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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들이 선호하는 한국 드라마의 특성 -인터넷 게시판에 나타난 시청의견을 중심으로-
Characteristics of Korean Dramas Favored by Chinese Viewers -Focused on Internet Bulletin Board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6, 2011년, pp.167 - 175  

이문행 (수원대학교 언론정보학과)

초록

최근 중국에서는 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터넷 사용인구가 크게 증가했고 인터넷을 이용하여 한국의 드라마를 다운로드해보는 사람이 늘고 있다. 실제로 중국에서의 한류 현황을 살펴보기 위해 실시한 조사에 의하면 대부분의 중국 젊은 층은 한국드라마를 인터넷다운로드 방식을 통해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게시판을 통한 시청의견을 바탕으로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한국드라마의 특성을 제작 연도, 방송사, 드라마 유형 및 주제, 주연배우, 감독 등의 변인을 통해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선호 드라마의 제작 연도 분석에서 2008, 2009년의 최신 드라마가 선호됨으로써 인터넷 다운로드 시청으로 인해 한국 드라마의 방영 시차가 더욱 좁혀지고 있다는 것을 증명해 주었다. 방송사별로는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으며, 드라마 유형에서도 미니시리즈가 가장 선호됨으로써 기존의 연구와 유사한 결과가 도출되었다. 다만, 기존의 연구와 달리, 드라마 주제 면에서 로맨스보다 코믹 장르가 선호되고, 한류 스타 출연 여부보다 주연 배우의 연기력이나 스토리가 한국 드라마의 선호 여부를 좌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감독부분에서는 특정 감독을 선호하기 보다는 장르를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creased numbers of Chinese are using the Internet as communications technology develops, and more Chinese are downloading and watching Korean dramas and movies. According to a survey conducted to assess the present state of Korean wave in China, most Chinese young people are watching Korean drama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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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지금까지의 연구에 의하면, 국내 방영일과 큰 시차가 있는 중국 지상파 방송이나 케이블 채널 등을 통해 한국 드라마를 접해본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나, 해당지역에 수출된 드라마의 특성을 통해 간접적으로 중국인들의 시청 성향을 파악해 온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류의 발상지라고 할 수 있는 중국의 시청자들이 한국 드라마를 선호하는 이유를 적극적인 시청자를 대상으로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중국인들이 주로 사용하는 인터넷 게시판에 나타난 시청 소감을 토대로 그들의 한국 드라마 선호 경향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류의 발상지라고 할 수 있는 중국의 시청자들이 한국 드라마를 선호하는 이유를 적극적인 시청자를 대상으로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중국인들이 주로 사용하는 인터넷 게시판에 나타난 시청 소감을 토대로 그들의 한국 드라마 선호 경향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 이상의 논의를 토대로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한국 드라마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 그들이 주로 사용하는 인터넷 게시판의 시청 의견을 대상으로 선호 경향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특히 최근 인터넷 사용률이 크게 증가하면서 중국의 젊은층들은 인터넷TV(PPStream, PPLIVE, QQLIVE)나 인터넷 홈페이지(youku.
  • 최근 인터넷 사용률이 높아지면서, 한국 드라마를 인터넷 다운로드 방식을 통해 시청하는 사례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시청 게시판을 토대로 최근 중국 시청자들이 선호하는 한국 드라마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확보된 총 193개의 의견을 중심으로 111개의 드라마를 추출하여 요인별로 그 특성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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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 드라마가 중국의 시청자들에게 어필하는 이유는? 이와 같이 한국 드라마가 중국의 시청자들에게 어필하는 이유는 무엇보다 그들과 유사한 문화적 배경을 지니고 있는 한국의 드라마가 친밀감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한국드라마에는 자본주의 소비문화로 인한 세련된 현대감각의 요소들이 들어있다는 것이다. 반면, 중국의 한류 열풍에 대해서는 소비연령층이 한정되어 있다거나 일시적인 문화현상일 뿐이라는 평가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중국에서의 한국드라마 열풍의 시작은? 중국에서의 한국드라마 열풍은 1997년 MBC의 <사랑이 뭐 길래>가 처음으로 방영되면서부터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사랑이 뭐 길래>는 당시 외국 드라마 사상 최고의 시청률을 기록하면서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을 촉발시켰다.
중국에서의 한류 현상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는? 뿐만 아니라, 한국드라마에는 자본주의 소비문화로 인한 세련된 현대감각의 요소들이 들어있다는 것이다. 반면, 중국의 한류 열풍에 대해서는 소비연령층이 한정되어 있다거나 일시적인 문화현상일 뿐이라는 평가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에 따라 지금과 같은 한류의 영향력을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수용자 연구를 통해 그들이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콘텐츠가 무엇인지 알아내고 개발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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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경화시보, 2001.8.30. 

  2. 경화시보, 2006.5. 

  3. 고민경, 한국 TV드라마의 시청행태와 한국과 한류에 대한 태도 관계 연구-중국 대학생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4. 고하리 스스무, "드라마가 한국 호감도 높여", 서울의 발표문, 2004.11.24. 

  5. 장영, 중국에서 '한류' 형상과 한국드라마 수용에 관한 연구-중국 대학생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6. 중국百度사이트 http://www.baidu.com 

  7. 신민사이트, 2008.09.21이문행, 2007. 

  8. 유세경, 이경숙, "동북아시아 3국의 텔레비전 드라마에 나타난 문화적 근접성", 한국언론학보, 제45권, 제3호, pp.230-267, 2001. 

  9. 유세경, 정윤경, "국내 지상파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해외판매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14권, 제1호, pp.209-255, 2000. 

  10. 이문행, "국내 지상파 방송 드라마의 수출 성과 분석-판매액, 판매 횟수 및 국가 간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세미나, 2005. 

  11. 이문행, "아시아 8개국에 수출된 한국 드라마 특성에 대한 연구-2002년부터 2005년까지의 수출 실적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07. 

  12. 이준웅, "한류의 커뮤니케이션 효과: 중국인의 한국 문화상품 이용이 한국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47-5호, pp.35-35, 2003. 

  13. 채가흔, 중국인의 한국 드라마 시청동기 및 한국 이미지와의 관련에 관한 연구복경 젊은충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14. 허진, "한국의 한류현상과 한국 TV드라마 수용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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