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도서관 현황변화 비교분석 - 한국, 북미, 영국을 중심으로 -
A Comparative Study on Current Status and Changes of Academic Libraries between South Korea, North America, and the United Kingdom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3 no.1, 2022년, pp.283 - 304  

최재황 (경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이종욱 (경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국내와 북미, 영국 대학도서관 통계지표를 비교하여 국내 대학도서관 현황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내의 학술정보통계시스템, 미국의 대학 및 연구도서관 협회 통계보고서, 영국의 대학 및 국립대학 도서관협회 통계보고서를 활용하여 비교 가능한 통계지표를 식별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먼저 국내와 북미 주요 대학 간의 비교에서는 대부분의 지표에서 북미 대학의 도서관 여건이 국내에 비해 우수하였는데, 특히 북미 대학이 국내 대학에 비해 재학생 수 기준 소장 장서 수, 도서관 직원 수, 자료구입비가 월등히 많았다. 다음으로 국내와 영국 대학을 비교한 결과, 국내 대학이 영국 대학에 비해 재학생 수 기준 소장 장서 수, 도서관 건물 연면적, 도서관 열람석 수 등에 우위를 보이는 반면, 영국 대학은 국내 대학에 비해 재학생 수 기준 도서관 직원 수, 자료구입비, 상호대차 신청 건수, 도서관 이용자 PC 수 등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국내 대학도서관의 인력, 예산 투입에 대한 국가와 대학 차원의 지원이 확대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crease understanding of current status and changes of academic libraries in South Korea in comparison with those of academic libraries in North America and United Kingdom (UK). The five-year statistics of academic libraries were collected from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

주제어

참고문헌 (27)

  1. Chang, Yunkeum, Lee, Hye-Eun, Moh, Young-Kyu, & Jeon, Kyungsun (2020). Exploring key strategy areas for academic library development planning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4(3), 97-114. 

  2. Choi, Jae-Hwang & Lee, Jongwook (2020). Comparative analysis on the statistics of academic libraries of major universities in South Korea and North Americ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1(3), 197-221. http://dx.doi.org/10.16981/kliss.51.3.202009.197 

  3. Choi, Yoonhee & Jeong, Yoo Kyung (2021). An analysis of continuing education status for competency development of academic librarian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2(1), 255-277. http://dx.doi.org/10.16981/kliss.52.1.202103.255 

  4. Han, Hye-Young (2005). Comparative analysis on current status of research university libraries betwee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9(4), 25-44. 

  5. Kim, Giyeong, Choi, Yoonhee, Kang, Jaeyeon, & Go, Pyeongjin (2014). A study on performance and prediction factors in college and university libraries using statistical analys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5(3), 191-214. http://dx.doi.org/10.14699/kbiblia.2014.25.3.191 

  6. Kim, Ryoung-Eun & Lee, Jae-Whoan (2017). Progress and special features in user instruction of Korean academic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8(4), 153-179. http://dx.doi.org/10.16981/kliss.48.4.201712.153 

  7.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16). The World University Evaluation Rankings and the Competitiveness of University Libraries Based on Statistics. Daegu: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8.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20). Statistical Analysis of University Libraries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Educational and Research Results in 2020. Daegu: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9.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21). Analysis of the Results of the 2021 Academic Library Survey. Daegu: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10. Lee, Ji-Wook & Lee, Yong-Jae (2021). A study on the sustainable academic library services in the new normal ag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2(2), 357-377. http://dx.doi.org/10.16981/kliss.52.2.202106.357 

  11. Ministry of Education (2019). The 2nd Comprehensive Plan for the Promotion of University Library(2019~2023). 

  12. Oh, Sehoon (2010). Analysis and evaluation of statistics of university librarie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Private University Libraries, 11, 151-177. 

  13. Park, Kangsu (2021, April 19). The 'heart of the university', which has been put on the back burner amid financial difficulties. Professor Newspaper, Available: http://www.kyosu.net/news/articleView.html?idxno64702 

  14. Park, Il-Jong (2009). The competitiveness improvement scheme of academic libraries through the comparison of their principal indicator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0(3), 13-30. 

  15. Yoo, Dawon (2021, December 2). Low ranked (47th) in college education competitiveness ... educational competitiveness is 5 steps down in 4 years. VERITAS α , Available: https://www.veritas-a.com/news/articleView.html?idxno399354 

  16. Brown, K. & Malenfant, K. J. (2015). Academic Library Contributions to Student Success: Documented Practices from the Field. Chicago: Association of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 

  17. Mian, A. & Roebuck, G. (2020). ARL Statistics 2018-2019. Washington, DC: Association of Research Libraries. https://doi.org/10.29242/stats.2018-2019 

  18. Morris, S. & Roebuck, G. (2017). ARL Statistics 2014-2015. Washington, DC: Association of Research Libraries. https://doi.org/10.29242/stats.2014-2015 

  19. Morris, S. & Roebuck, G. (2018). ARL Statistics 2015-2016. Washington, DC: Association of Research Libraries. https://doi.org/10.29242/stats.2015-2016 

  20. Morris, S. & Roebuck, G. (2019a). ARL Statistics 2016-2017. Washington, DC: Association of Research Libraries. https://doi.org/10.29242/stats.2016-2017 

  21. Morris, S. & Roebuck, G. (2019b). ARL Statistics 2017-2018. Washington, DC: Association of Research Libraries. https://doi.org/10.29242/stats.2017-2018 

  22. Oppenheim, C. & Stuart, D. (2004). Is there a correlation between investment in an academic library and a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ratings in the research assessment exercise? Aslib Proceedings, 56(3), 156-165. 

  23. SCONUL (2017). Annual Library Statistics 2015-2016. London: Society of College, National & University Libraries. 

  24. SCONUL (2018). Annual Library Statistics 2016-2017. London: Society of College, National & University Libraries. 

  25. SCONUL (2019). Annual Library Statistics 2017-2018. London: Society of College, National & University Libraries. 

  26. SCONUL (2020). Annual Library Statistics 2018-2019. London: Society of College, National & University Libraries. 

  27. SCONUL (2021). Annual Library Statistics 2019-2020. London: Society of College, National & University Librarie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