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텍스트 마이닝을 이용한 비대면 소프트웨어 교양과목의 요구사항 분석
An Analysis for the Student's Needs of non-face-to-face based Software Lecture in General Education using Text Min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3, 2022년, pp.105 - 111  

정화영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온라인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니즈 분석은 객관식 설문조사 유형이 주로 수행되어왔다. 그러나 학생들의 정확한 니즈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주관식 답변에 의한 비정형 데이터 분석이 요구된다. 빅데이터는 비정형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비대면 온라인 수업방식을 진행되는 교양 소프트웨어 과목에서 학생들이 원하는 과목이나 주제가 무엇인지 조사 및 분석하였다. 실험방법은 학생들에게 주관식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얻은 비정형 데이터를 기반으로 빅데이터의 키워드 분석, 연관 분석등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교양 소프트웨어 과목에서 원하는 키워드가 무엇인지 알 수 있었으며, 이러한 연구 결과는 학생들이 배우고자하는 주제를 파악할 수 있어서 향후 교양 소프트웨어 과목의 기획 및 설계시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ultiple-choice survey types have been mainly performed to analyze students' needs for online classes. However, in order to analyze the exact needs of students, unstructured data analysis by answer for essay question is required. Big data is applied in various fields because it is possible to analyz...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학생들의 학습 니즈를 분석함으로서 실질적으로 어떠한 것을 학습하고자 하는지 조사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학생들에게 주관식 설문항목을 제시하고, 학생들이 설문에 대해 별도의 양식 없이 자유롭게 답을 함으로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이동혁, 김상춘, 박남재,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언택트 교육 환경을 대비한 블록체인 기반의 온라인 학습 플랫폼,"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18권, 제11호, pp.109-121, 2020(11). 

  2. 이현주, 유선진, "인터랙티브 미디어 기반 체험형 콘텐츠의 제작기법,"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18권, 제12호, pp.121-129, 2020(12). 

  3. Herri Mulyono, Gunawan Suryoputro, and Shafa Ramadhanya Jamil, "The application of WhatsApp to support online learning during the COVID-19 pandemic in Indonesia," Heliyon, Vol.7, Issue8, Aug, 2021, https://doi.org/10.1016/j.heliyon.2021.e07853. 

  4. B. K. Potu, H. Atwa, W. A. Nasr El-Din, M. A. Othman, N. A. Sarwani, A. Fatima, A. Deifalla, and R. A. Fadel, "Learning anatomy before and during COVID-19 pandemic: Students' perceptions and exam performance," Morphologie, Available online 29 July 2021, https://doi.org/10.1016/j.morpho.2021.07.003. 

  5. Van ThinhLe, Ngan Ha Nguyen, Tran Le Nghi Tran, Luan Thanh Nguyen, Thi Anh Nguyen, and Minh Trang Nguyen, "The interaction patterns of pandemic-initiated online teaching: How teachers adapted," System, Available online 29 January 2022, 102755, https://doi.org/10.1016/j.system.2022.102755 

  6. T. Muthuprasad, S. Aiswarya, K. S. Aditya, and Girish K. Jha, "Students' perception and preference for online education in India during COVID -19 pandemic," Social Sciences & Humanities Open, Vol.3, Issue1, 2021, 100101, https://doi.org/10.1016/j.ssaho.2020.100101. 

  7. H. U. Leen and T. U. Jeong,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Burnout and Learning Immersion in Non-face-to-face Learning Situations: The Mediation Effects of Meta-cognition Strategy and Emotional Support,"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22, No.3, pp.641-663, Sep. 2021. 

  8. 김한나, 김성원,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동영상 수업의 강의만족도가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과 자아효능감의 매개 효과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1권, 제1호, pp.363-387, 2021. 

  9. 홍수민, 이정민, "온라인 영어학습공동체에서 학습실 재감과 학습몰입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외국어교육연구, 제35권, 제2호, pp.53-70, 2021. 

  10. 이수연, 김태종, "토픽 모델링을 활용한 '수돗물 유충' 뉴스 빅데이터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11호, pp.28-37, 2020(11). 

  11. T. M. Song and J. Y. Song, "Prediction of risk factors of cyberbullying-related words in Korea: Application of data mining using social big data," Telematics and Informatics, Vol.58, May 2021, 101524, https://doi.org/10.1016/j.tele.2020.101524 

  12. Alexandra Amado, Paulo Cortez, Paulo Rita, Sergio Moro, "Research trends on Big Data in Marketing: A text mining and topic modeling based literature analysis," European Research on Management and Business Economics, Vol.24, Issue 1, pp.1-7, January-April, 2018. 

  13. Xiao-Yuan Liu, "Agricultural products intelligent marketing technology innovation in big data era," Procedia Computer Science, Vol.183, pp.648-654, 2021. 

  14. Yong Cui, Xiao Song, Qinglei Hu, Ying Li, A. Shanthini, and Thanjai Vadivel, "Big data visualization using multimodal feedback in education," Computers & Electrical Engineering, Vol.96, Part A, Dec. 2021, 107544, https://doi.org/10.1016/j.compeleceng.2021.107544 

  15. Amelec Viloria, Ingrid Regina Petro Gonzalez, and Omar Bonerge Pineda Lezama, "Learning Style Preferences of College Students Using Big Data," Procedia Computer Science, Vol.160, pp.461-466, 2019. 

  16. Arjumand Masood Khan and Khan Rahat Afreen, "An approach to text analytics and text mining in multilingual natural language processing," Materials Today: Proceedings Available online 2 Jan 2021, https://doi.org/10.1016/j.matpr.2020.10.861. 

  17. 황홍섭, "빅데이터를 활용한 사회과 교수.학습 모형의 탐색," 사회과교육, 제58권, 제1호, pp.63-98, 2019(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