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셀프서비스기술 환경에서 기술난이도와 안전성 지각이 고객가치인식과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echnology Difficulty and Safety Perception on Customer Value Perception and Intention to Use Self-Service Technologies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23 no.1, 2022년, pp.47 - 67  

복소양 (전남대학교 디지털미래융합서비스 협동과정) ,  유천연 (치치하얼공학대학교) ,  고준 (전남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컴퓨터와 인터넷 정보 기술은 현대 서비스 산업과 사람들의 생활 방식을 변화시켰다. 특히 COVID-19의 전 세계적 확산으로 셀프서비스 기술 등 연락 서비스 유형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인건비 상승과 소비자 자기인식 제고로 업무 일부를 자체 서비스 기술을 통해 고객에게 이전하는 기업이 늘고 경영환경 속에서 본 연구는 다음의 질문에 답하고자 한다. (1) 셀프서비스기술 환경에서 기술난이도와 안전성 지각이 고객 가치 인식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2) 고객 가치 인식은 셀프서비스기술의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끼치는가? 본 연구는 327개 표본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여 셀프서비스 특성인 기술난이도와 안전성 지각이 고객가치 인식과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고객이 가치를 인식하고 셀프서비스 기술 사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고객의 가치 체험이다. 셀프서비스기술 환경에서 고객이 가치를 인식하여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는 그동안 거의 없었던 바, 본 연구는 고객의 체험가치가 높을수록 셀프서비스 기술을 선호하고 지속적인 이용의도가 높아짐을 실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uter and Internet information technologies(ICTs) have changed the modern service industry and people's life style. In particular, the global spread of COVID-19 has attracted more attention to contact service types such as self-service technology. With the increase in labor costs and the enhancem...

주제어

참고문헌 (54)

  1. 고명석, 허석민 (2005). 항공사 셀프서비스 탑승수속 키오스크 도입과 투자효율성 분석. 한국항공경영학회 추계학술발표논문집, 397-411. 

  2. 권재일, 김현지 (2012). 항공기 탑승 승객의 안전지각이 신뢰, 브랜드이미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24(7), 115-132. 

  3. 김민경 (2019). 외식기업의 키오스크 (Kiosk) 품질 특성이 경험가치, 만족,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33(9), 71-86. 

  4. 김영환, 최수일 (2009). 지각된 서비스 품질, 유용성, 용이성이 IPTV 사용자 만족 및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9(10), 314-327. 

  5. 박상철, 이웅규 (2019). 문헌 고찰을 위한 근거이론방법의 활용: 디지털 환경에서의 그림자 노동 개념 도출. 지식경영연구, 20(2), 183-195. 

  6. 박상철, 이웅규, 고준, 류성열 (2020). 디지털 기술 환경에서의 그림자 노동 메커니즘 규명 연구. 경영학연구, 49(1), 31-50. 

  7. 박중길, 김경원 (2012). 청소년의 성별, 학년, 신체질량지수, 성격특성에 따른 신체활동 수준. 운동학 학술지, 14(2), 37-47. 

  8. 박호표 (2008). 호텔.관광마케팅의 이해. 서울: 북넷. 

  9. 서봉군, 박도형 (2018). 심리적 소유감에 따른 메시지 프레이밍 효과: 온라인 서비스에서의 사용자 정보보안 행동을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19(1), 1-18. 

  10. 서창적, 김은정 (2012). 기술기반 셀프서비스(Technology-based self service)에서 지각된 대기시간이 감정 반응과 서비스 평가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서비스경영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59-76. 

  11. 소현정, 곽기영 (2021). 모바일 헬스 앱 사용의도 동기요인: 조절초점성향과 프라이버시계산이론을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22(2), 33-53. 

  12. 송선정, 이형용 (2021). RPA의 지각된 특성이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지식경영연구, 22(4), 283-301. 

  13. 신찬호, 이현주 (2012). 항공사의 Self-Service Technology(SST)품질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관광경영연구, 16(2), 97-117. 

  14. 신현민, 김인재 (2021). 정보보호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조직 및 혁신 역량의 매개 효과의 관점에서. 지식경영연구, 22(4), 157-172. 

  15. 양효식 (2017). 스마트 헬스케어 시스템의 보안성 품질평가 방법에 대한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15(11), 251-259. 

  16. 우학흠, 안종창 (2015). 개인용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중국 사용자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관한 실증 연구. 인터넷정보학회 논문지, 16(3), 79-93. 

  17. 윤경산 (2008). 서비스 고객의 가치인식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고객만족과 전환비용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대학원, 대구. 

  18. 이상미 (2021). 외식산업 인스타그램 서비스품질이 유용성, 사용용이성 및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Tourism Research, 46(4), 259-275. 

  19. 이옥진, 정세훈 (2017). 안경사 기술의 난이도와 기술료 필요성에 대한 연구. 한국안광학회지, 22(4), 387-394. 

  20. 이정헌 (2013). 온라인 호텔이용후기의 질적 내용분석에 의한 고객가치 연구. 한국콘텐츠학회지, 13(10), 533-546. 

  21. 이주영, 강현정 (2015). 프라이버시 염려가 SNS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신뢰도의 매개 및 지각된 유용성의 조절효과. 지식경영연구, 16(4), 47-67. 

