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2, 2019년, pp.671 - 683
조영미 (춘해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김은정 (서울대학교 병원) , 석소현 (경희대학교 간호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eply understand the college life experiences of older nursing students. We interviewed 7 older nursing students, and analyzed the data through Colaizzi's method which is one of the phenomenological research methods. There were 108 meaningful statements derived from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생들의 간호학과 지원 동기 및 편입의 동기는 무엇인가? | 학생들의 간호학과 지원 동기는 높은 취업률, 지인의 권유, 그리고 적성 등의 순서로 나타났고[6], 간호학과 편입의 동기는 전문직 직장, 적성의 고려, 그리고 취업의 용이 인 것으로 나타났다[7]. 간호학과 학생들은 대학 재학 내내 진로와 취업방향에 대해 고심하는 일반적인 대학생들과는 달리 진로와 취업이 명확하게 예상되기 때문에 학업에만 집중을 할 수 있다[8]. | |
취업난이 심각해지면서 나타나는 현상은 무엇인가? | 우리 사회의 취업난이 심각해지면서 많은 대학생들과 졸업생들이 취업을 위해 다양한 스펙을 쌓는데 집중하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취업 불안과 취업 실패를 경험한다[1]. 이에 최근 성인이 된 후에도 취업 또는 재취업과 다른 분야로의 전환을 위해 대학의 문을 두드리는 성인들이 많아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우리나라의 교육에서도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반영하듯 재학생의 평균연령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2], 간호학과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다. | |
간호학과 학생들이 학업에만 집중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학생들의 간호학과 지원 동기는 높은 취업률, 지인의 권유, 그리고 적성 등의 순서로 나타났고[6], 간호학과 편입의 동기는 전문직 직장, 적성의 고려, 그리고 취업의 용이 인 것으로 나타났다[7]. 간호학과 학생들은 대학 재학 내내 진로와 취업방향에 대해 고심하는 일반적인 대학생들과는 달리 진로와 취업이 명확하게 예상되기 때문에 학업에만 집중을 할 수 있다[8]. 이러한 이유로 현재 간호학과의 경우 나이가 많은 학생들 상당수가 학과에 지원하는 현상을 볼 수 있으며, 더불어 대학에서 대학교육의 보편화와 서열화 현실에 대한 인식이 복합적으로 반영되어 간호학과에서도 뽑을 수 있는 편입학 정원이 늘어나고 있다[7]. |
소용준, 박준성, "대학생활 적응에 따른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취업불안의 매개효과 검증," 취업진로연구, 제6권, 제4호, pp.23-44, 2016.
손세정, 김현정, "간호학과 만학도의 경험에 대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7권, 제24호, pp.501-520, 2017.
김은아, 김민수, "간호학과 신입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에서 대학 적응의 매개효과," 한국자료분석학회, 제18권, 제6호, pp.3409-3422, 2016.
조의영, 김정애, 김지영, 김현지, 라은수, 이혜연, "간호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요인," 국제문화기술진흥원, 제2권, 제1호, pp.35-43, 2016.
김건희, 황은희, "간호학과 편입생의 첫 학기 대학생활 체험- 대학생활의 적응 및 위기 극복," 한국위기관리논집, 제8권, 제5호, pp.123-142, 2012.
교육통계서비스, "고등교육.취업통계편," 2014교육통계 분석자료집, 2014. http://cesi.kedi.re.kr/publ
이정희, 안영식, "만학도의 대학생활경험에 대한 질적연구," 평생교육학연구, 제13권, 제3호, pp.89-116, 2007.
백영림, 송병남, "성인 학습자가 경험하는 대학 생활에서의 갈등 체험," 질적연구, 제16권, 제2호, pp.85-95, 2015.
김현, "간호학과 여성 만학도의 학교생활적응 경험," 인문사회21, 제9권, 제5호, pp.143-154, 2018.
이소현, 모아라, "만학도로서 대학생활에서의 삶의 의미 탐색: 보건관련학과 학생을 중심으로," 코칭연구, 제10권, 제3호, pp.179-195, 2017.
권정해, 최은희, 최성열, "대학생활을 경험한 만학도의 생활만족도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상담심리교육복지, 제2권, 제1호, pp.65-74, 2015.
A. Strauss and J. Corbin,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2nd ed.), Thausand Oakes, CA: Sage, 1998.
P. F. Colaizzi,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nomenologist views it," In R. S. Valle and M. King ed., Existential phenomenological alternatives for psychology, New York, NY: Oxford University Press, pp.48-71, 1978.
E. G. Guba and Y. S. Lincoln, Effective evaluation, San Francisco, CA: Jossey-Bass, pp.1-423, 1981.
김건숙, 조남정, 최은미, 하혜숙, "상담전공 만학도의 학부과정 경험 연구," 상담학연구, 제14권, 제2호, pp.775-799, 201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