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과 만학도의 전공 과정 경험 연구
A study on the Experience of Nursing Department Mature-age students Major Cours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8 no.4, 2022년, pp.19 - 26  

김미화 (한양대학교 간호학과) ,  조은하 (대구 카톨릭 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만학도 간호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대학생활에 관해 학업수행과정 문제점의 본질적인 의미를 탐색해 보는 질적 연구이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경상북도 K시 일개 대학 4학년의 만학도 대학생으로 학업에 대한 열정을 갖추고 이에 대한 인식을 갖춘 15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은 만학도의 생활과 관련된 경험을 한 학생으로 질문에 대해 48시간 내에 면담과 자기 보고서를 통하여 작성하도록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Krippendorff의 현상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만학도 간호학생의 경험을 분석한 결과 4개 범주, 14개 주제, 34개 의미 있는 진술로 도출되었다. 4개의 범주는 '끝이 없는 힘듦', '만학도 그들과 함께 함이 이유', '서서히 찾아가는 자신감', '학문과정에서 인생을 배우다'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결과 만학도 간호학생들의 안정적이고 원활한 대학 적응과 추후 건강한 간호전문직을 양성하는데 유용한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is a qualitative study that explores the essential meaning of problems in the academic performance process with respect to college life targeting Nursing students in Mature-age students.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15 students who were 4th graders from a university in K city, Gye...

주제어

참고문헌 (18)

  1. Park, Y. H.(2013). Analysis of conditions of lifelong learning of adult learnersin korean higher education, Seoul: National Institute For Lifelong Education. 

  2. Kwon, D. S.(2003) The relationships among teaching motivation, flow, and subjective well-being in Korean adult educators.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13(1), 161-185. 

  3. Son, J. J.& Koo, H, J. (2007). A study on higher education opportunity and non-traditional learners in Korea.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3(2), 141-163. 

  4. Kim, J. M. & Choi, Y. S. (2014). A life history study on women in 50s who started studying late: Focusing on life dimensions, turning points and adaptation. The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19(1), 1-29. 

  5. Lee, J. H. & Ahn, Y. S. (2007). Qualitative research on the experiences of campus life for adult learners.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3(3), 89-116. 

  6. H. H. Cho, N. H. Kim, (2014) "Relationships Among Nursing Professionalism, Nurse Image, and Core Elements of Nursing Professionalism that Nursing Students Perceive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0, No. 4, pp.548-557.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4.548 

  7. Chun, S. Y. & Lee, S. K. (2009). An analytical study between female adult learners' learning desire and access of higher education opportunity.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5(2), 169-185. 

  8. Lee, K. S. & Oh, J. H. (2011). The observation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toward delivery.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2(3), 1278-1288. 

  9. Krippendorff, K. 2003. Content analysis. An intro duction to its methodology. (2nd ed). California: Sage publications. 

  10.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ralstic inquiry. Beverly Hills, CA: stage. 

  11. Rouwse, S. M. & Rooda, L. A. (2010). Factors for attrition in an accelerated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9(6), 359-362. 

  12. Cho YM, Kim EJ, Sok SH.(2016). Older nursing students' college life experience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18(6):3409-3422. https:// doi.org/10.5392/JKCA.2019.19.02.671. 

  13. Kim, Y. K.& K. H, Kim M,J,(2005). The Meaning of Death Seen by Nursing Students through Art Works.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17 (4), 602-611. 

  14. Kim KS, Jo NJ, Choi EM, Ha HS. Study on mature undergraduate students majoring in counselling.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2013; 14(2):775-799. 

  15. Paik YR, Song BN. The conflict experiences of adult learner in college life. Journal of Qualitative Research. 2015;16(.2):85-95. 

  16. Park, J. W. & Han, N. S. (2003). Nursing students' clinical experien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12(1), 27-35. 

  17. Min, S. Y. (2006). Adjustment experiences of students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15(4), 409-419. 

  18. Hong, S. Y & Kim, I. S (2020). Analysis on educational experience of graduates' career succes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6(4), 527-53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