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무인계산대 사용자 경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User Experience at Unmanned Checkout Counter Using Big Data Analysi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8 no.2, 2022년, pp.343 - 348  

김애숙 (광운대학교 대학원 실감융합콘텐츠학과) ,  정선미 (광운대학교 대학원 실감융합콘텐츠학과) ,  류기환 (광운대학교 스마트융합대학원) ,  김희영 (광운대학교 대학원 실감융합콘텐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SNS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소비자들이 인지하는 무인계산대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위하여 네이버(NAVER)와 다음(Daum)에서 블로그, 뉴스, 지식인, 카페, 지식인(팁), 웹 문서를 대상으로 분석하였고 자료 검색을 위한 키워드는 '무인계산대'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 기간을 2020년 1월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2년으로 선정하였다. 자료수집 및 분석을 위해서는 텍스톰(TEXTOM)을 통하여 빈도 및 매트릭스 데이터를 추출하였고 UCINET 6 프로그램의 NetDraw 기능을 이용해 네트워크 분석과 시각화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무인계산대는 소비자들의 경험요소 정의에 따라 접근성, 사용성, 지속사용의도, 기타로 군집화하였다. 공급자 측면에서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인계산대가 무분별하게 확산된다면 사회적 관점에서 더 큰 고용문제가 발생할 것이다. 아울러 무인계산에 익숙하지 않은 노인과 젊은 세대, 어린이, 외국인 등을 위해 쉽고 편리한 무인계산대 보급을 위한 제도화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user experience of unmanned checkout counters perceived by consumers using SNS big data. For this study, blogs, news, intellectuals, cafes, intellectuals (tips), and web documents were analyzed on Naver and Daum, and 'unmanned checkpoints' were used as keywords for dat...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15)

  1. J. H. Lee, S. G. Park. "Analysis of user experience for unmanned store using network analysis", Korean Society of Design Scign Sciece, Vol. 8, No. 3, pp. 52-57, 2019. 

  2. X. J. He, "Business intelligence and big data analytics: An overview", Communications of the IIMA, Vol. 14, No. 3, 1, 2014. 

  3. J. M. Curran, M. L. Meurter, "Self-service technology adoption: comparing three technologies",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 19, No. 2, pp. 19-113, 2005. DOI :https://doi.org/10.1108/08876040510591411 

  4. S. C. Kim,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intention to use of unmanned checkout store based on O2O service", Soongsil University of Master's thesis, 2019. 

  5. K. H. Lm, "SNS bigdata analysis technology trend and development direction",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Review, Vol. 15, No. 1, pp. 38-43, 2017. 

  6. Y. J. Kim, H. S. Kim, H. S. Kim, "Understanding the effects of COVID-19 on the starbucks perception through big data analytics: A comparative study",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Vol. 27, No. 6, pp. 1-14, 2021. DOI :https://doi.org/10.14400/JDC.2019.17.10.411 

  7. Y. H. Cho, J. H. Han, "A study on foodservice consumers awareness of hotel restaurant using social big data analysis",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Vol. 21, No. 5, pp. 121-139, 2018. 

  8. J. S. Park, "A comparative study of big data, open data, and my data", The Korea Journal of Big Data, Vol. 3, No. 1, pp. 41-46, 2018. 

  9. J. C. Choi, "Big data Patent Analysis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9, No. 2, pp. 251-257, 2018. DOI: https://doi.org/10.15207/JKCS.2018.9.2.251 

  10. W. G. Kang, E. S. Ko, H. R. Lee, J. N. Kim, "A study of the consumer major perception of packaging using big data analysis-focusing on text mining and semantic network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9, No. 4, pp. 15-22, 2018. DOI: https://doi.org/10.15207/JKCS.2018.9.4.015 

  11. H. W. Kim, C. N. Jun, "An exploratory study on content creation methods utilizing big data: Linguistic and story resources for effective creation of TV home shopping content", Journal of Cybercommunication Academic Society, Vol. 31, No. 3, pp. 5-51, 2014. 

  12. K. Martinus, T. J. Sigler, G. Searle, & M. Tonts, "Strategic globalizing centers and sub-network geometries: Asocial network analysis of multiscalar energy networks", Geoforum, Vol. 64, pp. 78-89, 2014. DOI: https://doi.org/10.1016/j.geoforum.2015.06.006 

  13. Y. H. Cho, J. H. Bang, "Social network analysis for new product recommendation",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 Vol. 15, No. 4, pp. 183-199, 2009. 

  14. E. J. Lee, S. I. Kim, "Guideline for improvement of unmanned shopping experience-focusing on seven eleven signatur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7, No. 3, pp. 389-394, 2019. DOI: https://doi.org/10.14400/JDC.2019.17.3.389 

  15. Y. C. Kwon, K. B. Kim, "A study on usability of unmanned checkout according to characteristics of composition elements", Korea Digital Design Council, Vol. 15, No. 2, pp. 637-648, 201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