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5 no.2, 2022년, pp.179 - 19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수학 교과 역량 중 의사소통 능력은 학생들의 수학 학습을 위한 수단이자 목표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에 수학을 가르칠 때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실제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면밀히 분석하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분수의 나눗셈에 초점을 둔 의사소통 능력을 조사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의사소통 능력의 네 가지 하위요소(수학적 표현의 이해, 수학적 표현의 개발 및 변환, 자신의 생각 표현, 타인의 생각 이해)에 따라 검사지를 개발했다. 연구 결과, 학생들은 분수의 나눗셈의 원리를 다양한 수학적 표현으로 이해하고 나타낼 수 있었다. 학생들은 수학적 표현의 개발 및 변환, 자신의 생각 표현 측면에서 수학적 아이디어를 시각적 모델로 표현하는 것보다 수식으로 표현하고 해결하는 데 능숙했으며,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거나 타인의 생각에 대해 반응할 때 수학 용어나 기호 등을 적절하게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수학 교과 역량으로서의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지도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Mathematical communication competency, one of the six mathematical competencies emphasized in the latest mathematics curriculum, plays an important role both as a means and as a goal for students to learn mathematics. Therefore, it is meaningful to find instructional methods to improve students' mat...
교육부(2015). 수학과 교육과정. 제2015-74호.
교육부(2019a). 수학 6-1. 서울: 비상교육.
교육부(2019b). 수학 익힘 6-1. 서울: 비상교육.
교육부(2019c). 수학 6-1 교사용 지도서. 서울: 비상교육.
김정원, 방정숙, 황지남(2020). 초등학교 5-6학년군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교과 역량 분석. 수학교육 59(2), 147-166.
나귀수, 박미미, 김동원, 김연, 이수진(2018). 미래 시대의 수학교육 방향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8(4), 437-478.
민샬롬, 김민경(2021). 예 만들기 활동 수업에서 나타나는 초등학생의 수학적 추상화 및 수학적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5학년 도형 영역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22), 105-127.
박경미, 이환철, 박선화, 강은주, 김선희, 임해미, ... 강성권(201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II. 한국과학창의재단.
양현수, 김민경(2018). 수학일지 쓰기 활동이 초등학생의 수학적 성향과 수학적 의사소통 수준에 미치는 영향: 3학년 수와 연산 영역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57(3), 247-270.
이정욱, 박진이(2017). 초등학교 1학년 수학수업에서 나타난 수학적 의사소통에 관한 사례연구. 유아교육연구 37(1), 201-229.
이화영(2020). 2015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역량, 기능, 성취기준 연계성 분석을 통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 탐색. 수학교육 59(4), 357-371.
장혜원, 임미인, 유미경, 박혜민, 김주숙, 이화영(2018). 초등학교 수학 지도를 위한 이중수직선의 활용 방안 탐색. 학교수학 20(1), 227-249.
Lesh, R. (1981). Applied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2(2), 235-264.
Reys, R. E., Lindquist, M. M., Lambdin, D. V., & Smith, N. L. (2017). Helping children learn mathematics (11th Ed.). New York: John Wiley & Sons. 박성선, 김민경, 방정숙, 권점례 공역(2019). 초등교사를 위한 수학과 교수법. 서울: 교우사.
Steffe, L. P., & Olive, J. (2010). Children's fractional knowledge. New York: Springer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