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 개정 수학 교과서에 반영된 의사소통 역량 요소 탐색 - 중학교 1학년 함수 영역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ommunication Competency Represented in the New Seventh Grade Mathematics Textbook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38 no.2, 2022년, pp.165 - 185  

황혜정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Chosu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ix core competencies have been emphasized in the mathematics curriculum revised in 2015. In particular, the communication is very important for students' representing their own thinking and enhancing much higher mathematical thinking. Based on this competency, this study selected the four eleme...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29)

  1. 강옥기 외 11명(2018). 중학교 수학 1. 서울: 동아출판사(주). 

  2. 고호경 외 10명(2018). 중학교 수학 1. 서울: (주)교학사. 

  3. 교육부 (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8). 세종: 교육부. 

  4. 김상화.방정숙(2010). 초등학교에서의 수학적 의사소통 목표와 성취요소 설정. 수학교육논문집, 24(2), 385-413. 

  5. 김원경 외 8명(2018). 중학교 수학 1. 서울: (주)비상교육. 

  6. 김화경 외 4명(2018). 중학교 수학 1. 서울: (주)좋은책신사고. 

  7. 김향숙, 이성애 (2010). 수학적 의사소통에 대한 고찰과 '고등학교 수학'의 의사소통 코너 분석. 한국수학사학회지, 23(3), 141-168. 

  8. 류희찬 외 6명(2018). 중학교 수학 1. 서울: (주)천재교육. 

  9. 박경미 외 42명(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 (교수 학습방법 및 평가) 개발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10. 박교식 외 18명(2018). 중학교 수학 1. 서울: 동아출판(주). 

  11. 이준열 외 8명(2018). 중학교 수학 1. 서울: (주)천재교육. 

  12. 이종희, 김선희(1998). 수학적 의사소통. 서울: 교우사 

  13. 장경윤 외 11명(2018). 중학교 수학 1. 서울: (주)지학사. 

  14. 주미경 외 6명(2018). 중학교 수학 1. 서울: (주)금성출판사 

  15. 황선욱 외 6명(2018). 중학교 수학 1. 서울: (주)미래엔. 

  16. 황혜정, 나귀수, 최승현, 박경미, 임재훈, 서동엽 (2016). 수학교육학신론. 서울: 문음사. 

  17. 이다희 (2014). 중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에 나타난 수학적 의사소통 관련 부분에 대한 분석. 교과교육연구, 7(1),63-82. 

  18. 이미연.오영열(2007). 수학적 과제가 수학적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수학교육학연구, 17(4), 395-418. 

  19. 홍창준.김구연(2012). 중학교 함수 단원의 수학 과제 분석 학교수학, 14(2), 213-232. 

  20. 황혜정 (2018). 2015 개정 수학 교과서에 반영된 창의 융합.역량 요소 탐색 - 중학교 1학년 그래프 단원을 중심으로 -. 수학교육 논문집, 32(4), 477-493. 

  21. 황혜정 (2021). 2015 개정 수학 교과서에 반영된 창의 융합 역량 요소 탐색 - 중학교 1학년 함수 영역을 중심으로 -. East Asian Math. J., 37(1), 149-167. 

  22. 황혜정 (2019). 2015 개정 수학 교과서에 반영된 문제 해결 역량 요소 탐색 - 중학교 1학년 함수 영역을 중심으로 -. East Asian Math. J., 35(4), 407-427. 

  23. 황혜정, 최선아 (2016). MiC 교과서의 함수 과제에 대한 의사소통의 유형별 요소에 관한 탐색. 수학교육 논문집, 30(3), 353-374. 

  24.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CCSSI) (201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EMATICS. Assessed February 1, 2020, http://www.corestandards.org/Math. 

  25. Kaya, D. & Aydin, H. (2016). Elementary Mathematics Teachers' Perceptions and Lived Experiences on Mathematical Communication.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12(6), 1619-1629. 

  26. Kosko, K. W., & Wilkins, J. L. (2010). Mathematical communication and its relation to the frequency of manipulativeuse. International Electronic Journal of Mathematics Education,5(2),79-90. 

  27.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89). The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VA:Author. 

  28.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VA:Author. 

  29. Tinungki, G.M.(2015). The Role of Cooperative Learning Type Team Assisted Individualization to Improve the Students' Mathematics Communication Ability in the Subject of Probability Theory. Journal of Education and Practice, 6(32), 27-3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