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의 인공지능 도입에 관한 분석: 중앙정부조직을 중심으로
Analysis of the Government's Introduction to Artificial Intelligence(AI): Focusing on the Central Government Organization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2, 2022년, pp.281 - 293  

한명성 (연세대학교 행정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능형 정부를 구성하기 위해 인공지능(AI)의 도입의 필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이에따라 본 연구는 중앙정부 조직의 AI 도입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의 특성으로서 '조직 민첩성'과 '활용적 & 탐색적 조직학습', '전자정부의 역량'을 조작화 하여 독립변수로 설정하였다. 이후 정책 기획을 주로 실시하는 중앙정부 조직 '부'와 정책 집행을 주로 수행하는 '청'조직의 AI 도입여부를 종속변수로 구축한 후, 각각의 두 모형에 대해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부 조직은 조직 민첩성이 증가할수록 AI를 도입하였으며, 청 조직은 전자정부 역량이 증가할수록 AI를 도입하는 것이 도출되었다. 이때, 청 조직의 조직학습 수준과 전자정부 역량 변수간의 상호작용항을 파악한 결과, 활용적 조직학습은 전자정부 역량에 따른 AI 도입의 영향력을 상쇄시켰으며, 탐색적 조직학습은 이를 촉진하였다. 본 연구는 AI 도입을 위한 전략 수립 시 중앙정부 조직의 특성에 따라 주목할 핵심 개념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ecessity for introducing artificial intelligence(AI) into the public sector to form an intelligent government has been emerging. This study set 'Organizational Agility', 'Exploitation & Exploration Learning', and 'E-government Capability' as independent variables for the introduction of AI in c...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중앙정부 조직인 부와 청을 대상으로 조직학습과 조직 민첩성, 조직의 전자정부 역량이 해당 조직의 AI 활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함으로써, 향후 정부가 AI를 활발히 도입하기 위한 전략을 조직의 특성에 따라 수립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이루어졌다. 그 결과 부 조직의 조직 민첩성이 높을수록 조직은 AI를 도입하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 종합하면, 본 연구는 중앙정부 조직인 부 와 청을 대상으로 AI 도입에 미치는 영향을 전자정부, 조직 학습과 민첩성을 중심으로 파악하여 이론적 및 정책적 함의 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AI와 행정학 간의 융합적 연구를 실시하고 그 학제적 연결성을 공고히 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대전환기의 흐름 속 지능형 정부를 구축하기 위한 전략을 큰 틀에서 제시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공공분야 중 AI 도입의 최전방에 있는 중앙정부 조직을 중심으로 조직이 AI를 도입하기 위해 핵심적인 요인을 파악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중앙정부 조직의 AI 도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 조직의 자원, 행정부와 해당 조직의 정책적 정합성, 조직의 업무 특성, 국민의 정부신뢰 등 다양한 요인들이 있을 것이다.
  • 종합하면, 본 연구는 중앙정부 조직인 부 와 청을 대상으로 AI 도입에 미치는 영향을 전자정부, 조직 학습과 민첩성을 중심으로 파악하여 이론적 및 정책적 함의 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AI와 행정학 간의 융합적 연구를 실시하고 그 학제적 연결성을 공고히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부 & 청 조직간 다른 특성으로 인하여 조직의 AI 도입에 대한 영향요인 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 전자정부 역량이 증가할수록 중앙정부 조직은 AI를 도입할 것이다.
  • 가설 3: 조직 민첩성이 증가할수록 중앙정부 조직은 AI를 도입할 것이다.
  • 가설 4: 조직학습이 증가할수록 중앙정부 조직은 AI 를 도입할 것이다.
  • 가설 5: 전자정부 역량 수준은 조직 민첩성에 따른 조직의 AI 도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전자정부 역량 수준은 조직 학습에 따른 조직의 AI 도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8)

  1. McKinsey & Company, The state of AI in 2021, McKinsey, 2021. 

  2. 주재욱, 한명성, 유인혜, 박보경, 박래현, 안지헌, 서울시 AI(인공지능) 산업 육성을 위한 생태계 분석 및 정책방안, 서울연구원, 2021. 

  3. https://zdnet.co.kr/view/?no20210513153827 

  4. 이제복, 최상옥, "공공서비스 인공지능 ML 적용과 공공가치," 정부학연구, 제24권, 제1호, pp.3-27, 2017. 

  5. 한명성, "정부의 인공지능(AI) 기반 서비스에 대한 국민의 사용 의향 분석: 공공가치와 확장된 기술수용모형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8호, pp.388-402, 2018. 

