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장애인 취업 활성화를 위한 효과적인 소프트웨어(SW) 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시범 운영을 통하여 SW교육 효과를 검증한다. 이 SW교육 프로그램에서는 기초과정인 유니티 프로그래밍 과정과 심화과정인 AR/VR 디지털 콘텐츠 개발 과정으로 구성된 SW교육과정을 개발한다. SW교육 성취기준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가상현실콘텐츠제작 직무의 수준과 시각·청각·지체장애 청소년의 SW교육 성취기준을 고려하여 기초 및 심화과정의 성취기준을 개발한다. SW교육 교재는 유니티 기반으로 장애인의 지적수준에 따라 하나의 AR/VR 디지털콘텐츠를 단계적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기반으로 개발한다. SW교육 시범운영은 코로나-19로 인하여 Blended Learning 기반의 비대면 온라인 교육으로 실시한다. SW교육 시범 운영에 대하여 SW교육 효과와 학습자 개인별 SW교육 학업성취도를 도출하기 위해 학습자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한다. 기초과정에서는 학습자의 77.3%가 우수(80~90) 이상의 학업성취도를 달성했으며, 심화과정에서는 학습자의 48.8%가 우수(80~90) 이상의 학업성취도를 달성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본 논문에서 개발한 장애인 SW교육 프로그램이 장애인 취업 활성화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검증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장애인 취업 활성화를 위한 효과적인 소프트웨어(SW) 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시범 운영을 통하여 SW교육 효과를 검증한다. 이 SW교육 프로그램에서는 기초과정인 유니티 프로그래밍 과정과 심화과정인 AR/VR 디지털 콘텐츠 개발 과정으로 구성된 SW교육과정을 개발한다. SW교육 성취기준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가상현실콘텐츠제작 직무의 수준과 시각·청각·지체장애 청소년의 SW교육 성취기준을 고려하여 기초 및 심화과정의 성취기준을 개발한다. SW교육 교재는 유니티 기반으로 장애인의 지적수준에 따라 하나의 AR/VR 디지털콘텐츠를 단계적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기반으로 개발한다. SW교육 시범운영은 코로나-19로 인하여 Blended Learning 기반의 비대면 온라인 교육으로 실시한다. SW교육 시범 운영에 대하여 SW교육 효과와 학습자 개인별 SW교육 학업성취도를 도출하기 위해 학습자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한다. 기초과정에서는 학습자의 77.3%가 우수(80~90) 이상의 학업성취도를 달성했으며, 심화과정에서는 학습자의 48.8%가 우수(80~90) 이상의 학업성취도를 달성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본 논문에서 개발한 장애인 SW교육 프로그램이 장애인 취업 활성화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검증하는 것이다.
In this paper, we propose an effective software education program to promote employment of the disabled and verify the effectiveness of SW education through pilot operation. In this SW education program, we develop a SW curriculum consisting of the basic course, Unity programming course, and the adv...
In this paper, we propose an effective software education program to promote employment of the disabled and verify the effectiveness of SW education through pilot operation. In this SW education program, we develop a SW curriculum consisting of the basic course, Unity programming course, and the advanced course, AR/VR digital content development course. The SW education achievement standard develops the basic and advanced course achievement standards in consideration of the level of the virtual reality content production job of the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NCS) and the SW education achievement standards of youth with visual, hearing, and physical disabilities. SW education materials are developed on a project basis so that one AR/VR digital content can be implemented step by step according to the intellectual level of the disabled based on Unity. SW education pilot training is conducted as online education based on Blended Learning due to COVID-19. In order to derive the SW education effect and each learner's individual SW education academic achievement for the SW education pilot training, a survey is conducted on learners, and the results are analyzed. In the basic course, 77.3% of learners achieved academic achievement above excellent(80-90), and in the advanced course, 48.8% of learners achieved academic achievement above excellent(80-90). These results verify that the SW education program for the disabled developed in this paper is effective in activating employment for the disabled.
In this paper, we propose an effective software education program to promote employment of the disabled and verify the effectiveness of SW education through pilot operation. In this SW education program, we develop a SW curriculum consisting of the basic course, Unity programming course, and the advanced course, AR/VR digital content development course. The SW education achievement standard develops the basic and advanced course achievement standards in consideration of the level of the virtual reality content production job of the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NCS) and the SW education achievement standards of youth with visual, hearing, and physical disabilities. SW education materials are developed on a project basis so that one AR/VR digital content can be implemented step by step according to the intellectual level of the disabled based on Unity. SW education pilot training is conducted as online education based on Blended Learning due to COVID-19. In order to derive the SW education effect and each learner's individual SW education academic achievement for the SW education pilot training, a survey is conducted on learners, and the results are analyzed. In the basic course, 77.3% of learners achieved academic achievement above excellent(80-90), and in the advanced course, 48.8% of learners achieved academic achievement above excellent(80-90). These results verify that the SW education program for the disabled developed in this paper is effective in activating employment for the disabled.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장애인 취업 활성화를 위해 SW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범 운영을 통하여 SW 교육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 SW교육 프로그램은 키보드와 마우스 또는 핑거 마우스 등의 주변기기를 사용할 수 있는 非지적 장애인(지체, 뇌병변, 청각)을 대상으로 유니티 프로그래밍을 활용한 AR(Augmented Reality)/VR(Virtual Reality) 디지털 실감 콘텐츠 개발을 교육한다.
