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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한 중국인의 한류 드라마에 대한 선호도 특성이 한식에 대한 이미지와 태도 및 한식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reference Characteristics of Korean Wave Drama on Images, Attitudes, and Purchase Intentions for Korean Cuisine among Chinese Tourists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30 no.3, 2017년, pp.440 - 453  

김희경 (숙명여자대학교 전통문화예술대학원 전통식생활문화전공) ,  심기현 (숙명여자대학교 전통문화예술대학원 전통식생활문화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conducted an empirical analysis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 by distributing questionnaires to 208 Chinese tourists who constitute the largest proportion of foreign tourists visiting South Korea. The survey was conducted in a face to face (FTF) manner with the aim to c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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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가설의 모형은 Fig. 1과 같이 방한 중국인들의 한류드라마의 선호도 특성이 한식에 대한 이미지와 태도, 한식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과 변수들 상호간에 어떠한 인과관계를 갖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중국 소비자들에게 한식 세계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문화콘텐츠로서 한류 드라마의 가능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연구가설은 한류 드라마의 선호도 특성을 외생변수로, 한식에 대한 이미지와 태도, 한식구매의도는 내생변수로 구분하여 각각의 잠재변인들 간에 관계를 파악하고자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방한 중국 관광객들의 한류 드라마에 대한 선호도 특성이 한식에 대한 이미지와 태도 및 한식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한국에 방문한 중국인들 중에 한류 드라마를 시청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방법은 한국어에 능통한 중국인 통역강사와 유학생들을 면접자로 선정하여 충분한 설문조사 교육 후에 사전에 교육한 설문조사 내용과 방법에 따라 동일하게 설문조사하도록 하는 구조화 면접법(structured inter- view)으로 복수의 면접자가 설문문항에 대해 충분한 시간을 두고 설명한 후에 응답자가 응답하고, 면접자가 기록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Na SS(2011), Seo HJ(2012), Shin 등(2014)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방한 중국인들의 한류 드라마에 대한선호도 특성이 한식에 대한 이미지와 태도, 한식구매의도 간에 구체적인 인과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으며, 잠재변수들 간의 직․간접효과를 효율적으로 탐색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SEM: Structural Equation Modeling)으로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부족했던 한류 드라마를 통한 한식 발전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영상매체가 한류 유발에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한다는 선행연구(Kim & Park 2014)의 논의를 바탕으로, 한국 관광객 중에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방한 중국인들을 대상으로 한류 드라마의 선호도 특성이 한식에 대한 이미지와 태도, 한식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부족했던 한류 드라마를 통한 한식 발전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영상매체가 한류 유발에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한다는 선행연구(Kim & Park 2014)의 논의를 바탕으로, 한국 관광객 중에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방한 중국인들을 대상으로 한류 드라마의 선호도 특성이 한식에 대한 이미지와 태도, 한식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서 중국 소비자들의 한식 홍보에 대한 한류 드라마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분석하여, 한식 세계화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파악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 중국 소비자들의 한류 드라마 선호도 특성 중에 드라마 주연배우특성이 한식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중국 소비자들의 한류 드라마 선호도 특성 중에 드라마 주연배우특성이 한식에 대한 이미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중국 소비자들의 한류 드라마 선호도 특성 중에 드라마 주연배우특성이 한식에 대한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중국 소비자의 한류 드라마의 선호도 특성이 한식에 대한 이미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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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란 무엇인가? 문화는 한 집단의 사람들이 특정한 시간과 공간 속에서 공존하기 위해 합의된 행동규범으로 집단적으로 학습된 가치로부터 외부환경에 적응하고 공동체 내부를 유지하게 하는 역할을 하며, 문화상품을 통해 대중의 욕구가 충족된다는 점에서 한 사회를 유지하게 하는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Hawkins 등 1986; Kotler P 1997; Lee 등 2006). 특히 한 국가와 민족의 역사와 생활양식을 포함하는 음식은 사회․경제적 요인과 결합하여 국가의 이미지를 창조하고, 경쟁력을 갖게 하는 문화상품으로써 가치를 지니고 있어 세계 각국은 자국의 음식을 산업화하고 세계화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Chun 등 2009; Shin 등 2014).
문화의 역할은 무엇인가? 문화는 한 집단의 사람들이 특정한 시간과 공간 속에서 공존하기 위해 합의된 행동규범으로 집단적으로 학습된 가치로부터 외부환경에 적응하고 공동체 내부를 유지하게 하는 역할을 하며, 문화상품을 통해 대중의 욕구가 충족된다는 점에서 한 사회를 유지하게 하는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Hawkins 등 1986; Kotler P 1997; Lee 등 2006). 특히 한 국가와 민족의 역사와 생활양식을 포함하는 음식은 사회․경제적 요인과 결합하여 국가의 이미지를 창조하고, 경쟁력을 갖게 하는 문화상품으로써 가치를 지니고 있어 세계 각국은 자국의 음식을 산업화하고 세계화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Chun 등 2009; Shin 등 2014).
한류 드라마의 한식 홍보에 영향을 미치는 주연배우 특성으로, 어떤 한류스타를 기용해야 바람직한가? 다만, 한류 드라마의 주제특성은 한식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제작특성은 한식의 태도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서, 한류스타를 주연배우로 기용한 한류 드라마의 한식 홍보가 한류 드라마의 다른 선호도 특성에 비해 효과적인 홍보수단임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특정 한류스타가 출연한 한류드라마를 통한 집중적인 한식 홍보는 단기간에는 어느 정도 효과가 있지만, 한류스타에 대한 인기가 사라지면 한식에 대한 관심도 함께 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자기관리가 철저하고 연기력이 검증된 한류스타를 주연배우로 기용한 한류 드라마를 통해서 한식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한류드라마의 선호도 특성 중에 제작특성이 한식의 이미지에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한류 드라마의 제작특성도 한식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기 때문에, 한류 드라마의 제작환경도 세심하게 관리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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