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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닝아웃의 체험적 측면이 자아존중감과 주관적 안녕감 향상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xperiential Aspect of Meaning out on Improvement of Self-esteem and Subjective Well-being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2 no.3, 2022년, pp.108 - 115  

정윤희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경영학과) ,  강소영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경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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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소비자들은 사회 및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을 소비에 반영할 뿐 아니라, 자신들의 소비에 의미를 부여하며 도덕적 가치를 표현하는 미닝아웃에 점차 더 참여하고 있다. 하지만 미닝아웃의 확산 속도와 달리 관련 연구는 매우 부족하다. 본 연구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미닝아웃을 체험적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으며, 미닝아웃의 체험적 특성이 자아존중감주관적 안녕감 향상과 같은 심리적 효과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연구하고자 하였다. 먼저 미닝아웃의 체험(감정체험, 인지체험, 행동체험, 관계체험)이 자아존중감 향상을 통해 주관적 안녕감 향상에 주는 영향을 가정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해 총 197부의 데이터를 가설을 검증한 결과, 감정체험을 제외한 세 가지 체험이 자아존중감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아존중감 향상은 주관적 안녕감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미닝아웃 체험의 긍정적 심리효과를 확인함으로써 기존 연구를 확장하고,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consumers are showing interest in social and environmental issues. In addition, consumers are increasingly participating in meaning-out that give meaning to their consumption and express moral values. However, unlike the spread of meaning-out, existing studies are lacking. This study appr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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