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외국대학 사례 조사를 통한 교수 연구업적평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for Professor Research Achievement Evaluation Applying a Case Study of Foreign Universitie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3 no.4, 2022년, pp.211 - 232  

강지혜 (동덕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이종욱 (경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김용환 (청주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노영희 (건국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업적평가는 계량서지학을 중심으로 활용하여 정량적인 기준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하지만 정량평가만을 활용한 평가에 여러 한계점이 드러나고 연구품질의 우수성 평가에 대한 요구가 커지며 정성적인 평가 요소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2010년 이후 전 세계에서 나타난 연구 평가 개선을 위한 사례를 조사하여 소개하고, 연구업적평가에 도입 가능한 정성적인 요소를 추출하기 위해 외국대학의 업적평가 사례를 조사·정리하여 국내 도입을 제안하였다. 전 세계 상위 10개 대학의 업적평가 서류, 평가 절차, 심사기준 등을 분석하여 정성적 평가 요소를 추출하였다. 결과로 본 연구는 업적평가 문서의 다각화, 다면 평가와 다단계 업적평가 과정, 다양한 질적 업적평가 기준에 대해 국내 도입을 제안한다. 전통적인 계량서지학에서 연구 평가 지표 생성 시 인용도를 측정하였다면, 미래 지표에서는 추천 점수를 지표로 반영하거나, 산업 연계성, 교육/산업에서의 활용도 등을 포함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 본 논문을 통해 업적평가 방식이 균형을 이루고, 교수의 연구업적평가가 개인이 우수한 연구자로 성장하여 연구 환경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과정으로 기능하게 되기를 희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search performance evaluation has been based heavily on quantitative criteria. Various limitations however were revealed and the demand for excellence in research quality was growing and the importance of qualitative evaluation factors was increasing as well. The study investigates and introduces ...

주제어

참고문헌 (24)

  1. Chung, Jin-Sik (2009) a study on assessment of faculty performance in research achievement:?a focus o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field.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0(2), 129-142.? 

  2. Higher Education Act (2022). No. 18989.? 

  3. Lee, Hyobin (2021). A Study on the Research Ethics Awareness Level of University?Faculty (NRF-20141223-1-20),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4. Lee, Soosang, Park, Jong Chan, Jang, Bong-gyu, Oh, Sae-Hoon, Chang, Durk Hyun, Jeong,?So-Na, Lee, Sungeun, & Lee, HooHee. (2020). Research on the actual status of?research achievement evaluation of DB-based university professors and presentation?of alternative models.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5. Yu, So-Young, Lee, Jae Yun, Chung, Eunkyung, & Lee, Boram (2015). A review of?declarations on appropriate research evaluation for exploring their applications to?research evaluation system of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Management, 32(4), 249-272.? 

  6. Australian Research Council (2015). ERA 2018. Available:?https://www.arc.gov.au/excellence-research-australia/era-2018? 

  7. Curry, S., De Rijcke, S., Hatch, A., Pillay, D. G., Van der Weijden, I., & Wilsdon, J. (2020).?The changing role of funders in responsible research assessment: Progress, obstacles?and the way ahead. RoRI Working Paper, 3.? 

  8. DORA (2013). The Declaration on Research Assessment (DORA). Available: https://sfdora.org 

  9. Harvard University (2022). FAS Appointment and promotion Handbook. Available:?https://academic-appointments.fas.harvard.edu/4-tenured-professors? 

  10. IEEE (2013). Statement on Appropriate Use. Available:?https://ieeetv.ieee.org/ieeetv-specials/bibliometric-indicators? 

  11. Imperial College London (2022). Academic promotions. Available:?https://www.imperial.ac.uk/human-resources/recruitment-and-promotions/promotions/academic-promotions/? 

  12. Johns Hopkins University (2022). Available:?https://academiccouncil.jhu.edu/appointments-promotions/? 

  13. Leiden University (2015). Leiden Manifesto for Research Metrics. Available:?http://www.leidenmanifesto.org/? 

  14. REF 2021 (2021). Research Excellence Framework. Available: https://www.ref.ac.uk/? 

  15. Stanford University (2022). Faculty handbook. Available: https://facultyhandbook.stanford.edu/? 

  16. Stern, L. N. (2016). Building on Success and Learning from Experience. London: Department?for Business, Energy and Industria Strategy, UK.? 

  17. Tijssen. R. & Kraemer-Mbula, E. (2018). Research excellence in Africa: policies, perceptions,?and performance. Science and Public Policy, 45(3), 2018, 392-403.? 

  18. University College London (2022). Academic promotions guidance. Available:?https://www.ucl.ac.uk/human-resources/policies-advice/academic-careers-framework-and-promotions-processes/academic-promotions-guidance#keystages? 

  19. University of Michigan (2022). Faculty resources. Available:?https://www.provost.umich.edu/faculty/promotion_guidelines/index.html? 

  20. University of Pennsylvania (2022). Appointments and promotions. Available:?https://catalog.upenn.edu/faculty-handbook/ii/ii-d/? 

  21. University of Toronto (2022). Promotions, policy and procedures governing. Available:?https://governingcouncil.utoronto.ca/secretariat/policies/promotions-policy-and-procedures-governing-april-20-1980? 

  22. 北京大? (2022). ??系列. Available: http://hr.pku.edu.cn/xzzx/jspg/jyxl/index.htm? 

  23. ??大? (2021). ??大?事??展"十四五"???要. Available:?https://www.tsinghua.edu.cn/info/1624/88432.htm? 

  24. ??大? (2022). ??分系列管理制度. Available: http://jobs.tsinghua.edu.cn/project/qhdx/pages/recruit_new/?FM_SYS_IDqhdx#/develop?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