  6. U. Scherer, "Regulating artificial intelligence systems: Risk, challenges, competencies, and strategies," Harvard Journal of Law & Technology, Vol.29, No.2, pp.353-400, 2016. 

  7. R. Searle, Minds, Brains, and Programs,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0. 

  8. 홍민정, 강현호, "지능정보사회에서의 완전자동 행정행위," 성균관법학, 제31권, 제2호, pp.143-173, 2019. 

  9. M. M. Young, J. Himmelreich, J. B. Bullock, and K. C. Kim, "Artificial intelligence and administrative evil," Perspectives on Public Management and Governance, Vol.4, No.3, pp.244-258, 2021. 

  10. 안준모, "인공지능을 통한 행정의 고도화 : 기회와 도전," 한국행정연구, 제30권, 제2호, pp.1-33, 2021. 

  11. K. E. Jennings, "Developing creativity: Artificial barriers in artificial intelligence," Minds and Machines, Vol.20, No.4, pp.489-501, 2010. 

  12. McKinsey & Company, Global AI Survey: AI Proves Its Worth, but Few Scale Impact, McKinsey, 2019. 

  13. Startup Genom, Global Startup Ecosystem Report 2019, Startup Genome, 2019. 

  14. https://www.forbes.com/sites/louiscolumbus/2020/10/04/whats-new-in-gartners-hype-cycle-for-ai-2020/?sh38a5ff52335c 

  15. 류현숙, 김은성, 이성윤, "인공지능 위험정책 필요성에 대한 실증적 고찰: AHP 조사결과를 중심으로," 입법과 정책, 제9권, 제3호, pp.55-81, 2017. 

  16. M. Arana-Catania, F. A. Van Lier, R. Procter, N. Tkachenko, Y. He, A. Zubiaga, and M. Liakata, Citizen participation and machine learning for a better democracy, arXiv preprint arXiv:2103.00508, 2021. 

  17. K. Gollatz, F. Beer, and C. Katzenbach, The turn to artificial intelligence in governing communication online, SSOAR, 2018. 

  18. 김은경, 문영민, 제4차 산업혁명에 대한 경기도의 대응방향, 경기연구원, 2016. 

  19. D. Eggers, D Schatsky, and P. Viechnick, AI-augmented government, A report from the Deloitte Center for Government insights, Deloitte, 2016. 

  20. 나태준, "4차 산업혁명과 정책분석.평가연구의 방향," 정책분석평가학회보, 제27권, 제4호, pp.193-221, 2017. 

  21. D. Valle-Cruz, E. A. Ruvalcaba-Gomez, R. Sandoval-Almazan, and J. I. Criado, "A review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government and its potential from a public policy perspective," In Proceedings of the 20th Annual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igital Government Research, pp.91-99, 2019. 

  22. https://www.law.go.kr/법령/정부조직법 

  23. 조석준,임도빈, 한국행정조직론, 법문사, 2010. 

  24. 유홍림, 김종성, 김근세, 전영한, 오준근, 나태준, 정부조직설계 표준모델 개발, 행정자치부, 2006. 

  25. 이경호, "중앙행정기관의 조직특성과 조직효과성의 관계에 관한 연구," 행정논총, 제52권, 제1호, pp.1-34, 2014. 

  26. https://www.law.go.kr/법령/전자정부법/제2조/ 

  27. 행정안전부, 제2차 전자정부 기본계획[2021년~2025년], 행정안전부, 2021. 

  28. P. Frumkin and J. Galaskiewicz, "Institutional isomorphism and public sector organizations,"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research and theory, Vol.14, No.3, pp.283-307, 2004. 

  29. Y. Y. Yusuf, M. Sarhadi, and A. Gunasekaran, "Agile Manufacturing: The Drivers, Concepts and Attribute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Vol.62, pp.33-43, 1999. 

  30. R. Wendler and T. Stahlke, "What Constitutes an Agile Organization? - Descriptive Results of an Empirical Investigation," Dresdner Beirage zur Wirtschaftsinformatik, Vol.68, No.14, 2014. 

  31. 곽기영, 홍문경, "정보기술역량과 조직학습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조직민첩성의 역할을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제40권, 제4호, pp.1075-1108, 2011. 

  32. B. M. Arteta and R. E. Giachetti, "A Measure of Agility as the Complexity of the Enterprise System," Robotics and computer integrated manufacturing, Vol.20, No.6, pp.495-503, 2004. 

  33. P. M. Swafford, S. Ghosh, and N. Murthy, "The antecedents of supply chain agility of a firm: scale development and model testing,"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Vol.24, No.2, pp.170-188, 2006. 

