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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OD 예능 방송 동영상 클립에 대한 실연자의 기여도 분석
An Analysis of Performers' Contribution to Entertainment Show Clips on AVOD Platfor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8, 2022년, pp.115 - 125  

고정민 (홍익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  최용석 (홍익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  정유나 (홍익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  김동영 (홍익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  공태현 (홍익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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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AVOD 숏폼 플랫폼에서 소비되는 예능 방송 동영상 클립에서 실연자가 클립의 재생수 및 좋아요 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선행연구를 검토해 방송 프로그램 시청요인들과 실연자 화제성 지수를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종속변수는 클립의 재생수와 좋아요수로 설정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수행했다. 분석결과, 클립 재생수에는 본방송 시청률, 관찰 예능 및 사전 방송 클립 여부, 실연자 화제성 지수가 정(+)의 영향을, 클립 좋아요수에는 본방송 시청률, 사전 방송 클립 및 재방송 클립 여부, 클립 분량, 실연자 화제성 지수가 정(+)의 영향을 미쳤다. 방송사 채널 점유율과 방송연도는 두 종속변수 모두에 부(-)의 영향을 미쳤다. 실연자의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해 회귀분석식의 표준화계수를 본 결과, 클립 재생수에서 실연자 화제성 지수의 표준화계수는 약 0.204로 변수 중 두 번째로 높았고, 좋아요수의 경우 약 0.338로 가장 높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실연자가 AVOD 숏폼의 흥행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 of performers on the number of views and likes of entertainment show clips consumed on AVOD short form platform.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as performed, setting program viewing factors and performer's topicality index as independent variables, and setting the numbe...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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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방송 프로그램 클립이 소비되는 AVOD 플랫폼에서 실연자가 클립의 재생수 및 좋아요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예능은 일정한 포맷에서 매주 실연자가 바뀌는 형식이 많기 때문에 실연자가 누구냐에 따라 재생수나 화제성이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 본 연구는 AVOD 플랫폼에 유통되는 예능 방송 클립 에서 실연자 요인이 클립 재생수와 좋아요수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했다. 이를 위해 2022년 2월 네이버TV에 방송 클립을 제공하는 8개 채널별로 전체 프로그램수 방송연도, 내용/소재 등을 고려해 총 72개 프로그램의 479개 클립을 표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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