  22. 이태형 (2016). 기술난이도와 기술성숙도를 이용한 핵심기술 연구개발 위험도 관리에 관한 연구.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지, 19(6), 789-796. 

  23. 이한근, 여찬구, 강성호 (2021). 국내 OTT 서비스의 지속적 사용의도 형성 메커니즘에 관한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22(4), 145-169. 

  24. 임구연 (2020). 관광분야에서의 기술기반 셀프서비스 속성이 지각된 위험, 지각된 가치 및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6(5), 193-204. 

  25. 장현용, 박상철, 고준 (2020). 온라인 교육 수용 환경에서 시니어들의 디지털 행동 이해: 근거이론 적용. 지식경영연구, 21(2), 77-100. 

  26. 조민호, 윤덕화 (2009). 항공사 셀프서비스 기술에 대한 고객인지와 사용의도 분석-확장된 기술수용모형과 자기결정성 동기이론을 통해. 관광학연구, 33(7), 459-485. 

  27. 조세희 (2015). 항공사 셀프서비스기술(Self-Service Technology: SST) 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SST사용자의 경험가치의 매개효과-. 석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대학원, 서울. 

  28. 조우형, 전현모 (2020).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의 기술기반 셀프서비스 (TBSS) 도입에 관한 소비자 수용의도: 가치기반 수용모델을 중심으로. 외식경영연구, 23(6), 105-129. 

  29. Atuahene-Gima, K., & Li, H. (2000). Marketing's influence tactics in new product development: A study of high technology firms in China.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17(6), 451-470. 

  30. Bateson, J. E. G. (1985). Self-service consumer: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of Retailing, 61(3), 49-76. 

  31. Beatson, A., Coote, L. V., & Rudd J. M. (2006). Determining consumer satisfaction and commitment through self-service technology and personal service usage.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22(7-8), 853-882. 

  32. Choi, H., & Choi, Y. J. (2011). The impact of smartphone application quality factors on trust and the users' continuance intention according to gender.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16(4), 151-162. 

  33. Dabholkar, P. A. (1994). Technology-based self-service delivery: A classification scheme for developing marketing strategies. Advances in Services Marketing and Management, 3(1), 239-269. 

  34. Dabholkar, P. A. (1996). Consumer evaluations of new technology-based self-service options: An investigation of alternative models of service qua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13(1), 29-51. 

  35. Ding, X., Verma, R., & Iqbal, Z. (2007). Self-service technology and online financial service choice.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18(3-4), 246-268. 

  36. Ford, J., Burrows, R., & Nettleton, S. (2001). Home ownership in a risk society: A social analysis of mortgage arrears and possessions. Policy Press. 

  37. Han, B. S. (2017).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s of store it management service and system quality on intention to continuous us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of Soongsil University, Seoul. 

  38. Hung, C. S., Yen, D. C., & Ou, C. S. (2012). An empirical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a self-service technology investment and firm financial performance. Journal of Engineering and Technology Management, 29(1), 62-70. 

  39. Jeon, H. A., Kim, K. A., & Kim, S. H. (2018). The effects of customer's relational benefits on continuous usage intention of technology-based self-service: Focusing on types of technology-based self-service.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Research, 23(1), 27-49. 

  40. Koh, J., & Kim, Y. G. (2003). Sense of virtual community: A conceptual framework and empirical valid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8(2), 75-94. 

  41. Lichtenstein, D. R., Netemeyer, R. G., & Burton, S. (1990). Distinguishing coupon proneness from value consciousness: An acquisition-transaction utility theory perspective. Journal of Marketing, 54(3), 54-67. 

  42. Meuter, M. L., Ostrom, A. L., Roundtree, R. I., & Bitner, M. J. (2000). Self-service technologies: Understanding customer satisfaction with technology-based service encounters. Journal of Marketing, 64(3), 50-64. 

  43. Monroe, K. B., & Krishnan, R. (1985). The effect of price on subjective product evaluations. Perceived Quality, 1(1), 209-232. 

  44. Novak, T. P., Hoffman, D. L., & Yung, Y. F. (1999). Measuring the consumer experience in online environments: A structural modeling approach. Marketing Science, 19(1), 22-42. 

  45. Oh, H., Jeong, M., & Baloglu, S. (2013). Tourists' adoption of self-service technologies at resort hotel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6(6), 692-699. 

  46. Oliver, R. L. (1981).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satisfaction process in retail setting. Journal of Retailing, 57(3), 25-48. 

  47. Rogers, E. (2003). Diffusion of innovations (5th ed.). Free Press: New York. 

  48. Rust, R., & Espinoza, F. (2006). How technology advances influence business research and marketing strateg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9(10-11), 1072-1078. 

  49. Sa, J. H. (2017).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intention to use of robo-advisor. Doctoral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of Soongsil University, Seoul. 

  50. Thaler, R. (1985). Mental accounting and consumer choice. Marketing Science, 4(3), 199-214. 

  51. Thong, J. Y., Hong, S. J., & Tam, K. Y. (2006). The effects of post-adoption beliefs on the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for information technology continu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64(9), 799-810. 

  52. Tseng, S. (2015). Exploring the intention to continue using web-based self-service.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24, 85-93. 

  53. Yuan, Y. H. E., & Wu, C. K. (2008). Relationships among experiential marketing, experiential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Research, 32(3), 387-410. 

  54. Zeithaml, V. A. (1988).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52(3), 2-2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