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OVID-19로 인한 교내 임상실습 영향요인
Factors Influencing the Satisfaction of In-School Clinical Practice Due to COVID-19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20 no.12, 2022년, pp.245 - 250  

강승주 (전남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심정신 (조선간호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COVID-19로 인해 실습을 할 수 없는 상황에 교내실습으로 대체 한 후 참여한 간호대학생의 실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자는 G도에 소재한 일개 대학교에서 2021년 9월 13일부터 12월 3일까지 시행된 임상실습 대체 교내실습에 참여한 간호대학생 144명을 대상으로 자료수집하였다. 자료분석ANOVA, Pearson's 상관계수,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실습만족도는 일반적 특성으로 자기효능감(r=.540, p=.000), 셀프리더십(r=.553, p=.000), 비판적사고능력(r=.382, p=.000), 전공만족도(r=.248, p=.003)간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자기효능감 20.4%(𝛽=.266, p=.047), 셀프리더십 51.2% (𝛽=.271, p=.047)로 나타났으며, 실습만족도에 대한 변인들의 설명력은 33.8%였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실습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셀프리더십과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하고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factors that affect the satisfaction of practice among nursing students who participated after replacing it with on-campus practice in a situation where practice was not possible due to COVID-19. Data were collected from 144 nursing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the cl...

주제어

참고문헌 (13)

  1. J. S. Shim, (2019, December). "Study on the effects of flip learning-based simulation education on the flow, learning confidence, communication skills,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13(8), 541-549. DOI : 10.21184/jkeia.2019. 12.13.8.541? 

  2. E. S. Do. (2021, December). Factors Affecting the Clinical Performance of Nursing Students Participating in Alternative Clinical Practicum.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2(12), 526-536. DOI : 10.5762/KALS.2021.22.12.526? 

  3. J. J. Kim et al. (2014). Nursing process applying critical thinking, Paju : Sumunsa.? 

  4. J. Wilkinson. (2007). Nursing process and critical thinking(4rded.), Paramus, NJ: Prectice Hill.? 

  5. J. S. Lee. (2016, October). "Effects of self-leadership and resilience on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10), 253-260, DOI : 10.5762/KAIS.2016.17.10.253.? 

  6. J. W. Lee, N. Y. Lee,Y. S. Eo. (2018, January). "Path analysis of major satisfaction, clinical competence,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decision level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1), 311-320. DOI : 10.5762/KAIS.2018.19.1.311? 

  7. Yoon J.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Doctoral thesis. Catholic University, Seoul. http://www.riss.kr/link?idT11531717&outLinkK? 

  8. E. Y. Jeon et al. (2021, August). Comparison of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between Field and Online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yungpook Nursing Science, 25(2), 31-40. DOI : 10.38083/JKNS.25.2.202108.031? 

  9. E. J. Kim & S. H. Kim, (2021, October). Factors Affecting Pediatric Nursing Practice Satisfaction and Self-Efficacy of th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2(10), 86-94. DOI : 10.5762/KAIS.2021.22.10.86? 

  10. J. S. Lee, Y. O. Lee & H. J. Bea. (2019, November).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of Clinical Practical and Educa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 Health Info Stat, 44(4): 359-365. DOI : 10.21032/jhis.2019.44.4.359? 

  11. C. S. Park, Y. J. Ko(2021, October). The 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elf-leadership, Grit and College Life Adjustment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2(10). 76-85. DOI : 10.5762/KAIS.2021.22.10.76? 

  12. S. H. Yang, I. O. Sim. (2016, October). Relationship between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reativity, Self Efficacy and Nursing Process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6(5), 612-622. DOI : 10.5392/JKCA.2016.16.05.612? 

  13. M. J. Sim (2021, August). Relationship between Practical Satisfaction, Learning Confidence, and Nursing Clinical Competency of In-class Practical Education due to COVID-19. Journal of Next- generation Convergence Technology Association. l.5(4), 553-563. DOI : 10.33097/JNCTA. 2021.05.04.55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