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학습자의 배움 의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eaning of Learning in Adult Learner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3 no.3, 2022년, pp.185 - 190  

배나래 (건양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사람들은 어떤 이유로 배움을 시작하게 되는가 라는 질문으로 배움의 의미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였다. 배움은 인간화이며 인격화이다. 배움은 인간의 기본적인 본능이며 배움의 본질은 타인과 나의 삶에 대한 이해이며 공동체를 배우고 사회적 자본을 익히는 계기가 된다. 인간에게 배움은 유목적인 판단력을 주며 사회환경과의 끊임없는 조화를 이루면서 살아가야 할 인류에게 생산적 삶의 계기를 마련해 준다. 배움은 자기 관리, 다양한 세대와의 의사소통, 자아실현 등의 계기를 마련해 주며, 배움은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확장 시킨다. 우리에게 배움은 개인의 존재론적 의미, 실존적 의미를 찾게 하는 중요한 기제로 작용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of the meaning of learning began with the question of what causes people to start learning. Learning is humanization and personification. Learning is a basic human instinct, and the essence of learning is to understand other people and my life, learn community, and learn social capital. Le...

주제어

참고문헌 (15)

  1. A. Giddens & P. W. Sutton (2017). Sociology 8 th Edition. Seoul : EUL-YU. 

  2. https://www.knou.ac.kr/knou/740/subview.do?epTicketLOG 

  3. http://www.cuinfo.net/home/eudc/statistics.sub.action?gnb55&gubunNmage&sttYear2020 

  4. J.G. Noh & H.S. Kang. (2021). Reconceptualization of Self-Directed Learning based on the Perspective of Narrative Self.Journal of Narrative and Educational Research, 9(3), 77-103. DOI : 10.25051/jner090304 

  5. N. R. Bae. (2018). A Study on the Current Situation and Direction of Social Work Field Practicum - Focused on Cyber University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19(12),197-211. DOI : 10.5762/KAIS.2018.19.12.197 

  6. N. R. Bae. (2019). A Study on the Motivating Factors Affecting the Middle-Aged People in Choosing Major in Social Welfar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 96-102. DOI : 10.5762/KAIS.2019.20.1.96 

  7. N. R. Bae. (2020). A Phenomenological Understanding of Educational Motives of Higher-Educated Adult Learner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1(12), 182-191. DOI : 10.5762/KAIS.2020.21.12.182 

  8. J. H. Kwon. (2013). An Exploratory Case Study on Learner Support System for Adult Students in Higher Education:focused on the case of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in the U.S.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9(4), 123-148. 

  9. H. J. Paek. (2020). A Study on 'schole' for Aged Society. The Journal of Future Education, 10(2), 1-30. DOI : 10.26734/JFE.2020.10.02.01 

  10. S. K. Han. (2010). A Study on Third Agers Who Reregister University for Erudition. The Journal of SEC, 2(1), 1-12. 

  11. S. H. Lee. (2017). A Case Study on Mature 'Women' Learners' Undergraduate Education Experiences at 4-year Universities.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13(4), 25-49. DOI : 10.26857/JLLS.2017.11.13.4.25 

  12. J. H. LEE. (2017). A Study on the spirit to learn from Ju Ja in the Poetry of Toegye. Toegye Studies Papers, 29, 121-140. DOI : 10.31781/toegye.2017..29.005. 

  13. H. S. Choi & J. S. Han. (2010). A Study on the Multiculturalism as the Erudition Approaches. The Journal of SEC, 2(2), 47-59. 

  14. H. S. Choi. (2010). The Recommendations of Lifelong Learning City As ICON for the Space of Erudition, The Journal of SEC, 2(1), 27-38. 

  15. S. K. Kim. (2018). Demographic cliff, Aged society, Reactive approach, Proactive approach, Lifelong erudition. The Journal of Future Education, 8(3), 45-62. http://db.koreascholar.com/article.aspx?code36401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