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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6, 2011년, pp.167 - 175
최근 중국에서는 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터넷 사용인구가 크게 증가했고 인터넷을 이용하여 한국의 드라마를 다운로드해보는 사람이 늘고 있다. 실제로 중국에서의 한류 현황을 살펴보기 위해 실시한 조사에 의하면 대부분의 중국 젊은 층은 한국드라마를 인터넷다운로드 방식을 통해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게시판을 통한 시청의견을 바탕으로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한국드라마의 특성을 제작 연도, 방송사, 드라마 유형 및 주제, 주연배우, 감독 등의 변인을 통해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선호 드라마의 제작 연도 분석에서 2008, 2009년의 최신 드라마가 선호됨으로써 인터넷 다운로드 시청으로 인해 한국 드라마의 방영 시차가 더욱 좁혀지고 있다는 것을 증명해 주었다. 방송사별로는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으며, 드라마 유형에서도 미니시리즈가 가장 선호됨으로써 기존의 연구와 유사한 결과가 도출되었다. 다만, 기존의 연구와 달리, 드라마 주제 면에서 로맨스보다 코믹 장르가 선호되고, 한류 스타 출연 여부보다 주연 배우의 연기력이나 스토리가 한국 드라마의 선호 여부를 좌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감독부분에서는 특정 감독을 선호하기 보다는 장르를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Increased numbers of Chinese are using the Internet as communications technology develops, and more Chinese are downloading and watching Korean dramas and movies. According to a survey conducted to assess the present state of Korean wave in China, most Chinese young people are watching Korean dram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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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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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드라마가 중국의 시청자들에게 어필하는 이유는? | 이와 같이 한국 드라마가 중국의 시청자들에게 어필하는 이유는 무엇보다 그들과 유사한 문화적 배경을 지니고 있는 한국의 드라마가 친밀감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한국드라마에는 자본주의 소비문화로 인한 세련된 현대감각의 요소들이 들어있다는 것이다. 반면, 중국의 한류 열풍에 대해서는 소비연령층이 한정되어 있다거나 일시적인 문화현상일 뿐이라는 평가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 |
중국에서의 한국드라마 열풍의 시작은? | 중국에서의 한국드라마 열풍은 1997년 MBC의 <사랑이 뭐 길래>가 처음으로 방영되면서부터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사랑이 뭐 길래>는 당시 외국 드라마 사상 최고의 시청률을 기록하면서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을 촉발시켰다. | |
중국에서의 한류 현상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는? | 뿐만 아니라, 한국드라마에는 자본주의 소비문화로 인한 세련된 현대감각의 요소들이 들어있다는 것이다. 반면, 중국의 한류 열풍에 대해서는 소비연령층이 한정되어 있다거나 일시적인 문화현상일 뿐이라는 평가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에 따라 지금과 같은 한류의 영향력을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수용자 연구를 통해 그들이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콘텐츠가 무엇인지 알아내고 개발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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