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 특성과 드라마 특성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연구 :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중심으로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s of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Drama Characteristics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원문보기

벤처혁신연구 = Journal of venture innovation, v.5 no.4, 2022년, pp.135 - 156  

장수진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경영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문화의 파급력에 있어서 한류, K-pop 등을 통해 그 영향력이 대중매체, 한국에 대한 인식 제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확인되고 있다. 하지만 기존 창업학에서 문화와 관련한 연구는 부족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문화와 창업을 연구해 창업에의 부정적인 인식이 변화되고 국민적 창업의지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문화계발효과이론(The cultivation theory)을 토대로 드라마 특성 변수들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확인하고 창업의지를 높이는데 긍정적 역할을 하는 사회적 지지조절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일반인 419명으로 온라인을 통해 데이터를 얻어 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방법은 SPSS 통계프로그램 Ver. 24를 기본으로 조절효과 분석에는 위계적 회귀분석 방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 검증 분석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혁신성, 위험감수성, 자아성취, 경제적 성취, 드라마몰입도, 드라마속 성공모델, 간접경험 모두 창업의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에서 자아 성취가 가장 큰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여러 변수들과 창업의지 간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에서 혁신성과 창업의지 간, 자아 성취와 창업의지 간, 드라마속 성공모델 및 간접경험과 창업의지 간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가 나타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한 학문적 가치라면 창업의지의 영향요인으로 기존의 변수에서 벗어나 드라마특성 변수들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점이다. 또한, 개인의 외적 지원의 총체라 할 수 있는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의 유의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창업의지에의 영향요인에 있어서 자아성취가 창업의지에 가장 큰 영향을 보인 점이다. 따라서 창업지원정책이나 창업교육에 있어서도 자아성취의 고취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또한 TV 드라마의 파급력에 비추어 드라마속 성공모델과 간접경험이 창업의지를 높이는 바, 창업 및 창업가에 대한 인식 변화에도 그 영향력을 예측할 수 있었던 점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ed to identify the factors affecting entrepreneurial intention and to confirm the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that plays a positive role in increasing entrepreneurial intention.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419 ordinary people, and data were obtained online and analyzed. ...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105)

  1. 강정원(2003), "제품에서 Fun 감성이 유발되는 요인의 분석방법에 관한 연구," 디자인학연구, 16(3), pp.221-230. 

  2. 강한혁, 박우진, 배병윤(2019), "창업자의 창업동기, 창업가정신 그리고 창업가 역량 특성이 창업기업 지속가능성에?미치는 영향: 창업기업 경영성과를 매개로 하여," 벤처창업연구, 14(3), pp.59-71. 

  3. 국정기획자문위원회(2017),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 및 100대 국정과제," 목표.전략 및 100대 국정과제?목표 2. 더불어 잘사는 경제. 

  4. 권용완, 김헌, 장병희(2020), "TV 프로그램의 지각된 상호작용성과 사회적 실재감이 지속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한국방송학보, 34(1), pp.29-69. 

  5. 기홍석(2020), 기업가정신 및 창업지원정책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창업 자기효능감과 창업 실패부담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6. 김경희(2018), 중장년 구직자의 사회적 지지, 부정적 구직정서, 구직태도, 구직행동의 관계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김남표, 권영주(2018), "소상공인의 창업준비성, 사회적 지지, 정부의 창업컨설팅 지원과 창업성과의 관계에 관한?연구," 한국창업학회지, 13(3), pp.94-118. 

  8. 김민채, 전수진(2019), "페르소나를 적용한 간접적 사용자 경험 구현모델 연구,"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2,?pp.310-315. 

  9. 김선남(2008), "재한 중국인 유학생의 한국 TV 드라마 시청행태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8(2), pp.122-148. 

  10. 김성미(2020), 기업가정신과 사회적 자본이 대학생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1. 김성환, 이종훈(2014), "공기업직원의 자기효능감, 창업동기, 창업의지 간의 구조관계 분석," 벤처창업연구, 9(6), pp. 91-99. 

