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위생과 학생의 인성과 대인관계
Personalities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of dental hygiene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8 no.2, 2022년, pp.91 - 97  

신명숙 (동남보건대학교 치위생과) ,  황지민 (백석문화대학교 치위생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을 대상으로 인성과 대인관계가 어느 정도 인지 파악하고자 조사하였다. 조사는 2021년 4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진행되었다. 연구결과 인성은 3.42점, 대인관계는 3.46점이었으며, 일반적으로 대인관계 만족도와 대학생활 만족도에서 인성과 대인관계 하위영역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5, p<.001). 임상실습 경험이 있을수록 대인관계 중 친구관계와 교수관계에 대한 점수는 낮았다. 인성의 하위영역 중 도덕성과 사회성이 가장 높은 양의 상관관계(r=.674), 대인관계에서는 친구관계와 교수관계가 높은 상관관계(r=.606)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예비 치과위생사인 치위생과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과 치과의료 현장 적응을 위해서는 가장 기본이 되는 인성과 대인관계 함양에 대해 대학에서도 장기적인 전략과 지속적인 교육적 접근이 필요하며, 치과위생사의 직무와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understand the degree of persona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The survey was conducted from April 1, 2021 to June 30, 2021. As a result of the study, personality was 3.42 points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were 3.46 points. In gen...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20)

  1. Kang SB, Park ES, Kim GS, Song SJ, Chung YK, Kim YR, Ko MS: A foundational study for the vision of education for the human nature for 21st century. The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30: 1-38, 2008. 

  2.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Basic plan for human resources development and personality education through harmony of creativity and consideration, 2010. 

  3. Lee YS, Kang HY, Kim SJ: A validation study of the character index instrument f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Ethics Education Studies 31: 261-282, 2013. 

  4. Lee MR, Kwag YK: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7(7): 491-499, 2017. DOI : 10.35873/ajmahs.2017.7.7.046 

  5. Jun MJ, Noh EK: The convergence study effected of adjustment to college life in character,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healthrelated colleg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Vol. 9(4): 433-442, 2018. DOI : 10.15207/JKCS.2018.9.4.433 

  6. Cheon HW, Yu MS, Jun MJ: The convergenced influence of character on adjustment to college life in dental hygiene students: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interpersonal relation,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6): 49-57, 2018. DOI : 10.22156/CS4SMB.2018. 8.6.049 

  7. Shin SH: Effect of part-time employment experience on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in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5(6): 1033-1041, 2015. 

  8. Chi EL, Do SL, Lee YS, Park SY, Ju UH, Jin HJ: Personality index development research, Ministry of Education, 2012. 

  9. Son KW, Jeong, CW: A study on the analysis of Korean adolescents' character and its implications for character education, Journal of Ethics Education Studies 33: 27-52, 2014. 

  10. Chon KK , Kim KH, Yi JS: Development of the revised life stress scale for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5(2): 316-335, 2000. 

  11. Won BY, Jang GW, Hwang MY, Kim SA, Jang JH: Development of Koeran standard dental hygiene curriculum proposal, J Korean Soc Dent Hyg, 13(1): 1-12, 2013. 

  12. Bae YJ, Kwag YK: Importance of character, level of character development and demand of character education among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7(2): 845-853, 2017. DOI : 10.35873/ajmahs.2017.7. 2.079 

  13. Jun MJ, Noh EK: The convergence study effected of adjustment to college life in character,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health-related colleg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4): 433-442, 2018. DOI : 10.15207/JKCS.2018.9.4.433 

  14. Cheon HW, Yu MS, Jun MJ: The Convergenced Influence of character on adjustment to college life in dental hygiene students: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interpersonal relation,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ology, 8(6): 49-57, 2018. DOI : 10.22156/CS4SMB.2018.8.6.049 

  15. Kang BW: Analysis of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associated with organization commitment among clinical dental hygienists, Bullectin of Dongnam Health College, 23: 19-28, 2005. 

  16. Han JH, Kim KE: Interpersonal skills caused by emotional intelligence and ego resilience of students majoring in dental hygiene,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15(6): 746-752, 2015. 

  17. Lee HJ, Kim SJ, Kim YS, Jeon JK, Chang KW: Relationship between job competency, core self-evaluation, and job performance in dental hygienists, J Korean Acad Oral Health, 37: 161-166, 2013. DOI : 10.11149/jkaoh.2013.37.3.161 

  18. Lee MJ, Nam MH: The effects of character education i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9): 553-562, 2018. 

  19. Je NJ, Park MR, Hwa JS: Effects of college students' adjustment, Character,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n field practice adaptation -Mediating effect of interpersonal compet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9): 249-258, 2019. DOI : 10.14400/JDC.2019.17.9.249 

  20. Yang SS. Kim HJ, Joo KP: A study of companies' perception on university education and their needs. Korea Res Vocat Educ Train, 9(2): 145-170,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