharing systems. Journal of Marketing, 76(4), 109-125. 

  22. Lessig, L. (2008). Remix: Making Art and Commerce Thrive in the Hybrid Economy. New York, NY: Penguin Press. 

  23. Matofska, B. (2019. 6. 6.). What is the Sharing Economy? Available: http://www.thepeoplewhoshare.com/blog/what-is-the-sharing-economy/ 

  24. Merriam-Webster Dictionary (2019. 4. 10.). Share. Available: https://www.merriam-webster.com/dictionary/sharing 

  25. Mies, G. (2019. 6. 11.). Libraries Need to Lead the Sharing Economy. Available: http://www.techsoupforlibraries.org/blog/libraries-need-to-lead-the-sharing-economy 

  26. Ozanne, L. K. & Ballantine, P. (2010). Sharing as a form of anti-consumption? an examination of toy library users. Journal of Consumer Behaviour, 9(6), 485-498. 

  27. Palos-Sanchezl, P. R. & Correia, M. B. (2018). The collaborative economy based analysis of demand: Study of Airbnb case in Spain and Portugal. Journal of Theoretical and Applied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13(3), 85-98. 

  28. Rifkin, J. (2001). The Age of Access: The New Culture of Hypercapitalism. New York, NY: TarcherPerigee. 

  29. Sacca, M. (2014). Building trust in the sharing economy. Tech Cocktail, October 28, 2014. Available: http://tech.co/building-trust-sharing-economy-2014-10. 

  30. Stremersch, S. et al. (2007). Indirect network effects in new product growth. Journal of Marketing, 71, 52-74. 

  31. Sundararajan, A. (2016). The Sharing Economy: the End of Employment and the Rise of Crowd-Based Capitalism. Cambridge, Mass and London, England: The MIT Press. 

  32. Sung, E., Kim, H., & Lee, D. (2018). Why do people consume and provide sharing economy accommodation?: a sustainability perspective. Sustainability 2018, 10, 2072. 

  33. Wietzman, M. (1984). The Share Economy: Conquering Stagflation. Cambridge, Mass: Harvard University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