  12. 김성훈, 오도윤, 신하연(2019), "리얼리티 여행프로그램의 시청동기가 시청만족도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9(9), pp.47-56. 

  13. 김소영, 양정애, 양승목(2013), "한국 미디어에 대한 중국인 유학생들의 적대적 지각이 한국(인)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미디어 이용 및 대인 커뮤니케이션을 예측변수로," 미디어,젠더와문화, 27, pp.33-75. 

  14. 김영석(2008), 완벽주의, 수치심, 우울과의 관계,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김용주(2005), 레저스포츠 참여에 따른 인지된 자유감과 자아실현 및 여가만족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16. 김정곤(2017), 기업가정신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연구: 창업공모전 참여동기의 매개효과, 정부 창업지원 정책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7. 김종명(2020), 창업교육, 정부지원 및 기업가정신이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8. 김춘호(2018), 대학생들의 창업교육 참여도와 기업가정신, 교내 창업지원제도가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 김택수(2016), 창업가정신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자기유능감의 매개효과와 사업실패부담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마사, 전범수(2012), "중국 유학생의 한국 드라마 및 오락 프로그램 몰입 결정요인,"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2(6),?pp.111-119. 

  21. 문성식(2018), 기업가정신과 사회적 자본이 시니어의 창업 의지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2. 박경석, 하규수(2014), "한국과 중국동포의 심리적 특성과 창업동기가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벤처창업연구, 9(2), pp.61-70. 

  23. 박남규(2014), 창업지원정책과 혁신성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사업실패부담감 및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를 고려하여,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4. 박남태(2017), 북한 이탈주민의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 사회적응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5. 박선주(2005), 시청몰입(flow) 경험에 따른 드라마 선택요인과 동일시 효과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박시사, 강성일(2007), "개인특성과 창업의지의 관계에 관한 연구: 여행업 종사자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31(2),?pp.187-204. 

  27. 박신영(2010), "텔레비전 드라마 시청자의 성향이 이용동기, 장르선호도 및 드라마몰입 정도에 미치는 영향," 언론과?학연구, 10(1), pp.166-201. 

  28. 박철우(2016), "기업가정신과 자기효능감이 지식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여성 CEO 중심으로," 벤처창업연구, 11(6), pp.11-26. 

  29. 배병윤, 이주헌(2018), "대학생의 조절초점 성향이 기업가 지향성, 창업동기 및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창업학회지, 13(2), pp.29-52. 

  30. 배익건(2012), 개인발명가의 기업가정신과 창업의지에 관한 연구,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창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1. 배점모(2015), "사회적 지지의 효과에 대한 이론적 고찰," 한국자치행정학보, 29(4), pp.49-70. 

  32. 송지준(2015), (논문작성에 필요한) SPSS/AMOS 통계분석방법, 서울: 21세기사. 

  33. 신현희(2021), "온택 시대의 매장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새로운 접근: 소셜미디어를 통한 간접경험 효과 검증," OOH?광고학연구, 18(3), pp.63-86.? 

  34. 안의진(2008), "드라마 광고의 개념과 유형: TV광고를 중심으로," 한국극예술연구, 28, pp.345-401. 

  35. 안태욱(2017), 대학 창업교육의 창의성 역량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창업가정신과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6. 양경애, 하규수(2020), "중장년층의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벤처창업연구, 15(4), pp.45-55. 

  37. 오희화, 조인석(2019), "대학 창업교육 참여자의 기업가정신과 교육만족도가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가족지지 조절효과," 국제회계연구, 87, pp.39-68. 

  38. 유봉호(2015), "성취욕구와 창업가정신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창업동기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벤처창업연구, 10(3). pp.51-60. 

