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용전공자의 VR 기반 미용 교과목 인식이 전문지식과 실무능력 인식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Beauty Major's Recognition of VR-based Beauty Courses on Expertise and Practical Skills Recogni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38 no.6, 2021년, pp.1445 - 1454  

이정희 (광주여자대학교 미용과학과) ,  문지선 (중원대학교 의료뷰티케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미용전공자들의 VR 체험을 기반으로 한 미용교육이 전문지식과 실무능력에 미칠 기대의식을 바탕으로 VR을 기반으로 한 미용 교과목 개발과 교육환경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총 106명의 학습자가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온라인 설문지를 이용하여 VR기반 미용 교과목 개발 인식, 전문지식과 실무능력에 관한 인식, 일반적 특성에 관한 문항으로 진행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유의수준 .05 수준에서 검증하였다. 빈도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한 조사결과, 학점이 높을수록 VR 기반 미용 교과목 개발에 대한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p<.01). VR 기반 미용교과목개발에 대한 인식은 VR기반 전문지식과 실무능력 인식의 하위요인별 전문지식(r=.683, p<.001), 실무능력(r=.676, p<.001), 산업관련인식(r=.543, p<.001)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VR 기반 미용 교과목 개발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전문지식, 실무능력, 산업관련 인식이 향상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로 미용교육환경에서 전공자들의 VR 기반 미용 교과목 개발에 대한 필요성과 교과목 운영에 대한 기대를 확인하였다. 후속 연구에서는 표본의 범위를 확대한 연구진행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based on the expectation that beauty education based on VR experience of beauty majors will have on expertise and practical ability, it was attempted to develop VR-based beauty subjects and secure an educational environment. A total of 106 learners participated in the study, and the o...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21)

  1. M.. Y. Lee, "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Basic Medical Class Applying Virtual Reality(VR)", The Journal of the Korean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ol.13, No.7, pp. 531-537, (2019). 

  2. J. H. Ahn, The Effect of Art Appreciation Class about the Contemporary Sculptures Using VR on Students' Interest.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8). 

  3. X. Y. Duan,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Mixed Reality Educational Applications. Graduate School of PaiChai University, (2018). 

  4. S. H. Kim, "The Effects of Augmented Reality (AR) and Virtual Reality (VR)-based Experiential Elements on Makeup Behavi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Vol.26, No.2, pp. 394-401, (2020). 

  5. H. R. Park, E. N. Son. "Korean Reseach Trends on the Educational Effects of Medica Based on Virtual Reality and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20, No.5, pp. 725-741, (2020). 

  6. H. N. Kim, "Augmented reality trends in educational research: Through a systematic review of Korean literatur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22, No.3, pp. 397-407, (2018). 

  7. J. H. Lee, "A Study on the Revitalization of Virtual Reality-Based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Vol.22, No.3, pp. 397-407, (2019). 

  8. J. H. BAE, G. Y. Noh. "An experimental study of the effects of learning on driving simulation game in virtual environment",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28, No.2, pp. 103-111, (2015). 

  9. Y. R. Kim, M. Y. Choi. "The Effects of VR Contents on Elementary School Music Lesson", Journal of Music Education Science, Vol.35, No.35, pp. 1-20, (2018). 

  10. K. H. Kim, S. O. Chang, H. S. Kang, K. S. Kim, J. I. Kim, H. S. Kim, J. H. Park, M. R. Eom, M. S. Youn, O. C. Lee and J. S. Won, "Content and Educational Needs for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8, No.4, pp.506-519, (2011). 

  11. A. Y. Lee, Development of an Instructional Design Model for Nursing Simulation.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2014). 

  12. C. M. Lee, H. S. So, Y. K. Kim, J. E. Kim and M. J. An, "The Effects of High Fidelity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Clinical Competence and Confidence in Nursing Students - A Systematic Review", The Korea Contents Society, Vol.14, No.10, pp.850-861, (2014) 

  13. K. Wotton, J. Davis, D. Button and M. Kelton, "Third-yea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of high-fidelity simula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49, No.11, pp.632-639, (2010). 

  14. N. H. Ham, J. J. Kim and K. R. Yuh,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Operation of a Curriculum Based o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 (NCS) : Focus on the Case of Department of Real Estate and Urban Future at Hanyang Cyber University", The Korea Contents Society, Vol.16, No.3, pp.694-711, (2016). 

  15. S. G. Yun, A Study on College's NCS-based Curriculum that Integrates Key Competencies with Job Competenci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sung University, (2015). 

  16. J. S. Byeon, S. R. An and S. H. Shin, "A Methodology to Develop a Curriculum based o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 Focused on Methodology for Gap Analysis - ", Journal of the Korean e Architecture, Vol.43, No.1, pp.40-53, (2015). 

  17. H. R. Kim, I. H. Lee. "An effect of academic achievement for 'beautician(skin) education and training course' suggested by 'CS'on profession and practice suitabilit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5, No.6 pp.3512-3523, (2014). 

  18. H. D. An, M. H. Seo, S. C. Lee, H. Y. Jung, "Study for the presence and the interaction in the VR solar system education contents", Journal of the HCI Society of Korea, pp. 903-906, (2018). 

  19. S. M. Lee, The Effect of Art Appreciation Class Using Virtual Reality on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of Learner: Focused on the 11th and 12th grader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2020). 

  20. S. Y. Jeong, The Effects of Cosmetic AR-App Experience marketing on Brand Attitude : Based on the Pine and Gilmore's Experience economy theory. New Media Content, Hongik University Graduate, (2018). 

  21. M. H. Jeong, Y. H. Seo. "The Effect of Debriefing in Nursing Simulation based Education on the Vocational Basic Competencies", Journal of Oil & Applied Science, Vol.35, No.1. pp.20-35, (201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