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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도시브랜드 슬로건의 경향과 개발
Trend of City-brand Slogans in Korea and Solutions for Their Develop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7 no.8, 2007년, pp.174 - 181  

최흥락 (주)휴렉스)

초록

최근 도시마케팅의 일환으로 많은 지방자치단체에서 도시브랜드 슬로건을 개발하였거나 개발 중에 있다. 도시브랜드 슬로건을 개발함에 있어 효과적이고 보다 체계적인 방법이 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만들고 해외의 도시브랜드 슬로건 개발 사례와 국내의 도시브랜드 슬로건 개발 사례를 비교 분석하여 하였다. 국내 도시브랜드 슬로건의 특징으로는 거의 대부분이 도시명을 포함한 단항의 구조로 캠페인형이었다. 소재로는 대부분 추상적 가치를 소재로 사용하였다. 성공적인 도시브랜드 슬로건의 개발 기본 요건으로는 차별성 부각을 들 수 있다. 지역 특유의 자연환경, 문화, 역사 등이 담긴 슬로건만이 독창적이고 차별성이 강한 도시브랜드 슬로건이 될 수 있다. 단기적 유행성에 치우치지 않고 중장기 전략과 비젼, 명확한 설정이 있어야 한다. 또한 개발 후에도 지역주민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때 도시브랜드 슬로건은 확산이 되고 브랜드로서의 가치를 생성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part of city marketing, many local governments are recently developing or have already developed a slogan for their own city brand. This study aims to provide basic source materials for an efficient and more systematic way in current development of the slogan for a city brand. Therefore, this st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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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도시브랜드 슬로건의 방법과 추세를 연구하고 도시브랜드 슬로건의 효과적 개발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고유성 확보, 구체적 의미 전달에 유리한 방법 이다. 마산시 'BreamBay Masan, 은 마산항이라는 항만의 특징, 해양 관광도시, 친숙, 기억 연상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특정한 요소를 슬로건화 한것은 미래지향성, 비전, 가치표현에 한계가 있다[6].
  • 예를 들어 미래, 용기, 개척, 신뢰, 창조, 믿음, 인류, 꿈, 프라이드 등이다. 부산시의 'Dynamic Busan', 경상북도의 묘ide Gyeongbuk'을 도시브랜드 슬로건으로 개발해 긍정적 가치, 신뢰의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였다.
  • 서울시가 브랜드 슬로건을 개발한 이후 각 지자체에서 경쟁적으로 도시브랜드 슬로건을 개발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도시브랜드 슬로건이 그 기능에 맞는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지 의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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