  39. 유양, 김도연(2018), "'한한령'과 중국인의 한국 관련 태도: 한국방문 및 한국 콘텐츠 이용경험의 차이를 중심으로,"?사회과학연구, 32(1), pp.123-151. 

  40. 육창환(2015), 창업가의 특성 요인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창업멘토링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1. 윤남수(2012), "잠재적 창업자의 창업동기요인이 기업가정신 및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기업가정신의 매개효과,"?산업경제연구, 25(2), pp.1537-1557. 

  42. 윤지수(2017), "기업가정신이 창업효능감 및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기술혁신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687-711. 

  43. 이미희, 김진옥, 정철(2018),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동기가 진정성 및 해외여행 의도에 미치는 영향: '꽃보다?할배' 시청자를 대상으로," 한국관광학회 국제학술발표대회집, 84(0), pp.131-135. 

  44. 이상화(2016), 창업가정신, 창업역량 및 창업가 특성이 창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플로우 경험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5. 이연경(2015), TV프로그램 시청의 세대 차이와 세대 간 소통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6. 이원섭(2015), 미디어 교육이 미디어 리터러시와 비판적 사고 성향에 미치는 영향, 광운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7. 이재은, 강지원(2016), "청소년의 기업가정신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원 세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발표논문집, 18, pp.698-719 

  48. 이주헌(2008), "창업동기와 창업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중소기업연구, 30(1), pp.41-64. 

  49. 이철훈, 임종엽(2018), "무대공간을 통해 본 현대건축의 일시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논문집, 38(2), pp.202-205. 

  50. 이희진(2017), "한류콘텐츠 이용정도가 중국인의 혐한정서에 미치는 영향: 한류 호감 한국인에 대한 긍정적 인식의?이차 매개효과 검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7(10), pp.394-405. 

  51. 임윤서(2016), "대학생의 진로 선택을 위한 역할모델의 우연 경험 연구: 청년기업가의 경력성공과정을 중심으로,"?청소년상담연구, 24(2), pp.329-363. 

  52. 장수진, 김종태(2021), "창업동기, 사회적 지지 및 창업가에 대한 인식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드라마 속 성공모델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19(8), pp.21-32. 

  53. 장영미, 하규수(2018), "시니어의 창업역량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연구: 사회적 지지 조절효과를?중심으로," 벤처창업연구, 13(3), pp.13-36. 

  54. 장유진, 이병희(2019), 창업의도요인에 관한 연구: 기업가정신에 따른 개인적 특성의 매개효과와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 논문지, 9(8), pp.993-1012. 

  55. 장이랑, 박흥식(2014), "직무관련 금품수수 용인도와 간접경험의 관계 및 윤리의 리더십 조절효과의 추정," 행정논총, 52(4), pp.165-190. 

  56. 장하영(2018), 직장인의 창업동기와 창업가정신이 창업기대성과에 미치는 영향: 희망의 조절된 매개효과, 한서대학교?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57. 정명희(2010), "한국사회의 문화 간 감수성이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연구, 11(4), pp.291-310. 

  58. 정백교, 김용성, 선상규(2019), "대학 최고경영자의 윤리적 리더십과 직무몰입이 업무성과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영향에 관한 연구," 유라시아연구, 16(1), pp.109-129. 

  59. 정연수, 조성의(2013), "대학생 창업의지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창업교육에의 시사점," 한국창업학회지, 8(1), pp.57-73. 

  60. 정준이, 권규미, 반성식(2007), "기업가정신과 기업성과: 비영리 조직과의 파트너십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대한경영학회지, 20(4), pp.1797-1820. 

  61. 정지애, 전종우(2010), "한국인과 중국인의 문화소비에서 나타나는 사회문화적 특성 및 차이: 한류와 한풍현상을?중심으로," 정치정보연구, 13(1), pp.143-159. 

  62. 조영복, 손진현, 정기범, 이나영(2018), "사회적 기업 및 일반기업 예비창업가의 창업효능감이 창업의도에 미치는?영향," 벤처창업연구, 13(1), pp.89-104. 

