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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슬로건이 도시기억의 인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슬로건과 관련 없는 도시기억을 중심으로
Negative Effects of City Slogan on the Retrieval of City Memory Unrelated to the Sloga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2, 2022년, pp.224 - 236  

김도형 (배화여자대학교 기획처 성과관리센터) ,  황인석 (서울시립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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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시슬로건의 사용이 경우에 따라서는 도시 관련 기억의 인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전제로 관련 변수의 효과를 실험적으로 고찰하고 있다. 가설 검정을 위해 본 연구는 4 실험집단(2(슬로건의 도시 관련성: 고 혹은 저) × 2(슬로건의 구체성: 고 혹은 저)과 1개의 통제집단을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은 각 조건에 맞은 도시슬로건에 도출되었으며, 통제집단은 도시슬로건에 노출되지 않았다. 이후 각 집단의 기억인출 점수를 비교하게 된다. 표본은 대학 학부생 174명으로 구성되었으며, 남자 54%, 연령 분포 만 18-27세, 연령 평균 만 22.4세이다. 연구결과 도시슬로건은 슬로건과 관련 없는 도시기억의 인출을 방해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방해효과는 슬로건이 도시와 관련성이 높을수록, 구체적일수록 더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도시 관련성이 낮고 구체성이 낮은 슬로건에서는 방해효과가 발견되지 않았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와 달리 도시슬로건의 부정적 효과를 다루고 있다는 차별성을 가질 뿐만 아니라 실무적으로도 관련 담당자들에게 도시슬로건의 제정과 관련된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ests the hypotheses that city slogan reduces the retrieval of city memory unrelated to the slogan from the long term memory and that some variables moderate this effect, using the experimental method. The theoretical basis for the hypotheses is from the structure of the long term memory ...

주제어

표/그림 (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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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연구는 도시슬로건의 사용이 슬로건과 관련 없는 도시 기억의 인출을 방해할 수 있다는 예상을 연상네트워크모델(Associative Network Model)을 근거로 설명하고 실험적 방법을 통해 검증하고 있다. 더불어 이 효과에 관여할 수 있는 변수들을 추가적으로 살펴보고 있다.
  • 즉, 모든 실험집단은 동일한 일련의 사진을 보되, 사진을 통해 실험조건에 따른 해당 실험 슬로건 3회, 2개의 비실험 슬로건 각각 3 회 노출이 이루어지게 된다. 실제 노출은 설문지 페이지당 실험 슬로건 및 비실험 슬로건 2개로 하여 3페이지로 나누어 이루어졌다. 페이지 별로 슬로건들의 순서는 다르게 되며, 피험자들로 하여금 각 페이지에 30초간 노출되도록 하였다.
  • 실험집단은 총 4 집단 (2(슬로건의 도시 관련성: 고 혹은 저) × 2(슬로 건의 구체성: 고 혹은 저))으로서, 각 집단은 각 집단의 조건에 맞는 도시슬로건에 노출된다
  • 사전조사는 본 실험에 사용될 도시와 슬로건을 선정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피험자들은 연구자들이 준비한 12개의 도시, 20개의 슬로건에 대해 슬로건 별 도시 관련성 및 구체성을 평가하였다(3.4 측정 참조). 참여 피험자는 본 실험의 피험자와 다른 26명의 서울시 S 대학학부생이었으며, 남자 14명(56.

대상 데이터

  • 앞서 도시 이미지의 형성에 관여하고, 도시이미지를 차별화하는 수단으로서 도시슬로건의 기능은 실제 슬로건 수식어로부터 비롯된다 할 수 있다. 더불어 본 연구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에서 널리 사용되는 가상의 도시가 아닌 익히 알려진 도시를 대상으로 한다. 이유는 본 연구가 도시 기억을 슬로건과 관련된 도시기억, 관련 없는 도시 기억으로 구분하기 때문이다.
  • 본 실험은 서울 소재 S 대학 학부 전공수업 중 담당 교수의 양해를 얻어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사전에 피험자들에게는 본 설문이 ‘도시 관련 연구’임을 언급하였다.
  • 4 측정 참조). 참여 피험자는 본 실험의 피험자와 다른 26명의 서울시 S 대학학부생이었으며, 남자 14명(56.00%), 여성 11명 (44.00%), 연령 분포 만 19-26세, 연령 평균 만 22.5세였다. 이들에게는 소정의 답례품이 제공되었다.
  • 최종 선정된 슬로건은 ‘Best Honeymoon Resort(관련성(고)/구체성(고))’, ‘Paradise (관련성(고)/구체성(저))’, ‘With Casino, With Pleasure (관련성(저)/구체성(고))’, ‘Go(관련성(저)/구체성(저))’ 이다
  • 반면, 통제집단은 실험용 슬로건에 노출됨이 없이 해당 도시에 대해 연상되는 내용을 자유롭게 서술하게 된다. 표본은 모 대학 학부생 174명으로 구성되었으며, 남자 94명(54%), 여자 80명(46%), 연령 분포 만 18-27세, 연령 평균 만 22.4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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