제안 방법
SW 교육 성취기준은 NCS의 가상현실콘텐츠제작 직무의 수준과 시각·청각·지체 장애 청소년의 SW교육 성취기준을 고려하여 기초과정의 성취기준(11개)과 심화과정의 성취기준(8개)을 개발한다
非 지적 장애인 온라인 SW교육에 사용할 동영상 콘텐츠 15 개(기초과정: 7개, 심화과정: 8개)를 개발하여 구글 클래스룸에 탑재하고, 구글 Meet를 활용하여 실시간 강의, 과제 feedback, 코드 리뷰, Quiz, Q&A 등을 실시한다. SW 교육 시범 운영에 대하여 SW교육 효과와 학습자 개인별 SW교육 학업성취도를 도출하기 위해 학습자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非 지적 장애인 온라인 SW교육에 사용할 동영상 콘텐츠 15 개(기초과정: 7개, 심화과정: 8개)를 개발하여 구글 클래스룸에 탑재하고, 구글 Meet를 활용하여 실시간 강의, 과제 feedback, 코드 리뷰, Quiz, Q&A 등을 실시한다
SW 교육 시범 운영에 대하여 SW교육 효과와 학습자 개인별 SW교육 학업성취도를 도출하기 위해 학습자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기초과정에서는 학습자의 77.
非지적 장애인 SW교육은 대면 교육으로 진행하는 것이 적합하지만 COVID-19 또는 이동이 어려울 때는 비대면 교육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대면 교육을 진행하기 어려울 때를 고려하여 비대면 SW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온라인 SW교육 동영상 콘텐츠 15개(기초과정: 7 개, 심화과정: 8개)를 표 3과 같이 개발한다.
본 논문에서 개발한 SW교육 프로그램(교육과정, 성취기준, 교재, 교수학습안)을 기반으로 30차시(기초과정 14 차시, 심화과정 16차시) 시범 교육을 실시한다. 이 시범 교육은 코로나-19 (COVID-19)로 인하여 비대면 온라인 교육으로 실시하고, 非지적 장애인 SW교육의 장점과 단점을 도출하여 그 결과를 분석한다.
본 논문에서는 非지적 장애인 취업 활성화를 위해 SW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범 운영을 통하여 SW 교육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 SW교육 프로그램에서는 SW 교육과정 및 성취기준 개발, SW교육 교재 및 교수학습안 개발, SW 교육 프로그램 시범 운영 및 결과분석 등을 실시한다.
본 논문에서는 非지적 장애인 취업 활성화를 위해 SW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범 운영을 통하여 SW 교육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 SW교육 프로그램에서는 SW 교육과정 및 성취기준 개발, SW교육 교재 및 교수학습안 개발, SW 교육 프로그램 시범 운영 및 결과분석 등을 실시한다. 먼저 SW교육과정은 기초과정과 심화과정으로 구성한다.
대상 데이터
회사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하여 일반 직원 한 명이 장애 직원 한 명과 1:1 관계를 맺으면서 직무코치나 상담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2013년 독일 본사에서 시작된 이 프로그램은 2016년을 기준으로 5개국 9개 지역에서 시행 중이며 지금까지 SAP 소속 100명 이상의 자폐성 장애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성능/효과
그리고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기초과정에서는 학습자의 77.3%가 우수(80~90) 이상의 학업 성취도를 달성했으며, 심화과정에서는 학습자의 48.8% 가 우수(80~90) 이상의 학업성취도를 달성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본 논문에서 개발한 非지적 장애인 SW교육 프로그램이 장애인 취업 활성화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검증하는 것이다.
또한, 본 논문에서 개발한 SW교육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30차시(기초과정 14차시, 심화과정 16차시) 시범 교육을 실시한다. 이 시범교육은 코로나-19로 인하여 Blended Learning 기반의 비대면 온라인 교육으로 실시하였다.
SW교육 교재는 기초과정 교재인 유니티 프로그래밍과 심화과정 교재인 AR/VR 디지털 콘텐츠 개발로 구성한다. 이 교재는 유니티 기반으로 非지적 장애인의 지적 수준에 따라 하나의 AR/VR 디지털 콘텐츠를 단계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기반 학습이 가능하도록 개발함으로써 SW교육 효과를 높였다.
8% 가 우수(80~90) 이상의 학업성취도를 달성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본 논문에서 개발한 非지적 장애인 SW교육 프로그램이 장애인 취업 활성화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검증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12)
"2021 Disabled People Statistics," Korea Employment Agency for Persons with Disabilities Employment Development Institute, Nov. 2021
W. H. Kim. G. K. Park, J. Y. Lee, S. H. Kim, "Promoting Vocational Training for Persons with Disabilities by Corporations," EDI Report Basic Task Report 2017-03, Korea Employment Agency for Persons with Disabilities Employment Development Institute, Mar. 2017
https://unity.com/kr
Hyun Ju Lee, Won Joo Lee, Hoe Kyung Jung " A Study on Effective Software Education Model by Disability Type for Youth,"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ISSN 1598-849X), Vol. 25, No. 10, pp. 261-268, Oct. 2020, https://doi.org/10.9708/jksci.2020.25.10.2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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