  63. 조영조, 이보영(2016), "사회적 환경이 대학생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벤처창업연구, 11(4), pp.17-25. 

  64. 최양림(2012), 직장인들의 은퇴 후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65. 최윤정, 이종혁(2016), "사회적 시청이 이야기 몰입과 현실감에 미치는 영향: 드라마 시청을 중심으로," 미디어경제와?문화, 14(2), pp.178-218. 

  66. 하종원(1993), "텔레비전의 문화계발효과 연구에 대한 평가적 고찰," 언론정보연구, 30, pp. 151-186. 

  67. 홍인기, 김형준(2021), "창업의도에 미치는 개인특성요인 연구: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경영경제연구, 43(1), pp.135-164. 

  68. 황용석(1999), 웹 이용과정에서 플로우(flow) 형성에 관한 이론적 모델 연구: Amos를 이용한 구조방정식 모델의?구축,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69. 황재성(2011), TV 드라마의 유형과 몰입경험에 따른 시청자 만족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70. Agrawal, S., Simon, A., Bech, S., Baentsen, K. & Forchhammer, S. (2020), "Defining immersion:?Literature review and implications for research on audiovisual experiences," Journal of the Audio?Engineering Society, 68(6), pp.404-417. 

  71. Bandera, C., Collins, R. & Passerini, K. (2018), "Risky business: Experiential learning, information and?communications technology, and risk-taking attitudes in entrepreneurship education,"?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Education, 16(2), pp.224-238. 

  72. Bandura, A. (1977), Social learning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73.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Psychology, 51(6), pp.1173-1182. 

  74. Besley, T. J. & Ghatak, M. (2003), "Incentive, choice and accountability in the pro-vision of public services", Oxford Review of Economic Policy, 19(2), pp.235-249. 

  75. Bilandzic, H. & Busselle, R. W. (2008), "Transportation and transportability in the cultivation of?genre-consistent attitudes and estimates," Journal of Communication, 58(3), pp.508-529. 

  76. Carsrud, A., Brannback, M., Elfving, J. & Brandt, K. (2009), "Motivations: The entrepreneurial mind and?behavior," In Carsrud, A., & Brannback, M., Understanding the entrepreneurial mind: Opening?the black box.(Eds.), pp.141-166. Heidelberg: Springer. 

  77. Cohen, J. (2001), "Defining identification: A theoretical look at the identification of audiences with media?characters," Mass Communication and Society, 4, pp.245-264. 

  78. Covin, J. G. & Slevin, D. P. (1991), "A conceptual model of entrepreneurship as firm behavior,"?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16(1), pp.7-26. 

  79. Dewey, J. (1916), Democracy and education, The middle works, V.9. Carbondale: Southern Illinois?University. 

  80. Gerbner, G. & Gross, L. (1976), "Living with television: The violence profile," Journal of Communication, 26(2), pp.173-199. 

  81. Gerbner, G., Gross, L., Jackson-Beeck, M., Jeffries-Fox, S. & Signorielli, N. (1978), "Cultural indicators:?Violence profile no. 9," Journal of Communication, 28(3), pp.176-207. 

  82. Goldstein, K. (1963), Human nature in the light of psychopathology, NY: Schocken. 

  83. Haase, H. & Lautenschlager, A. (2011), "The teachability dilemma of entrepreneurship," International?Entrepreneurship and Management Journal, 7(2), pp.145-162. 

  84. Hallam, C. R., Leffel, A. & Womack, D. (2008), "Influencing entrepreneurial intent for new technology?intrapreneurs and entrepreneurs in a university environment," PICMET Proceedings, pp.27-31.?July, Cape Town, South Africa(c). 

  85. Holton, G. (2004), "Robert K. Merton: Biographical memoirs," Proceedings of the American Philosophical?Society, 148(4), pp.506-517. 

