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간호학과 만학도 학생의 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Self-efficacy, Satisfaction in Major on College Adjustment Among Mature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20 no.12, 2022년, pp.251 - 259  

박연희 (대전과학기술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평생학습 요구 증가와 간호직의 높은 취업률로 간호학과를 지원하는 만학도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간호학과 만학도 학생들의 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 대학생활 적응을 확인하고,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은 30세 이상 간호 대학생 148명으로, 2021년 10월부터 12월까지 자료 수집을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자기효능감은 3.69±0.51점, 전공 만족도는 4.07±0.50점, 대학생활 적응은 3.42±0.50점으로 나타났다. 간호학과 만학도 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에 학년(β=.20, p=.001)과 자기효능감(β=.43, p<.001) 그리고 전공만족도(β=.37, p<.001)가 유의한 영향이 있었으며, 설명력은 54%였다. 간호학과 만학도 학생들은 앞으로 더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며,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자기효능감과 전공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중재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간호학과 만학도 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을 향상시킬 것을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number of mature students who apply nursing departments is increasing due to the increase in lifelong learning needs and the high employment rate of nursing jobs.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elf-efficacy, satisfaction in major on college adjustment among mature nursi...

Keyword

참고문헌 (25)

  1. J. H. Lee & Y. S. Ahn. (2007). Qualitative research on the experiences of campus life for adult learners.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3(3), 89-116. 

  2. Korean Council for University Education. (2022). Announcement of the 「2025 Basic Guidelines for University Admission」. Retrieved from http://www.kcue.or.kr/index.htm 

  3. Korean Council for University College Education. (2021). Announcement of the main points of the 「2023 College admission implementation plan」. Retrieved from https://www.kcce.or.kr/web/board/1485.do?modeview&schBcode&schCon0&schStr2023%ED%95%99%EB%85%84%EB%8F%84%20%EC%A0%84%EB%AC%B8%EB%8C%80%ED%95%99%20%EC%9E%85%ED%95%99%EC%A0%84%ED%98%95%20%EC%8B%9C%ED%96%89%EA%B3%84%ED%9A%8D&pageIndex1&pageUnit20&idx53512 

  4. J. I. Shin. (2022, July, 2). Screening of mature age, scholarship baptism...Local university "Having Generation A". Chosun media. Retrieved from https://www.chosun.com/national/national_general/2022/07/02/6FZVRXOWMNCSVLF4VM4OMIQLBQ/?utm_sourcenaver&utm_mediumreferral&utm_campaignnaver-news 

  5. Korean Health Personnel Licensing Examination Institute. (2022). Korean health personnel licensing examination institute_Examinee_Nurse. Retrieved from https://www.data.go.kr/data/15060459/fileData.do 

  6. Y. L. Paik & B. N. Song. (2015). The conflict experiences of adult learners in college life. Journal of Quality Research, 16(2), 85-95. DOI : 10.22284/qr.2015.16.2.85 

  7. Y. M. Cho, E. J. Kim & S. H. Sok. (2019). Older Nursing Students' College Life Experience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9(2). 671-683. DOI : 10.5392/JKCA.2019.19.02.671 

  8. D. H. Lim, Y. R. Cho. (2022). Research Trends in Korea on Mature Nursing Students - A Scoping Review. Journal of the Korea Academic_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3(2), 281-292. DOI : 10.22284/qr.2015.16.2.85 

  9. Sherer, M., Maddux, J. E., Mercandante, B., Prentice-Dunn, S., Jacobs, B., & Rogers, R. W. (19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2), 663-671. DOI : 10.2466/pr0.1982.51.2.663 

  10. H. Y. Hong. (1995). Relationship of Perfectionism, Self-Efficacy and Depression.(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1. K. H. Kim & H. S. Ha. (2000).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1), 7-20. 

  12. D. J. Lee. (2004).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13. E. I. Jeong & Y. H. Park. (2009).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ollege Adjustment Scal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1(2), 69.92. 

  14. J. K. Kim, W. J. Kim & S. J. Lee. (2020). Correlation of Self-Efficacy, Stress Coping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1(7), 120-126. DOI : 10.5762/KAIS.2020.21.7.120 

  15. G. S. Jeong & E. J. Park. (2019). Relationships among the Self-efficacy, Major Satisfaction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7(4), 253-263. DOI : 10.15268/ksim.2019.7.4.253 

  16. K. S. Kang & Y. S. Ko. (2016). Effects of SelfEfficacy, Major Satisfaction on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Health Communication, the Official Journal of Korean Academy on Communication in Healthcare, 11(2), 179-189. DOI : 10.15715/kjhcom.2016.11.2.179 

  17. H. S. Park, J. M. Yun, S. N. Lee, S. R. Lee & M. S. Lee. (2018).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Decision Level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Health Informatics and Statistics, 43(1), 35-45. DOI : 10.21032/jhis.2018.43.1.35 

  18. K. I. Lee & G. S. Jeong. (2017). Correlation among Self-Efficacy, Career Attitude Maturity, and Campus Life Satisfaction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5(3), 91-99. DOI : 10.15268/ksim.2017.5.3.091 

  19. M. K. Jeon, I. J. Kim, Y. S. Kim & M. Y. Han. (2018). Factors Affecting Adjustment to College Life among Nursing Transfer Students. Crisisonomy, 14(7), 117-130. DOI : 10.14251/crisisonomy.2018.14.7.117 

  20. H. K. Cho & S. K. Chung. (2015). Relationship among College Life Stress, Alienation and College Adjustment: Focused on Transferred and Nontransferred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7(5). 2779-2793. 

  21. S. J. Son & H. J. Kim. (2017). Study on Experience in Mature Student Nurse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24), 501- 520. DOI : 10.22251/jlcci.2017.17.24.501 

  22. H. Kim. (2018). Late-starting Women College Students' Experience of School Life Adaptation in Department of Nursing.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21, 9(5), 143-154. DOI : 10.22143/HSS21.9.5.11 

  23. K. S. Kim, N. J. Jo, E. M. Choi & H. S. Ha. (2013). Study on Mature Undergraduate Students Majoring in Counselling.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4(2), 775-799. DOI : 10.15703/kjc.14.2.201304.775 

  24. S. H. Kim & H. I. Chung. Adaptation Process of Nursing Students Who Stared Their Studies Late. (2016). Chonnam Journal of Nursing Science, 21(1), 83-104. 

  25. M. H. Kim & E. H. Cho. (2022). A study on the Experience of Nursing Department Mature-age students Major Course.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8(3), 19-26. DOI : 10.17703/JCCT.2022.8.4.19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