  34. T. Hamalainen, M. Kosonen, and Y. L. Doz, "Strategic agility in public management," SSRN, 2012. 

  35. 김종근, "정부기관의 민첩성에 대한 환경격변성의 영향 및 조직성과에 대한 민첩성의 영향에 관한 연구," 상품학연구, 제36권, 제1권, pp.19-27, 2018. 

  36. A. Lai, "Agility amid uncertainties: Evidence from 2009 A/H1N1 pandemics in Singapore and Taiwan," Policy and Society, Vol.37, No.4, pp.459-472, 2018. 

  37. C. M. Fiol and M. A. Lyles, "Organizational learning,"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10, No.4, pp.803-813, 1985. 

  38. B. Levitt and J. G. March, "Organizational learning," Annual Review of Sociology, Vol.14, pp.319-338, 1988 

  39. A. Edmondson and B. Moingeon, "From organizational learning to the learning organization," Management Learning, Vol.29, No.1, pp.5-20, 1998. 

  40. 오을임, 김구, 배용태, "지방행정기관에 있어 조직학습과 조직변화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Vol.13, No.3, pp.207-237, 2002. 

  41. J. G. March, "Exploration and exploitation in organizational learning," Organization Science, Vol.2, No.1, pp.71-87, 1991. 

  42. T. Choi and S. M. Chandler, "Exploration, exploitation, and public sector innovation: An organizational learning perspective for the public sector," Human Service Organizations: Management, Leadership & Governance, Vol.39, No.2, pp.139-151, 2015. 

  43. J. M. Barrutia and C. Echebarria, "Drivers of exploitative and explorative innovation in a collaborative public-sector context," Public Management Review, Vol.21, No.3, pp.446-472, 2019. 

  44. 박정민, 김태형, "공무원의 침묵이 조직학습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사행정학회보, 제20권, 제3호, pp.33-58, 2021. 

  45. T. J. M. Mom, F. A. J. Van Den Bosch, and H. W. Volberda, "Investigating managers' exploration and exploitation activities: The influence of top-down, bottom-up, and horizontal knowledge inflows,"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Vol.44, No.6, pp.910-931, 2007. 

  46. J. J. P. Jansen, D. Vera, and M. Crossan, "Strategic leadership for exploration and exploitation: The moderating role of environmental dynamism," The Leadership Quarterly, Vol.20, No.1, pp.5-18, 2009. 

  47. L. Thompson, M. Levine, and M. Messick, Shared cognition in organizations: The management of knowledg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99. 

  48. https://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01&tblIdDT_2KAAA13_OECD 

  49. J. Kingdon, Agendas, alternatives and public policies, NY: Addison Wesley, 1995. 

  50. 관계부처합동, 인공지능 국가전략('19~'23년)', 관계부처합동, 2019. 

  51. 곽기영, 홍문경, "정보기술역량과 조직학습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조직민첩성의 역할을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제40권, 제4호, pp.1075-1108, 2011. 

  52. 조현연, 김순기, 김민성, 최현정, 김달곤, "성과측정시스템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조직학습과 민첩성의 매개효과," 회계저널, 제21권, 제5호, pp.145-174, 2012. 

  53. M. A. Bahrami, M. M. Kiani, R. Montazeralfaraj, and H. F. Zadeh, "The mediating role of organizational learning in the relationship of organizational intelligence and organizational agility," Osong public health and research perspectives, Vol.7, No.3, pp.190-196, 2016. 

  54. S. R. Chohan and Z. H. Akhter, "Electronic government services value creation from artificial intelligence: AI-based e-government services for Pakistan," Electronic Government, an International Journal, Vol,17, No.3, pp.374-390, 2021. 

  55. 이은숙, 차경진, "전자정부 웹사이트 평가 결과 데이터 기반 지능형(AI) 정부 웹서비스 관리 방안 연구,"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20권, 제2호, pp.1-11, 2021. 

  56. C. Alexopoulos, Z. Lachana, A. Androutsopoulou, V. Diamantopoulou, Y. Charalabidis, and M. A. Loutsaris, "How machine learning is changing e-government," In Proceedings of the 12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heory and Practice of Electronic Governance, pp.354-363, 2019. 

  57. A. Schnackenberg, J. Singh, and J. Hill, Theorizing capabilities of organizational agility: A paradox framework. In Academy of Management (AOM) Annual Meeting, San Antonio, TX, pp.7-21, 2011. 

  58. E. C. Nevis, A. J. DiBella, and J. M. Gould, "Understanding Organizations as Learning Systems," Sloan Management Review, Vol.36, pp.73-85, 1995.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