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한 디지털교과서 기능 개선 방안 연구
The Improvement of Digital Textbook Functions Required for Curriculum Reorganiza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6 no.1, 2022년, pp.23 - 34  

김홍선 (외궁초등학교) ,  정영식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사가 학생 수준에 맞게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교과서를 자유롭게 재구성하여 학생들에게 배포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현행 서책 교과서는 일부 내용을 수정하거나 편집하여 학생들에게 나눠주기 어렵고, 현행 디지털교과서 역시 단원 단위로 묶여 있어 교과 내용의 순서나 자료를 재구성할 수 없다. 또한, 외부 링크나 최신 자료를 업데이트하는 데 어려움이 있고, 용량 제한으로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나, 고화질 실감형 콘텐츠를 담기가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사들이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수준별 맞춤학습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및 평가 기능, 자료 검색 및 공유 기능, 학습 기록 및 분석 기능, 화면 출력 및 인쇄 기능을 제시하였다. 또한,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통해 영역별 세부 기능을 교사용과 학생용으로 구분하였다. 아울러, 디지털교과서를 다양한 교과로 확대하여 개발하고,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다양한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여 보급할 것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eachers should be able to reorganize the curriculum according to the student level, reorganize textbooks freely, and distribute them to students. However, current paper-textbooks are difficult to modify or edit some contents and distribute them to students, also current digital textbooks are groupe...

주제어

참고문헌 (21)

  1. Cha, H.J., & Son, J.Y. (2019). A Study of Guidelines Development on Digital Textbooks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applying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2(2), 51-66. 

  2. Eduqus (2018). Teacher-level curriculum. Book Lab. 

  3. Gyeongnam Office of Education (2018). Teacher-level curriculum practice. 

  4. Han, M.C. (2019). Perspectives and Understanding of Curriculum of Novice Teachers on Teacher-level Curriculum. Journal of Curriculum Integration, 13(3), 127-147. 

  5. Hong, H.J. (2018). An Easy-to-Understand Curriculum. Seoul: Hakjisa. 

  6. Jang, S.H. (2010). A Study on the Strategies for Improving the Accessibility of the Korea Digital Textbook based UDL guideline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3(3), 65-75. 

  7. Jeong, Y.S. (2021). Analysis of Review Types of Digital Textbooks at the Development Phase,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Research Journal, 10(1), 181-188. 

  8. Jeong, Y.S., Cho, N.S., & Kim, Y.S. (2008). A study on Standardization of Digital Textbooks.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9. Jeong, Y.S., Kim, S.H. (2021)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Elementary Innovation Curriculum (Community School-Subject). Jeollabuk-do Office of Education. 

  10. KERIS. (2013). Guidelines for Developing Digital Textbooks (version 1.5). Seoul: Korea Educational Resea18 ch Information Service. 

  11. KICE (2013). Exploring ways to develop digital textbooks linked to educational content, teaching and learning, and educational evaluation: Focusing on the case of English textbooks. 2013 KICE Issue Paper, ORM 2013-57-5. 

  12. Kim, H.S., Jeong, Y.S. (2021). Improving the Functions of Digital Textbooks to Prepare for the post COVID-19,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Research Journal, 12(2), 283-288. 

  13. Klaus Schwab (2016).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what it means, how to respond, Founder and Executive Chairman. World Economic Forum. 

  14. Korea Government (2020). A plan to spread AI and SW education across the country. 

  15. Lawshe, C.H.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16. Lee, J.S., & Chun, S.J. (2019). Using Learning Management Systems for Self-directed Learning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2), 159-167. 

  17. Mariette Le Roux (2016). Rise of the Machines: Keep an eye on AI, experts warn. Phys.org. On-line available: https://phys.org/news/2016-03-machines-eye-ai-experts.html. 

  18.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revised curriculum overview commentary. 

  19. Ministry of Education (2020). White Paper on ICT in Eudcation Korea. Korea Educational Research and Information Service 

  20. Noh, S.S., Cho, S.M. (2007). A Case Study of School-Based Curriculum Development for Function Concept 7th Grade Mathematics. The Journal of Curriculum & Evaluation, 10(2). 77-102. 

  21. Seo, J.H., Sung, J.H., & Koo, Y.M. (2011). Analysis of G4 Science Digital Textbook according to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0(4), 442-45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