  86. Isenberg, D. (2011), The entrepreneurship ecosystem strategy as a new paradigm for economic policy:?Principles for cultivating entrepreneurship, Ireland: Presentation at the Institute of International?and European Affairs. 

  87. Kennedy, J. W. (2020),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big five personality traits and likelihood of experiencing flow, Master Dissertation, California State Unicersity, Stanislaus. 

  88. Kovereid, L. (1996), "Organizational employment versus selfemployment: Reasons for career choice intentions,"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20(3), pp.23-31. 

  89. Kulakow, S. (2020), "Academic self-concept and achievement motivation among adolescent students in different?learning environments: Does competence-support matter?," Learning and Motivation, 70, 101632. 

  90. Lerner, M. & Haber, S. (2000), "Performance factors of small tourism ventures: The interface of tourism?enterepreneurship and the environment,"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16, pp.77-100. 

  91. Llanos-Contreras, O., Alonso-Dos-Santos, M. & Ribeiro-Soriano, D. (2020), "Entrepreneurship and?risk-taking in a post-disaster scenario," International Entrepreneurship and Management Journal, 16(1), pp.221-237. 

  92. Lockwood, P. & Kunda, Z. (1999), "Increasing the salience of one's best selves can undermine inspiration?by outstanding role mode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6(2), pp.214-228. 

  93. Luthje, C. N. & Franke, N. (2003), "The 'making' of an entrepreneur: Testing a model of entrepreneurial?intent among engineering students at MIT," R&D Management, 33(2). pp.135-147, 

  94. Modena, E. & Parisi, F. (2021), "Exploring stories, reading environments: Flow, immersion, and presence?as processes of becoming," Cinergie-Il Cinema e le Altre Arti, (19), pp.69-82. 

  95. Mooradian, T., Matzler, K., Uzelac, B. & Bauer, F. (2016), "Perspiration and inspiration: Grit and in- novativeness as antecedents of entrepreneurial success," Journal of Economic Psychology, 56,?pp.232-243. 

  96. Mueller, S. L. & Thomas, A. S. (2001), "Culture and entrepreneurial potential: A nine country study?of locus of control and innovativeness,"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16(1), pp.51-75. 

  97. Naffzer, D. W., Hornby, J. S. & Kuratko, D. F. (1994), "A proposal research model of entrepreneurial?motivation,"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18, pp.9-42. 

  98. Qi, M. (2021), "The role and status of drama in spiritual and material culture," Linguistics and Culture?Review, 5(S2), pp.487-500. 

  99. Reynolds, P. D. (1992), "Sociology and entrepreneurship: Concepts and contribution," Entrepreneurship?Theory and Practice, 16, pp.47-70. 

  100. Salar, R., Arici, F., Caliklar, S. & Yilmaz, R. M. (2020), "A model for augmented reality immersion experiences of university students studying in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Technology, 29(2), pp.257-271. 

  101. Schiappa, E., Gregg, P. B. & Hewes, D. E. (2005), "The parasocial contact hypothesis," Communication?Monographs, 72, pp.92-115. 

  102. Shernoff, D. J., Csikszentmihalyi, M., Schneider, B. & Shernoff, E. S. (2003), "Student engagement in?high school classrooms from the perspective of flow theory," School Psychology Quarterly, 18(2),?pp.158-176. 

  103. Vaillant, Y. & Lafuente, E. (2019), "Entrepreneurial experience and the innovativeness of serial entrepreneurs," Management Decision, 57(1), pp.2869-2889. 

  104. Weick, K. E. (1996), "Drop your tools: An allegory for organizational studies," Administrative Science?Quarterly, 41(2), pp.301-313. 

  105. Zapkau, F. B., Schwens, C., Steinmetz, H. & Kabst, R. (2015), "Disentangling the effect of prior entrepreneurial exposure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8, pp.639-65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